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개봉할 녀석(?)은 모바노에서 처음 소개해드리는 제품군인 NAS에 속해있습니다. NAS는 Network Attached Storage의 준말로, 쉽게 말하면 LAN으로 연결하는 외장 하드디스크로 보면 됩니다. (정보 : 엔하위키 미러)

       

    저의 경우 NAS에 비해, 1)적은 용량이지만, 2) 설치 및 비용의 부담이 없었던 클라우드를 신봉하는 유저였는데요. 요즘 NAS의 설치나 비용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관련해서 금번에 입수(?)한 시놀로지 NAS DS214의 개봉기 및 설치기를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0. 패키지

    시놀로지 NAS DS214의 패키지입니다. 전반적으로 화이트컬러에 연두색/녹색으로 뽀인트(?)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측면에는 본 제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특징(파일공유, 데이터 보호 및 백업, 서버 역할)과 제품 제원이 아이콘과 텍스트로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1. 개봉 및 구성품

    패키지를 열어, 각 구성품을 꺼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시놀로지 NAS DS214 본체와 전원 케이블, LAN 케이블, 전원 어댑터, 퀵 가이드 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별도로 씨게이트에서 제공해주신 각각 4TB의 NAS전용 HDD가 두개 있었습니다. 참고로 후속 리뷰에서는 시놀로지 DS214와 씨게이트 NAS HDD의 궁합과 특장점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분리 > 분리 > 합체 > 분리   

    시놀로지 NAS DS214의 모습입니다. 전면 우측에는 내부 디스크와 시스템, LAN 접속 상태를 알리는 LED 4개를 시작으로, USB 2.0 포트 (외부 HDD, USB 프린터 등 연결), COPY (USB 장치 연결시 외부 HDD의 데이터를 시놀로지 NAS 내부로 복사), 전원버튼이 있었습니다. 전면 좌측에는 NAS에 사용할 HDD를 삽입하는 곳 입니다.


    측면에는 시놀로지 로고가 있었고, 후면부에는 NAS에서 발생되는 열을 방출하기 위한 큼직한 사이즈의 팬과 두개의 USB 3.0포트, LAN 포트, 전원포트 등이 있고, 리셋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1) 전면부에서 하드 드라이브 베이 커버를 분리합니다. 그 후 2) 상단의 래치를 위로 밀고, 핸들을 잡아 당기면 HDD 트레이가 저절로 빠집니다. 그 다음 3) 트레이 좌/우 측면에서 고정 패널을 살짝 눌러주어 제거한 후, 4) 트레이 위에 아까 보여드린 씨게이트 NAS HDD (4TB)를 살포시 얹어준후, 다시 고정패널로 HDD를 고정해줍니다.


    요렇게 트레이에 고정시켜준 HDD를, 하드 드라이브 베이에 차곡 차곡 꽂아줍니다. (좌측이 1번, 우측이 2번) 이때 뭔가 딱 떨어지는 느낌이 들어야 하더라구요. 이후 다시 커버를 장착해 설치를 마무리해주었습니다.

       

    3. 전원/LAN 연결

    설치를 마무리해주기 위해선 후면부에 LAN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꽂아주어야 하는데요. 아쉽게도 공유기가 제 책상과 거리가 멀어, 저희 아버지 작업실 한켠에 배치하였습니다. 이후 전원을 넣어주니 LED 표시등에 제대로 빛이 나네요.

       


    4. DSM 초기 셋팅

    DS214에 전원을 넣은 후, 브라우저에서 find.synology.com을 입력하여 이동하였습니다. Web Assistant가 브라우저에서 실행이 되었는데요. 디스크 스테이션 하단에 연결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우선 최신 DSM을 다운로드하여 대략 10분간 설치한 후, 디스크 스테이션 계정과 퀵커넥트 계정을 생성해주었습니다.



    설치 및 계정 생성이 완료되면 초기 디스크 스테이션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정상적으로 DSM에 접속되고, 총 8TB의 씨게이트 HDD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포스팅에서는 시놀로지 DS214의 실 사용후기(데이터 이동, 공유 등)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게 있다면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


    ※ 본 시놀로지 DS214 추천글은 시놀로지에서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 진행하였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업글
      2014.07.17 21:56 신고

      시놀로지 NAS 참 갖고싶은 제품입니다.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까지 흠잡을데가 없군요!

      • BlogIcon 모바노
        2014.07.17 21:57 신고

        네 정말 엄청 만족하고 있습니다.^^
        후속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ㅎㅎ

    • BlogIcon 제이슨78
      2014.07.18 01:21 신고

      저도 얼마전에 아들내미 사진 하드 날라가서 NAS 찾는 중인데 시놀로지걸 많이 추천하더라구요.

      • BlogIcon 모바노
        2014.07.18 16:50 신고

        하나 마련해두시면 좋으실 듯 합니다. ^^

    • BlogIcon 낯빛
      2014.08.13 21:42 신고

      나스 카페까지 가입해놓고는 뭐가 바쁜지 몇 달이 지나갔네요..ㅎ

      시놀로지는 소프트웨어도 준수하고 하드웨어도 나쁘지않아서 좋아요

      • BlogIcon 모바노
        2014.08.14 06:00 신고

        네 지금도 만족해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