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 주에 소개해드린 모두시스의 스틱PC를 서브PC로 활용한 경험담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USB 메모리만한 크기의 본 제품은 기존의 제품군과는 다르게 마소사의 최신 윈도우10을 품었는데요. TV에 꽂아 영상을 바로 다운로드하여 감상하거나 저사양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으로 설치된 엑셀/파워포인트/워드 모바일과 원노트로 기본적인 문서 작성이 가능하며, 포토샵으로 사진 후보정 정도는 가능하고요.





    모두시스 트윙글 스틱PC입니다. 기존에 인텔과 대우루컴즈에서 출시한 제품과 거의 비슷한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컬러가 진한 회색이고, 일부 제품들과 다르게 발열을 해결하기 위한 쿨링팬이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USB포트와 마이크로 USB 포트가 있어 마우스와 키보드를 바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요. USB허브나 무선 제품을 이용하면 좀 더 다양한 옵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단 현재 본 제품을 가장 자주 사용하시는 아버지의 27인치 WQHD 해상도의 모니터에 스틱PC를 꽂아주었습니다. 평소엔 본 모니터와 맥북 프로를 VGA 케이블 + 젠더 조합으로 사용하시는데요. 스틱 PC는 현재 사용하고 있지않은 HDMI 단자에 꽂아 사용하시고 있습니다. 해상도를 1920*1200으로 설정해주니 모니터 화면에 윈도우10이 꽉 차네요.







    사실 USB형 무선랜카드를 스틱PC에 꽂아서 기가와이파이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려했는데요. 해당 랜카드를 찾지 못해 기가비트 유선 랜을 지원하는 허브가 있어 그것을 연결해주었습니다. 기존에 연결해둔 키보드 USB케이블은 허브에 꽂고요. 해당 허브에 기가랜 케이블을 연결하니 유선랜을 연결하였다고 네트워크 상태에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이후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속도를 측정해보니 2~300 Mbps를 기록하였는데요. 스틱PC에서 별도의 무선랜카드 없이 자체적으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했을 때 3~40 Mbps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꽤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동일한 조합으로 제 노트북에서는 6~700 Mbps가 나왔고요.








    저의 경우 메인 데스크탑에서 오피스 365 퍼스널을 구독해서 사용중인데요. 모두시스 스틱PC에서는 추가 비용없이 엑셀/워드/파워포인트 모바일을 사용하면 되었습니다. 거기다 원 드라이브에 올려둔 문서를 해당 프로그램에서 불러와 편집하고 다시 원드라이브에 저장하면 스틱 PC자체의 HDD 용량 걱정도 없고, 문서의 버전관리도 용이하였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오피스2013도 설치해봤는데, 일단 잘 구동되었고요. 앞서 파워포인트 모바일로 편집한 문서와의 호환성도 좋았습니다.







    포토샵에서 10장 정도의 RAW 사진을 불러와 편집하는데도 그리 문제 없었습니다. 물론 초기에 사진과 썸네일을 불러오는 속도가 다소 느리긴 하지만 그래도 제법 쓸만하더라고요.






    인터넷 뱅킹이나 홈택스 등의 업무도 그리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액티브 X를 설치하고 그 과정에서의 로딩 속도가 어마 무시하게 느렸지만 말이죠.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 메모리를 스틱PC와 연결된 허브에 꽂고 하드디스크로 옮겨와서 사용하였는데요. IE에서 온라인 뱅킹을 통해 이체를 하는데도 문제 없었고, 국세청 홈택스에서 부가세 조회분을 프린트도 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홈택스에서의 프린팅은 와이파이망으로 하기에 어려워, 이 역시 프린터를 USB허브를 통해 연결해 마무리하였고요. 그외에 문서나 웹사이트 프린트는 무선으로도 잘 되었고요.






    본 모두시스 스틱 PC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RGM-79
      2015.11.16 19:13 신고

      모니터 하나 장만하면 써볼까 생각중이기도 합니다. 싼거 사서 자주 갈자 주의자가 보기엔 나쁘지 않고 사이릭스, 크루소, 초기형 아톰만 써온 입장에서 요즘 아톰달린 애는 수퍼컴 같아서여.

      • BlogIcon 모바노
        2015.11.16 20:27 신고

        ㅎㅎ 서브용으로 쓰시기에 좋으실 것 같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