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소공동 웨스틴 조선 호텔에서 열린 FiftyThree의 Paper 아이폰앱 런칭 블로거 미팅에 다녀왔는데요. 해당 앱은 아이패드 사용자에게는 꽤 유명했던 노트 & 스케치 앱 이었습니다. 전반적인 기능 수행과 사이사이의 인터랙션이 꽤 부드럽고 빨랐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금번 앱은 과거 애플에서 만든 아이포토 iOS앱을 떠올리게끔, 애플 특유의 감성이 툭툭 묻어난 UI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당일 FiftyThree의 조지 페츠닉 CEO가 자사에 대한 설명과 앱의 시연을 직접 맡았습니다. FiftyThree는 앞서 언급한 아이패드 Paper 앱과 블루투스 기반의 Paper 전용 스타일러스 펜을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현재 Paper 앱은 전세계 1500만명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FiftyThree의 사명은 사용자의 머리와 심장, 손이 맞닿은 53cm안에서 이루어지고, 이를 위한 마법적인 도구를 만든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왠지 머리는 지성, 심장은 감성, 손은 도구를 뜻하는 느낌이 드네요. 





    (마치 애플워치에서 디지털 용두를 돌리듯) 핀치 줌과 아웃으로 목록과 하나의 아이디어로 이동하는 앱의 UI가 굉장했습니다. 전반적인 디자인이 꽤 세련됐고, 수행하는 과정의 속도가 빠르고 무척 부드러웠습니다. 이전 버튼과 세부 Depth의 메뉴로 이동하는 앱과는 다른 맛이 있네요.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아웃라인, 스토리보드 등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입맛대로 공간(폴더)를 만드는데 마치 다양한 아이디어가 그려진 A4용지가 널부러져있는 것처럼 디자인을 구현했고, 이를 다시 핀치 줌으로 목록을 확인하고요. 정말 앱을 사용할 맛이 나게끔 만들었습니다. 







    Paper 앱의 주요 쓰임새는 번뜩 떠오른 아이디어나 상황들을 타이핑하거나 손글씨로 필기하고, 여기에 사진을 첨부해 그 위해 드로잉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도형과 차트를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아이패드 앱에서 제공되던 5가지 기본툴 (Draw, Sketch, Outline, Write, Color)과 스와이프 기능 등을 적용했기 때문이라는데요. 메모처럼 작성한 할 일 목록을 간단한 스와이프만으로 체크리스트를 만들 수 있고요. 각종 단어와 사진, 드로잉한 이미지를 조합하여 프리젠테이션 등을 위한 컨텐츠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Paper 앱을 통해 작성한 아이디어를 다양한 앱으로 내보낼 수 있는데요. 콜라보레이션이라는 문구가 어색하지 않을 정도의 확장성을 갖추었습니다. 관련해서 아이폰 자체 기능인 에어드롭부터 클라우드, 문서 편집 앱(파워포인트/키노트), PDF로 변환 (아이북스 열람), 어도비 CC(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에 공유해 친구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고요. 이미지 첨부와 드로잉을 지원하는 기본 메모앱부터, 이메일, 메시지 공유 등이 가능합니다. 





    조지 페츠닉(Georg Petschnigg) CEO의 Paper 프리젠테이션 외에도 실제 아이패드에서 해당 앱을 사용하는 유저를 초대해 자신은 Paper를 어떻게 활용해왔고, 아이폰 앱은 이런 점이 기대된다 라는 걸 발표하였는데요. 개인적으로는 Mix라는 자체 공간에서 사용자가 드로잉한 이미지(원본)를 던지고, 이를 다른 사용자가 원본 위에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덧대는 리믹스는 꽤 재밌어 보였습니다. 실제로 이를 발표하는 분이 Mix라는 공간을 즐기는 것이 눈에 들어왔고요. 




    시연 및 프리젠테이션이 끝나고 이날 방문한 블로거들과의 질의 응답 시간이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다중 디바이스간의 싱크 지원과 MS원노트처럼 클라우드와의 연동(별도의 저장 없이 클라우드에 얹어진 상태에서 아이디어를 작성) 에 대해 질문을 하였는데요. 아직 이를 지원하지는 않는다고 하나, 모바일 네트워크와 연결고리가 더 많은 아이폰 앱을 이제 금방 출시했으니, 향후엔 위의 부분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아이폰용 Paper 앱을 진득하게 써보고 그 후기도 블로그를 통해 공유해드릴게요. 




    FiftyThree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내용은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