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에서 스마트폰 X3와 함께 국내에 선보인 스마트밴드가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이름은 토크밴드 B1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물론 아이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카테고리 답게 주요 쓰임새는 운동량 체크와 수면체크 정도였는데요. 관련해서 지난 2주 동안의 실 사용기를 공유해드립니다.



    1. 페어링


    위 화면은 본 제품의 전용 앱입니다. 앱을 사용하기에 앞서 블루투스로 폰과 페어링하라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설명이 영문으로 되어있지만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냥 그림 따라하면 되거든요. 본 제품과 함께할 스마트폰으로 화웨이 X3를 선택했습니다. 앱을 구동시킨 상태에서 X3의 블루투스를 활성화해준 후, 토크밴드 우측의 버튼을 길게 눌러주니 페어링이 완료되었습니다. 



    2. 운동량 체크 / 수면체크


    폰과의 페어링이 끝난다면, 토크밴드를 손목에 차 두기만하면 됩니다. 이후 센서를 통해 운동량과 수면을 체크해주는데요. 운동을 한 거리와 시간, 소모 칼로리를 알려주며, 수면 시간과 얕은 잠, 숙면 시간 (슬립 퀄리티) 등을 앱을 통해서 알려줍니다. 그리고 팁 하나가 있다면, 운동시 굳이 폰을 갖고 나가지 않아도 운동량을 토크밴드가 기록한 후, 집에 돌아와 블루투스로 싱크해주면 운동한 데이터가 앱에 갱신됩니다. (실제 폰의 블루투스를 끈 상태에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체크한 운동량과 수면체크는 각각 일/주/월로 나누어 통계를 내줍니다. 관련해서 저 개인적으로는 운동량 체크보다는 기간별 수면 체크가 더 비중있어 보였는데요. 내가 당일 얼마나 운동하고 언제 잠에 들었을 때, 얼마나 효과적으로 숙면을 했는지 체크하기 좋았습니다. 



    3. 디스플레이의 쓰임새



    본 제품의 디스플레이는 터치를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우측에 위치해있는 버튼을 누르면 각각 시간/운동량/수면시간/소모 칼로리 등을 보여줍니다. 재밌는 점은, 본 토크밴드 B1을 착용한 채 앉아있는 시간이 오래되면 운동하러 가자고 진동 알림이 옵니다. 화면에는 왠 남자가 강아지에게 원반을 던지는 모습이 도트로 표현되구요.




    또한 전화에 대한 노티가 가능합니다. 전화가 오면 디스플레이에 전화번호가 뜨는데요. 아쉽게도 폰의 주소록에 저장된 이름으로는 나오질 않았습니다. 그리고 통화를 위해선 본 제품 하단의 버튼을 눌러 코어유닛을 뺀 뒤, 귀에 꽂아주면 되는데요. 코어유닛에 리시버(이어셋)와 마이크가 각각 상/하단에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테스트를 해보기 전에는 사이즈가 작아 통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실제 지인과 테스트해보니 통화하기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블루투스 이어폰과 본 제품을 함께 사용할 수 없는 이슈도 있었습니다. 한쪽을 페어링 하면 다른쪽이 페어링 해제 되더라구요.




    4. 총평 - 장단점


    본 제품의 장점은 1) 폰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운동량을 체크할 수 있다는 점, 2)운동량과 수면을 기간별로 체크하고 3) 최적의 수면을 위한 조건을 유저가 가늠하게 해준다는 점 일것으로 보입니다. 단점으로는 1) 가격이 다소 쎄다는 점 (인터넷 최저가 27만 / 중고장터 미개봉 10만), 2) SNS/문자 등의 노티 및 내용을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관련해서 후속작에서는 위의 기능을 비롯해 기어S처럼 자체적으로 전화나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면 더 좋을 것 같네요.



    ※ 본 화웨이 토크밴드 B1 소개글은 화웨이 코리아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나화영
      2015.01.26 23:43 신고

      이런 제품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부러운걸요? ㅋㅋㅋ 저도 운동 하고는 있지만 정말 효과있나 의심스러울 때가 좀 있어서요...;;;

      • BlogIcon 모바노
        2015.01.26 23:49 신고

        ㅎㅎ 운동을 하는 습관은 사용자의 마음가짐이 중요한듯 합니다.
        ㅠㅠ 저도 헬스케어 특화 제품은 많은데...운동은...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