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살펴볼 앱은 지난번에 소개해드린바 있는 플래시챗입니다. 해당 앱은 와이파이를 기반으로하며 동일 WiFi 망을 사용하는 유저끼리 채팅을 할 수 있는데요. 누구처럼 사진과 동영상, 이모티콘을 보내고 영상 통화 등을 할 수는 없지만, 별도의 가입없이 익명으로 채팅을 할 수 있다는 점, 자신이 채팅방을 나가면, 채팅한 기록이 사라진다는 등의 특징들이 있었습니다. 관련해서 금번에 전체적인 디자인을 손보고, 채팅방내 투표와 국가별 라운지, LTE/3G 네트워크 사용을 가능하게끔 기능을 추가했다고 하는데요.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앱은 별도의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첫화면에서 사용할 닉네임을 입력하고 회사나 카페의 와이파이 SSID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해 접속만 해주면 되었는데요. 이후 채팅방에서 해당 와이파이 SSID값의 채팅방에 진입하면 채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해당 와이파이망의 채팅방에 들어오는 다른 유저들과 대화를 이어 나갈 수 있었고요. 아예 닉네임 기반이다보니 처음부터 익명으로 채팅을 할 수 있었고요.






    대화는 앞서 언급한대로 동일 와이파이망을 접속하고 해당 대화방에 진입한 유저끼리 대화를 하면 되는데요. 상단 좌측 버튼을 눌러 다른 대화방에 가거나, 알림/채팅방 삭제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상단 우측 버튼을 눌러 현재 대화하는 유저의 목록을 확인하고, 페이스북 초대 등을 통해 추가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후 해당 대화를 하고 있는 채팅방에 (앞서 접속했었던 동일한 와이파이가 아니더라도) LTE/3G망으로 다시 접속 및 채팅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의 쓰임새는 이후 해당 대화를 하고 있는 채팅방에 (앞서 접속했던 동일한 와이파이가 아니더라도) LTE/ 3G 망으로 다시 접속 및 채팅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의 쓰임새는 내가 LTE/3G 망에 있어도 해당 와이파이에서 대화가 이루어 질 경우 대화에 참여가 가능할 수 있으므로 이전 버전 보다 좀 더 편리해진 것 같네요.







    동일 와이파이망을 기반으로 그룹 채팅을 하다가, 상단 우측 버튼을 눌러 1대1 대화를 할 수도 있으며, 채팅방의 새로운 대화는 스마트폰에 알림으로 푸쉬됩니다. 아시다시피 인디케이션바에 바 형태로 혹은 화면 중앙에 큼지막하게 팝업이 뜰 수도 있고요. 또한 대화를 하다가 해당 채팅방을 완전히 나가면, 본인이 타이핑한 대화는 삭제됩니다. 아시다시피 대화는 하단의 인풋박스를 터치하면 가상키패드가 노출되어 타이핑한 후, 우측의 보내기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타이핑한 후, 좌측의 체크박스 버튼을 누르면, 본인이 타이핑한 내용으로 투표 기능을 수행합니다.







    투표 기능은 당장 회사 점심시간에 먹을(?) 점심이나 야근시 먹을 야식에 대한 투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겠지만, 회사내에서 직원들과의 투표를 통해 결정할 사안에 대해 활용해도 좋을 것 같았습니다. 페이스북 초대 기능이나 직원들에게 특정 와이파이 SSID에 접속 후, 진행자가 투표 항목을 타이핑하여 YES 혹은 NO를 투표하게 하는데요. 이 투표는 닉네임조차 남지 않기때문에 보다 익명성을 보장해주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여러 회사를 다니면서, 어린 친구들이 자기 주장을 못하는 것이 아쉬웠는데, 본 앱의 투표 기능을 활용하면 빠르게 익명 투표를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사내 흡연실이나 출퇴근 시간 등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모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스터디 그룹이나 토론 모임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고요.





    또한 국가별 라운지가 생겼는데요. 본 앱을 사용하는 국내 유저들과 대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짬뽕 혹은 짜장면, 오늘 비 안온다 등의 재밌는 투표도 진행할 수 있었고요. 개인적으론 다양한 주제의 라운지를 개설해주면 더 재밌을 것 같습니다.





    (진행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향후 본 앱이 B2B용 앱을 제작하고 지원한다면 회사 인트라넷처럼 부서별/회의별/전직원 등으로 쉽게 채팅방을 개설할 수 있게 지원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론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메신저처럼 사진 등의 파일을 보내거나 이모티콘/스티커 등의 재미요소는 없지만, 회사나 스터디 그룹, 토론회 등에서 사용하기에 담백한(?) 익명 메신저/채팅 앱이 아닐까 싶습니다.



    앱 다운로드 http://www.flashchatapp.com




    본 플래시챗 소개글은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진행하였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