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리뷰 사이트로 유명한 EZVID가 선정한 '2014 베스트 4K액션캠'을 모바노에서도 리뷰하게되었습니다. 제품의 이름은 AEE 매지캠 S71이며 (이하 AEE S71), 4K (15FPS)부터 1080P (60FPS) 까지의 고퀄로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촬영 앵글을 조정할 수 있어, 왜곡의 호불호도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한데요. 관련해서 오늘은 AEE S71의 개봉기와 지난주 제주도에서 촬영한 해당 제품으로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개봉 및 제품 외관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투명 플라스틱 안에 비치된 AEE S71은 처음부터 방수 하우징이 입혀진(?) 상태였는데요. 전면과 측면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이 사진과 텍스트로 표기되어 있었고, 후면부에는 구성품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기본 구성품은 꽤나 많은 편이었는데요. AEE S71 본체외에도 TFT 터치스크린, 퀵 릴리즈 버클, 방수하우징, 방수 하우징 백도어(터치스크린 탑재시 사용), 배터리, 평면 부착 마운트 (2개), 곡면 부착 마운트 (2개), 조절볼트, 김서림 방지키드, 미니 USB 케이블, 방수플러그 (2종)수직/수평 조인트,카메라 스트랩, 메뉴얼 정도였습니다. 이외에 테스트하라고 롱스틱 (셀카봉)과 헤드/체스트 마운트가 동봉되어 왔고요. 제품의 스펙은 아래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 16MP 1/2.3" CMOS Sensor / Built-In Wi-Fi (iOS / Android)

    • Captures Video at 4K15, 2.7K30, and 1080p60 / Also Records 960p60 and 720p120 Video

    • Captures Slow Motion at 720p120 HD / Shoots 16MP Photos in Normal/Burst Modes

    • Removable 2" TFT Color Display / Built-In f/2.7, 140° Wide Angle Lens

    • Built-In Mic and External Mic Support / Approximately 2" in Height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AEE S71의 전면부에는 다양한 버튼들이 있었는데요. 최상단의 WiFi On/Off 스위치 버튼을 시작해, Light Meter 모드 버튼과 G-센서 On/Off 버튼, 전원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는데요. 이런 버튼 배치 방식은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설정 메뉴에 숨겨놓지 않고, 아날로그 형태로 버튼들을 모두 배치해 사용하기에는 훨씬 더 용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위의 버튼들 좌측에는 WiFi상태를 알리는 램프, 레코딩 상태 램프, 충전 상태 표시 램프, 큼직한 원형의 레코딩 버튼이 순서대로 배치되어 있었는데요. 방수하우징을 입힌 상태에서는 전원 스위치를 직접 누를 수 없지만, 셔터 버튼과 스톱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면 전원 On/Off를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측 중앙에는 큼직한 렌즈가 좌측면에는 작동음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밑면 상단의 빨간색 버튼을 배터리 잠금을 의미하고요. 밑면 우측에는 삼각대 마운트 홀, 중앙에는 마이크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윗면 좌측에는 LCD 디스플레이가 있었고, 그 우측에는 마이크가 있었는데요. 우측과 밑면를 듀얼 형태로 사용하낟고 합니다. 또한 레코딩/충전 표시 램프가 나란히 배치되어 있었고요. 사진 촬영을 위한 셔터와 스탑 버튼이 위/아래로 색깔 구분하여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터치스크린을 후면 단자에 체결할 수 있었는데요. 터치스크린에는 윗면의 사진/영상 불러오는 버튼과 작동음 스피커외에는 없었습니다. ㄱ자 모양의 1500mAh 배터리가 한개 번들로 구성되어 있고요. 사진은 없지만, 우측면에 미니 HDMI/미니 USB 단자와 마이크로 SD카드 슬롯이 덮개로 덮혀져 있었습니다.



    방수하우징 & 롱스틱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AEE S시리즈를 위한 롱스틱입니다. 셀카봉 혹은 모노포드라는 단어가 좀 더 익숙하실 것 같은데요. 길이는 71.5cm(3단) 이라고 합니다. 관련해서 방수하우징을 어느 방향에 장착하느냐에 따라서 셀카봉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스노우보드를 타며 사용하기에 적당한 크기를 가진 듯하며, 저의 경우 제주도 성산일출봉 근처 해변에 담그는데 주로 사용했습니다. 수영이나 서핑을 하며 사용하기엔 본 제품보다는 헤드/체스트 마운트가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관련해서 하우징을 한 상태에서도 사진 촬영/멈춤/동영상 레코딩 버튼을 눌러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다 상단 LCD와 TFT 터치스크린을 볼 수 있는데, 현재의 촬영 모드나 비디오 해상도, 레코딩 시간/파일 수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레코딩 가능한 시간과 촬영 가능한 사진의 갯수 역시 말이죠. 그리고 하우징에서 AEE  S71을 꺼낼 때, 하우징 좌측의 버튼을 바깥쪽으로 끌어당겨서, 그 (연결)고리에서 벗겨내야되는데 처음엔 좀 어렵더라고요. 지금은 적응해서 막 뺍니다. 그리고 방수하우징이 AEE S71 전면부 램프들을 볼 수 있게 투명하게 구현되어 있네요.




    제주도 4K 영상 



    - 동영상 품질을 4K로 올려보세요 -



    AEE S71에 방수하우징을 입히고 롱스틱을 연결해 촬영한 4K 영상입니다. 상단에 삽입된 영상은 프리미어로 편집하고 인코딩한 영상이며, 하단에 삽입된 영상은 편집본에 들어간 영상 클립 10편입니다. 관련해서 편집본과 원본을 같이 삽입한 이유는 인코딩 과정에서 다소 화질이 저하되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요. 제가 동영상 편집에는 젬병이라 말입니다. 촬영 장소는 성산일출봉 근처 해변이며, 날씨는 구름이 많이껴 우중충 하였는데요. 촬영은 모두 4K(15프레임)로 하였으며 하우징이 입혀져있어 큰 소리외에는 오디오가 잘 녹음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편집본은 배경음악이 깔려있는 상태인데, 메뉴얼을 보니 100미터 방수 하우징 내부의 에어캡 효과로 오디오 녹음 레벨이 낮아진다고 되어 있네요. 그리고 본 4K 영상이 바닷물 속을 보다 선명하게 촬영해낸 것으로 보이는데, 전체적인 질감 표현에 있어서 샤픈이 강해보였습니다. 거기다 풀과 꽃, 파도를 표현할 때는 다소 미세하게 부드럽지 않다는 느낌이 있더군요. 아무래도 4K 화질이지만 15프레임이 갖는 제약 사항으로 보입니다. 관련해서 다음 영상에서는 2.7K 30프레임과 1080P 60프레임, 720P 120프레임 등으로 다양하게 영상을 촬영해봐야겠습니다. 관련해서 AEE S71로 촬영한 4K 영상은 하단의 원본 영상 위주로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4개의 시야각 중 가장 광각으로 촬영되는 Broad를 선택했는데, 이 Broad 시야각은 왜곡이 좀 있는 편입니다. Narrow만 선택해도 왜곡은 현저히 줄어듭니다.


     

    사진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AEE 액션캠 S71


    1600만 화소를 지원해서 그런지 사진 또한 제법 잘 나옵니다. 동영상 편집시 곳곳에 사진이 필요할 때, 사진의 색감 등이 동영상의 그것과 비슷해서 그런지 이질감이 덜하였고요. 실내외에서 모두 전반적인 퀄리티가 나쁘지 않았습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시야각 모드에 따라 사진도 왜곡이 조금씩 다르고요. 후속 포스팅에서는 IT 블로거의 액션캠 활용법과 AEE S71의 기능들에 더해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어보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본 모두시스 AEE S71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