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원 아이오디오(iAUDIO) E3 개봉기. 외관 디자인, 터치UI 후기..

    10년전 저의 눈길을 끌던 CF가 하나 있었습니다. 해당 CF는 코원 아이오디오 4의 그것으로 당시 무명이었던 배우 '이준기'와 밴드 '아소토유니온'이 출현하였었습니다. CF에서는 주인공 '이준기'가 아이오디오4로 밴드 음악을 즐기는데, 마치 옆에서 연주하는 것 같은 실감 음질을 표방하였는데, 당시 저음 표현에서의 평가가 꽤 좋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금번에 코원이 4년만에 아이오디오 E3라는 신작을 출시하였습니다. 운좋게도 본 제품을 입수(?)하게 되어, 블로그를 통해 실 사용후기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오늘은 개봉기입니다.



    1. 패키지

    코원 아이오디오 E3의 패키지입니다. 아담한 투명 플라스틱 박스에 파스텔톤의 배경과 하단의 실버톤 라벨이 화사한 느낌을 부여합니다. 패키지를 보아하니 앞에는 코원 E3가 배치되어 있고, 그 밑에는 구성품이 들어있는 박스가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제가 수급한 제품은 16GB 용량의 화이트 모델이며, 원활한 리뷰를 위해 전용 클립도 수급하였습니다. 하단부 라벨에 적혀진 'Run Further Listen Closer'이라는 문구가 인상적이네요.



    2. 구성품

    패키지를 열어보니, 제품의 구성품으로는 코원 아이오디오 E3 본체, 간단 USB 연결잭, 전용 이어폰, 퀵가이드 등이 있었습니다. 특이점이라 하면, 요즘 많이 쓰이는 마이크로 USB 케이블 대신, 이어폰 단자에 꽂는 전용 연결잭를 채용했다는 점입니다.



    3. 외관 디자인

    코원 아이오디오 E3의 전면부 모습입니다. 0.95인치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으며, 디스플레이 하단에는 정전식 터치패드가 있는 바디로 구현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제품 자체가 무척 작았습니다. 가로 사이즈 31.4mm, 세로 사이즈 89mm로 제품이 무척 슬림합니다. 명함과 비교했을 때 세로사이즈는 비슷하고, 가로사이즈는 거의 절반에 가까웠습니다. 


    측면부를 보면 화면이 있는쪽은 11.6mm의 두께를 가졌으며, 밑으로(터치키) 내려올수록 얇아지는 입체적인 구조인데요. 화면 쪽에서 터치패드가 있는 바디로 이어지는 곡선의 디자인이 꽤 미려해 보였습니다. 바디의 두께는 3.9mm로 굉장히 얇으며, 손으로 쥐었을 때 꽤 괜찮은 그립감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엄청 가볍네요. (20g)


    윗면에는 전원버튼과 이어폰 단자가 있는데요. 전원버튼을 오랫동안 누르면 전원 ON/OFF, 짧게 누르면 홀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대로 이어폰 단자는 이어폰을 연결하거나 PC와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후면에는 별다른게 없네요.


    자~ 화면을 감싸던 보호필름을 벗겨내봅시다~



    4. 셋팅 및 컨트롤

    전원을 켜면, 간단한 사전 셋팅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터치패드의 볼륨버튼을 방향키 삼아 언어와 지역만 선택해주면 완료됩니다. 참고로 터치패드는 상/하 볼륨조절, 좌/우 구간/이전,다음 곡 이동, 중앙 재생/일시정지 버튼이 있으며, 첫화면으로 이동하는 홈버튼과 곡 목록으로 이동하는 리스트 버튼도 직관적으로 구현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터치형태의 키 구현은 물리적인 버튼에 비해 조작이 불편하다는 인식이 강했는데요. 고감도의 정전식 터치패드를 채용해 생각보다 조작을 하는데 꽤 편리하였고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5. 마치며...

    앞으로 코원 아이오디오 E3로 다양한 체험을 해본 후, 그 후기를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



    생각중

    본 포스팅에서 사용한 코원 아이오디오 E3는 코원으로부터 제공 받았습니다.





    Posted by Kibeom Song
    • BlogIcon 하늘물총새
      2014.04.14 16:59 신고

      디자인은 참 깔끔하고 음질도 코원이니 실망스러울 것 같진 않아보이는데, 역시 스마트폰도 들고다니면서 이걸 같이 들고다니게 할 만큼 매력을 갖추는 게 관건일 것 같습니다.

      나중에 기능편에서 다뤄주시겠지만 이녀석만의 장점이 뭐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 BlogIcon 모바노
        2014.04.14 19:20 신고

        네 다음 리뷰에서 기능과 특징을 담아보겠습니다. ^^

    • BlogIcon 중딩
      2014.05.12 21:45 신고

      혹시
      조금 오래됬지만그래도 기대를하며...
      이어폰을빼도 소리가들리나요?


    • 2015.07.05 21:00 신고

      혹시 이어폰이 3.5파이 인가요?

    • ㅇㄴㅁㄴㅇㅁㄴ
      2015.07.16 23:36 신고

      터치식이 아닌 버튼식이었으면 어땠을지... 뭐 그렇담 버튼 고장이 더 빈번하게 발생할 우려가 있긴 하겠지만.. 주머니에 넣은 상태로 다음곡 or 이전곡 같은 컨트롤시에.. 불편함이 있겠네요. 터치다보니 제대로 눌렀는지 확인하기에 제약이 따르니.

    • ㅠㅠㅠ
      2015.08.18 21:27 신고

      그.. 컴퓨터랑 연결하는 선을 잃어버렸는데ㅠㅜ 혹시 연결선만 따로 구할 수 있는 곳을 아시나요?

      • BlogIcon 모바노
        2015.08.19 13:23 신고

        코원 사이트에 가보시는건 어떨까요?


    • 2016.09.04 04:38

      비밀댓글입니다

    • 김태원
      2018.07.23 20:19 신고

      스피커가 없는 제품인가요?이어폰꼽아서만가능하나요?

      • BlogIcon 모바노
        2018.07.23 21:08 신고

        4년전에 써본 제품이라 가물가물한지만, 기억으로는 스피커 없는 것으로 기업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