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댓글이 국내 언론과 블로그 등의 다수 웹사이트에 적용된지도 꽤 긴 시간이 흘렀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플러그인을 통해 라이브리를 설치할 수 있고, HTML 소스를 붙여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디스커스 등의 코멘트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도 이러한 플러그인이 다수 있구요.

       

    요즘 국내에서 가장 핫한 것은 아마도 구글플러스 댓글이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올해 4월부터는 구글 블로거, 얼마 전부터는 유튜브에도 구글플러스 코멘트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에도 붙이는 블로그가 몇몇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유튜브 웹


    ▲ 유튜브 앱


    현재의 유튜브 댓글화면입니다. 저는 기존에 구글에 로그인되어 있고 구글플러스도 개설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튜브 영상 상세 페이지에서 댓글을 달때, 댓글에서 본인의 구글 플러스 프로필사진이 노출되며, 댓글을 달때 구글 플러스 공유 여부,  공개 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구글에 가입한 후, 로그인 한 계정으로 댓글을 달려 했으나, 구글플러스 프로필(계정) 등록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즉 기존에 구글플러스를 등록하지 않는 사용자는 구글플러스를 개설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이 구글플러스 코멘트는 유튜브앱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컨텐츠를 만들고 게재하는 유튜브 채널 개설자 입장에서는 1)자신의 컨텐츠가 구글플러스를 통해 바이럴 효과를, 2)그로 인한 구글 검색 상위노출(?)로 인해 3)좀 더 많은 조회수와 광고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플러스에도 공유에 체크가 디폴트이니..) 또한 1)구글 입장에서는 무분별한 스팸과 악플을 줄일 수 있고, 2)장기적으로 구글 플러스의 가입자를 늘릴 수 있습니다.



    ▲ 일단 구글플러스 가입자는 많아진 듯..



    최근 유튜브 공업 창업자 '자웨드 카림'이 자신의 채널에 '유튜브에 댓글을 다는데 왜 구글플러스 계정이 필요한가?' 라는 격한 의견을 내보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유튜브를 사용하는 유저들도 거부감을 가질 수 있을텐데요. 앞으로 이러한 유튜브(구글)와 구글플러스 연동효과는 플러스에게, 컨텐츠를 게재하는 유저에게, 그리고 구글을 통해 컨텐츠를 즐기는 유저에게 어떠한 영향 끼칠지 궁금해집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후드래빗
      2013.11.11 10:40 신고

      덕분에 구글플러스 계정을 쓰게 되더군요....(_) 그닥 쓰고 싶지 않은데 -ㅅ-.....

    • 지금 외국 얘들이
      2013.11.15 11:50 신고

      ░░░░░███████ ]▄▄▄▄▄▄▄▄ Bob is building an army.
      ▂▄▅█████████▅▄▃▂ ☻/︻╦╤─ This tank & Bob are against Google+
      Il███████████████████]. /▌ Copy and Paste this all over
      ◥⊙▲⊙▲⊙▲⊙▲⊙▲⊙▲⊙◤.. / \ YouTube if you are with us

      유튜브에 이런거 엄청많이 댓글 달던데 ㄷㄷ;

    • 에고이스트
      2013.11.17 22:10 신고

      업로더 위주로 댓글이 보이는 시스템 자체는 만족스러운데 구글+가 필요하단게 굉장히 짜증나네요
      그래서 보통 요즘 댓글란에 가보면 저런거나 무의미하게 엄청 길고 긴 댓글스팸이나 바이러스 링크가 많더군요
      유명 유튜버들은 유튜브 댓글을 막고 대신 Reddit을 이용하는듯.

      • BlogIcon 모바노
        2013.11.17 22:25 신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reddit은 아직 접해보지 못했는데 한번 알아봐야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