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갤럭시노트5를 사용한지 한달이 넘었습니다. 개인적으론 매끈한 디자인과 전반적인 성능에 만족해하고 있는데요. 특히 노트 시리즈의 마스코트라 불리우는 S펜 역시 은근 재미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전작인 노트4의 S펜과 거의 차이가 없다고 하는데요. 


    2,048 레벨의 필압을 가졌고, 에어커맨드 발동(?)시 자그맣게 펼쳐지던 부채꼴 UI가 사라졌습니다. 




    꺼진 화면 메모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밑면의 전용 공간에 수납되어 있는 S펜의 끄트머리 버튼을 눌러 펜 자체를 중간까지 꺼내면 꺼진 화면 메모가 실행됩니다. 검정색 배경의 액션 메모를 실행해, 급하게 적어야하는 전화번호나 주소, 이메일, 웹사이트 주소를 적을 수 있고요. 


    작성을 마무리하고 폰의 화면을 켜주면 알림 팝업과 인디케이션바를 통해 꺼진 화면에서 적은 메모가 S노트에 액션 메모로 저장되었다고 알려줍니다. 이후 S노트 > 액션 메모에서 온갖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커맨드


    - 노트5의 에어커맨드 -




    - 노트 엣지의 에어커맨드 -


    S펜 중앙 쯤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에어커맨드가 발동되는데요. 전년도 출시한 노트4와 노트 엣지의 경우 부채꼴 UI였는데, 이젠 에어커맨드 화면 하나가 독립적으로 구현된 것처럼 보여집니다. 과거 부채꼴 UI의 경우 총 4개의 기능 버튼이 서로 딱 붙어있어서 S펜을 쥔 손의 움직임이 덜했는데요. 


    이제는 그 기능 버튼별 간격도 넓어졌고, 몇몇 앱을 바로가기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독립된 화면을 보여주는 방식의 장점은 각 버튼의 간격이 있어서 버튼을 잘 못 누를 확율이 적어지고, 앱 바로가기를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노트4의 그것과는 다르게 한단계 더 거쳐가는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론 노트4의 부채꼴 디자인이 더 마음에 듭니다.




    액션메모




    앞서 꺼진화면에서 메모를 하거나, 직접 S노트에서 액션 메모를 작성한 경우 모두 본인이 손글씨로 적은 전화번호나 주소, 웹사이트, 이메일 등에 액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메모 속 주소나 전화번호를 S펜의 버튼을 누른 채 드래그하면 하단에 각종 기능 버튼으로 구성된 레이어가 띄워지는데요. 


    전화번호는 전화나 문자를 보내고 연락처에 추가할 수도 있고요. 주소는 지도 앱에서 해당 위치를 찾아 보여줍니다. 웹사이트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띄워주고, 이메일 주소는 이메일 앱이나 G메일 앱으로 이메일을 바로 보낼 수 있게 하고요. 할일 목록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해서 그 간의 쓰임새를 생각하면 노트4(저의 경우 노트 엣지)의 액션 메모에서는 그리 효용성이 없다고 생각했는데요. 앞서 보여드린 꺼진 화면 메모와 맞물려 좀 더 유용하게 썼습니다.




    스마트 셀렉트 & 캡쳐 후 쓰기




    노트4에 있던 스마트 셀렉트와 이미지 클립이 통합되었습니다. 스마트 셀렉트로 특정 영역을 사각형, 원형, 자유형으로 캡쳐를 뜨고 거기서 이미지 클립을 통해 원하는 부위만 깔금하게 떼내서 SNS로 공유하거나 스크랩북이나 갤러리에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백없이 잘 떼어낸 이미지를 S노트 > 포토노트에 삽입해 재활용(?)할 수도 있고요. 다만 예전에는 텍스트가 있는 웹페이지를 스마트 셀렉트로 캡쳐하고, 캡쳐한 이미지에 있는 텍스트를 추출하는 기능이 있었는데, 금번엔 그 기능을 뺀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론 원노트 2013(PC)에서 텍스트 추출시, 좀 더 정확한 단어와 문장이 추출되어 좋아라했는데, 없다니 아쉽네요. 있다~ 없으니까~ 허전~





    캡쳐 후 쓰기는 현재 화면 전체를 캡쳐하고 그 위에 손글 씨를 쓸 수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SNS에 공유하거나 스크랩북, 갤러리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크롤 캡쳐를 지원하는데, 현재 보는 웹페이지가 상/하 스크롤이 생성될 만큼 긴 내용을 갖고 있다면 이를 모두 캡쳐해줄 수 있습니다. 


    다만 전체를 한번에 캡쳐하진 못하고, 어느 정도의 영역을 캡쳐하면 더 캡쳐를 할건지를 선택해 주어야 해서 불편했습니다. 그냥 아예 한방에 캡쳐할 수 있능을 넣어줘도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내년에 출시될 노트6에는 스크롤 캡쳐외에 연속 캡쳐(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할 때 사용), 동영상 녹화 기능(앱 / 게임 리뷰를 위해 사용)을 추가해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S노트




    S노트는 앞서 보여드린 액션 메모외에도 드로잉을 하거나 도형과 사진을 삽입하는 기능을 가진 갤럭시노트5 전용 앱인데요. 손글씨로 메모를 하거나 그림을 그리고, 사진과 그림을 잘 버무려 재밌고 센스있는 컨텐츠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048레벨의 필압과 기울기에 따라 다른 선 굵기가 바뀌는 점은 단순 드로잉이나 캘리그라피를 즐기는데 무척 좋았습니다. 선을 그려나가는게 아주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웠고요. 다만 즐겨 사용하는 펜을 등록하고, 상단의 펜, 지우개, 텍스트 입력, 사진 삽입 등의 메뉴 구현이 아주 투박해 보였습니다. 


    물론 각 기능을 사용하기 편하게끔 직관적으로 구현하는 삼성의 스타일이 보이긴 하였는데요. 장기적으로는 iOS 앱처럼 아기자기한 맛이 나게끔 고민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S노트에서 인상적이었던 점은 Undo와 Redo가 거의 무한대 급으로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20획이 넘는 캘리그라피를 거의 초기 상태로 돌리거나, 마지막 상태로 복구가 됩니다. 또한 도형 그리기에 대한 확장팩을 받으면, 대충 모양을 그려주면 해당 모양과 흡사한 도형으로 변환시켜줍니다. 


    위 이미지에 있는 세모 모두 드로잉한 것들을 도형으로 변환해준 것들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확장팩인 포토 노트는 S노트에 사진을 삽입하고 그 위에 그림으 그릴 수 있습니다. 앞서 보여드린 것처럼 스마트 셀렉트의 이미지 클립으로 이미지를 따와서, 해당 포토 노트에 추가해줄도 있고요. 드로잉과 합성을 즐긴다면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추가


    에어커맨드 화면에 최대 3개의 앱 바로가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기본적으로 S노트를 추가해 사용하는데요. 앱 서랍 목록에 있는 자주 안쓰는 앱 몇개를 추가해두곤 했습니다. 하지만 잘 안쓰게 되네요.




    에어뷰




    마치 아이폰6S의 3D 터치처럼 S펜을 메일이나 메시지의 제목에 갖다대면 해당 메일과 메시지의 내용 일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은 기록을 남기기 싫은 메일의 경우 에어뷰로 해결할 수 있고요. 마찬가지로 갤러리에서도 특정 폴더에 S펜을 갖다대면 해당 폴더에 있는 사진을 작은 썸네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썸네일을 누르면 해당 썸네일의 사진으로 바로 이동하고요.



    텍스트 변환



    S펜을 사용하는 와중에 문자나 이메일, SNS에서 텍스트를 입력해야할 때, 가상 키패드에서 타이핑하는게 귀찮다면 텍스트 변환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메시지 입력 박스에 S펜을 갖다 대면 T모양 아이콘이 뜨는데요. 이를 클릭하면 손글씨를 쓰는 영역이 나오며, 손 글씨를 텍스트로 변환해줍니다. 텍스트 인식률은 상당히 좋은데 타이핑을 하는 속도 보다 빠르지 않으니 잘 사용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그 밖에..




    그 밖에도 멀티뷰와 미니뷰, 한손 모드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저의 경우 멀티뷰를 이용해 작은 창으로 실시간 TV를 보면서 다른 창에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실행시켜 페친들과 의견(?)을 나누는데 사용하곤 했습니다. 혹은 웹브라우저에 있는 텍스트를 긁어 분할되거나 미니 윈도우 띄워진 카카오톡 대화 창에 붙여 넣어 전송하곤 했고요. 그런데 태블릿처럼 화면이 크진 않다보니 그리 실용적으로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 Joe
      2015.10.20 07:20 신고

      잘 읽었습니다.
      몇가지 질문이 있습니다만..
      갤노트5 내에 있는 MS워드에서 핸드폰 내에 있는 사진을
      문서에 담으려고 하는데 어떻게 넣는지 방법을 못찾겠습니다. 붙여넣기에는 그림첨부가 있긴한데 활성화가 안되어 있고..조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MS워드에서 원노트 내용을 불러오는 방법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 MS꺼라 가능할거 같은데..방법을 통..부탁드리겠습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5.10.20 07:24 신고

        죄송합니다. 제 노트5에서 워드를 열면 그냥 종료가 되어서 알려드릴 방법이 없네요. 그리고 pc에서 작성한 원노트를 폰에 불러오시려면 놋5 원노트 앱에서 마소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알아서 불러오는데 그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 Joe
      2015.10.20 10:02 신고

      설명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