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푸스 스타일러스1 사용기. 인생은 컬러풀?

    올림푸스 스타일러스1은 컴팩트 카메라입니다. 외관 디자인이 DSLR과 비슷한데, 사용감마저 꽤 비슷합니다. 특히 렌즈 부근에 링이 있어 그것을 돌리면 조리개 값을 변경할 수 있고, 뒤쪽에 배치된 조그로 줌을 조절할 수 있는 독특한 제품이었습니다. 또한 틸트LCD와 전자식 뷰파인더, 스트로보 핫슈가 있어, 사진을 찍는데 좀 더 괜찮은 환경을 구현하였습니다.


    이전글

    2014/03/22 - 올림푸스 스타일러스1 외관 살펴보기. DSLR 디자인의 초소형 카메라

       

    관련해서 오늘은 올림푸스 스타일러스1으로 촬영한 사진과 간단한 사용 소감을 공유해드립니다. 촬영은 모두 P모드, 오토 iSO, 오토 화이트밸런스로 진행되었으며, RAW로 촬영해 포토샵에서 약간의 후보정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0. 주요 스펙

    1/1.7' CMOS 센서 / 1200만 화소 / 환산 화각 28mm ~ 300mm / 최대 개방 조리개 값 f2.8 / 144만 화소 전자식 뷰파인더 / 3인치 틸팅 LCD (104만 화소 ,정전식 터치) / ISO 100 - 12800 / 외장 플래쉬 호환 / 풀HD 동영상 촬영 / 


    1. 틸트 터치LCD의 묘미 - 로우앵글, 하이앵글

    올림푸스 스타일러스1은 104만 화소의 틸트 LCD를 장착했습니다. 거기다 위쪽으로 80도, 아래쪽으로 50도로 각도 변경이 가능하여, 각각 로우앵글, 하이앵글의 촬영 환경을 선사합니다. 또한 틸트LCD는 터치를 지원해, 포커스를 잡고 촬영하기 무척 편리하였습니다.


    틸트LCD를 위쪽으로 80도 올리면 로우 앵글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로우 앵글은 수목원 같은 곳에서 꽃들을 촬영할 때, 반려견을 촬영할 때 꽤 용이했습니다. 꽃잎을 직접적으로 촬영하는 것과는 사뭇 다른느낌의 결과물을 내주었습니다. 하단의 '컬러 재현력'에 삽입한 사진들 모두 로우앵글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또한 틸트 LCD를 밑으로 50도 내리면 하이 앵글인데, 하이 앵글시에는 두손으로 카메라를 올려, 촬영할 때, LCD가 눈에 보기 편한 위치에 배치할 수 있어 사진을 촬영하는데 좀 더 유리하였습니다.


    2. 인생은 컬러풀?

    위 사진은 가평 아침고요수목원에서 촬영하였는데요. 전반적으로 실물과 비슷한 컬러를 재현하였습니다. 또한 최대 5cm까지의 근접 촬영이 가능한데, 이를 잘 활용하면 DSLR의 아웃포커싱(틀린 표현이라 하지만)처럼 배경이 뭉개지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거기다 장착된 기본렌즈의 초점 거리가 환산 화각으로 따지면 28mm 광각에서 300mm의 망원을 모두 커버해, 좀 더 다양한 화각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3. 아트필터 - 디오라마 (미니어쳐 효과)

    또한 아트필터라는 모드가 있어, 사진 촬영시 미니어쳐나 팝아트 등의 효과를 줄 수 있었는데요. 위 사진들은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코리아 신사옥에서 촬영하였는데, 고층 건물에서 저층의 피사체를 촬영할 때, '디오라마' 효과를 주어 마치 미니어쳐처럼 꽤 재밌는 결과물을 주었습니다.


    4. 다시, 인생은 컬러풀!

    사실 저는 11년전부터 사진을 취미로 시작하였고, 3년전에 사실상 이 취미를 접었습니다. 현재는 펜탁스 K-5라는 DSLR로 제품사진만 촬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금번에 올림푸스 스타일러스1을 가지고 출사를 갔을 때, 사진 찍는 재미가 다시 생겼습니다. 올림푸스 스타일러스1의 여러 장점들로 인해서 말이죠.


    물론 결과물이 DSLR, 미러리스만큼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틸트LCD, 전자식뷰파인더, 컬러 재현력, 실제 DSLR과 비슷한 조작감은 (컴팩트 카메라치고) 사진을 찍는 재미를 꽤 제공해주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DSLR이나 미러리스에 저가의 번들렌즈만 장착해서 다니시는 분들. 일반적인 컴팩트 카메라 보다는 DSLR과 비슷한 조작감과 여러 옵션(?)들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올림푸스 스타일러스1이 꽤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본 제품은 IT동아 오피니언리더 카페에서 대여받았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KIBEOM SONG)
    • BlogIcon 바다야크
      2014.04.02 13:16 신고

      우와~ 올림푸스 스타일러스1 색감이 훌륭하군요.
      뷰파인더까지 있어서 밝은 날에 사용하기도 편하겠어요.
      부럽!! ^^

      • BlogIcon 모바노
        2014.04.02 13:56 신고

        네 컴팩트임에도 불구하고 사진 찍는 재미가 꽤 쏠쏠했습니다 ㅎㅎ

    • BlogIcon 알송달송IT세상
      2014.04.03 00:35 신고

      조리개도 밝은 편이라 색감도 좋아 보이고 300mm 망원사진이 좀 궁금했었는데요 어쨌든 잘 봤습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4.04.03 11:30 신고

        넵 감사합니다. 여러모로 꽤 갠춘한 스펙(?)을 가진듯 합니다 .,ㅎㅎ

    • BlogIcon 악랄가츠
      2014.04.03 04:38 신고

      다시 사진과 연애가 시작되었군요! ㅎㅎ
      이제 감성 사진을 자주 만날 수 있겠네요! ㅋㅋㅋ

      • BlogIcon 모바노
        2014.04.03 11:30 신고

        하핫..사람이 아닌 사진과 연애를 시작하는군요 ㅠㅠ

    • BlogIcon 비너스
      2014.04.03 10:23 신고

      꺄아. 사진기 저도 좋아요. 제대로 출사해서 찍어보진 못했지만,
      이 글 읽으면서 또 사진기에 흥미가 돋네요. 잘 봤어요. ^^

      • BlogIcon 모바노
        2014.04.03 11:31 신고

        넵 감사합니다. 비너스님도 좋은 사진 찍으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