지난 10월, 안드로이드 버전 점유율에서 젤리빈이 승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 중 안드로이드 4.1.X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 한 비율이 50%를 넘었다고 하는데요. 겨우 50%라니 조금은 이해가지 않는 수치입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젤리빈 52%에 이어 ICS가 19.8%. 태블릿 전용이었던 허니콤이 0.1%, 진저브레드가 26.3% 프로요가 1.7% 였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젤리빈 다음으로 ICS가 아닌 진저브레드가 무려 26.3%의 사용률이라는 현실인데요.


    - 출처 : GSM아레나 -


    지나도 한참 지난 진저브레드의 점유율이 구글 입장에서는 눈엣가시 같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거기다 제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구글 입장에서는 별 도움이 안되는 유저들일 것 같은데요. 저도 집에 진저브레드를 품은 구형폰이 있는데..그냥 전화/문자 용으로 씁니다. 화면도 3.2인치라 타이핑하기도 힘들구요.

       


     

    넥서스5를 기점으로 안드로이드 4.4 킷캣이 공개되었습니다. 아마도 전년도 이후에 출시된 넥서스를 시작으로 많은 제조사에서 순차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많이 늦겠지만..)

       

    그런데 이런 킷캣이 저사양 구형폰에서도 구동된다고 합니다. 구글은 지난 1일, 킷캣을 발표하면서 '모두를 위한 안드로이드'라는 표어를 내걸었습니다. 이는 최신 스마트폰 외에도 구형 스마트폰에도 킷캣을 지원한다는 뜻하는데요. 진저브레드를 대체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그 이유는 시스템 최소 요구사항이 512MB RAM이기 때문이라네요.




       

    하지만 이 소식은 구형 넥서스폰에만 해당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 4.3도 업그레이드 지원하지 않은 제조사가 많은데, 구형 스마트폰까지 킷캣을 지원할 여력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지원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아직 진저브레드를 사용하는 유저가 과연 킷캣으로의 업그레이드에 대한 니즈가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구글 측에서는 일부러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 유저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그런 유저들이을 킷캣으로 업글하게 것이라고는 하나... 그들이 사용하던 기기를 킷캣으로 업그레이드 할지도 의문입니다. 


    따라서 버전 업그레이드로서 진저브레드의 점유율을 뺏아갈 수 없을 것 같고, 현재 진저브레드를 사용하는 유저가 향후 기변을 하는 것이 더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센스쉐프
      2013.11.07 09:36 신고

      아직도 구형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군요 ~ 새로운 사실이네요. 구형이라 함은 못쓰는 것이 아닌 지나간 것이긴 하나 구형 폰으로 아직도 충분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겠네요 ! 킷캣이 구형 폰을 지원 하더라도 제조사들이 움직이지 않을 것이니 구형폰으로의 이식 실효성은 무척 낮을 듯 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3.11.07 09:59 신고

        네 저도 생각보다 진저브레드 사용률이 높아서 놀라웠습니다 ㅎㅎ 과연 구형폰에 킷캣이 올려질지 기대해봅니다 ㅎㅎ

    • 지나가는 사람
      2013.11.07 18:48 신고

      뭔가 잘못 생각하시는 듯 합니다.
      킷캣이 저사양에서 잘돌도록 되어있지만 그렇다고 구형 기기에 업데이트를 보장해주는 건 아닙니다.
      당장 갤넥이 업데이트 불가 판정을 받았죠.
      킷캣을 저사양에서 잘 돌도록 만든 것은 앞으로 출시되는 저사양기기가 킷캣을 탑재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지금까지는 저사양기기에 진저브레드를 탑재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3.11.07 20:09 신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구글의 의도는 앞으로 출시될 저사양기기에 킷캣이 쓰이길 바라는 것이겠죠.

        본 포스팅에서 '킷캣이 구형스마트폰을 위한 것이다'라는 뉘앙스가 강해보이긴 하네요.

        그런데 본문 중에 작성한 킷캣을 지원할 '최신 스마트폰'에는 당연히 저사양도 포함됩니다. 저도 그 부분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

    • 구글가고싶다
      2013.11.12 14:29 신고

      그런데 4.3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가 많은 이유가, 필요사양이 높아서라는 점을 고려해보면, 충분히 효과가 있으리라고 봅니다. 저가형 시장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 같습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3.11.12 23:24 신고

        네 좋은 변화를 줄 것은 확실한 듯 합니다.

    • BlogIcon mindpine
      2013.11.21 11:35 신고

      저는 현재 엑스페리아 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롬으로 ics와 jb까지 나와 있기는 한데, 둘다 설치해서 몇일 사용하다가 다시 진저로 돌아왔습니다. 구동속도가 너무 느려지더군요. 근데 킷캣을 저사양에 잘 돌아가도록 했다고 하니까 xda 능력자님들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 BlogIcon 모바노
        2013.11.21 12:09 신고

        헉 엑스페리아 레이를 사용하고 계시는군요 ^^ 저도 킨들파이어로
        커롬 많이 썼었는데 ㅎㅎㅎ 킷캣은 잘 구동되시길 바랍니다 ㅎㅎ

    • gmagma
      2014.01.26 19:53 신고

      구형폰이라도 최신안드로이드 먹일수 있습니다. 제조사가 지원해주지 않아도 집에서 개인이 강제로 먹일수 있습니당.
      강제라고 썼지만 그냥 먹이는거죠.

      • BlogIcon 모바노
        2014.01.26 19:55 신고

        네 알고 있습니다. 저도 옛날에 킨들파이어1 갖고 많이 해봤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