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주간 기어S2 블루투스 모델을 갤럭시노트5와 연동해 사용해봤습니다. 해당 모델은 전작인 기어S를 시작으로 요 근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위해 출시된 스마트워치 중 가장 시계다운 디자인을 보여주었는데요. 


    거기다 삼성 스마트폰과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호환성과 기능을 품었습니다. 단, 아쉽게도 삼성 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아이폰과의 연결고리가 부족하였고요. 


    아래 글에서 기어S2에 대한 경험담을 자세히 풀겠지만, 요약하자면 알림 기능은 별로였고, 음악 컨트롤은 평범했지만, NFC 기반의 결제 기능은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일단 기본 구조부터 보고 가실게요.



    기본 구조






    기본 조작은 베젤링의 회전과 화면 터치, 우측의 이전/홈 버튼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베젤링으로 화면을 좌/우로 전환시키고 상/하 스크롤할 수 있는데요. 거기다 터치로 특정 앱을 실행하고 측면부 물리 버튼을 이전화면이나 시계화면으로 이동하는 합니다. 


    그런데 베젤링을 회전시켜서 수행하는 화면 전환이나 기능이 거의 다 터치로 가능해서 (빠른 화면 전환을 제외하면) 크게 매력적이진 않더라고요. 화면은 시계화면과 시계화면 좌측에 알림 목록, 그 우측에 앱/설정/S보이스/주소록으로 구성된 화면, 그리고 각종 위젯들이 하나씩 배치된 화면 여러개 배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위젯은 트래킹이나 뉴스, 날씨 정보를 앱으로 진입하지 않고 바로 보여주거나, 기능을 실행하는 역할을 맡고 있고요. 알림은 부재중 전화, 문자나 카카오톡 메시지, 페이스북 등의 앱의 알림을 목록으로 보여주고요. 이외에는 앱으로 진입하거나, 주소록에 자주 연락하는 연락처를 S보이스를 통해 자주 사용하는 상용구를 정해놓을 수 있습니다.




    시계 화면 꾸미기





    시계화면의 디자인을 바꾸고 싶으면, 시계화면을 꾸욱 눌러 다른 기본 디자인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 없으면 기어 앱을 통해 다양한 시계화면을 유-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고요. 


    안드로이드웨어의 워치 페이스처럼 사용자가 직접 커스터마이징을 하려면 미스터 타임메이커라는 앱을 각각 기어S2와 연동된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커스터마이징에 그리 소구점이 없어서 그냥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알렉산드로 멘디니와 라인 프렌즈의 시계 디자인을 선택하였고요.





    전화 수신 / 발신 / 거절






    기어S2 블루투스는 3G/LTE유심도, 통화용 스피커도 없습니다. S보이스와 메시지 회신을 위한 마이크는 있지만 말이죠. 그로 인해 자체적인 통화는 불가능한데요. 폰으로 오는 전화를 수신해 통화를 수락하거나, 역으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내는건 가능합니다. 


    통화 자체는 스마트폰에 귀와 입을 대고 진행해야 되고요. 블루투스 헤드셋과 함께 사용한다면 호주머니에서 굳이 폰을 꺼낼 필요없습니다. 후속 모델에서는 주소록에서 전화/문자 외에도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저 등으로도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구현하면 좋을 것 같네요. 


    전화번호는 있으니 카카오톡까지는 그걸로 어찌 동기화는 안될지 싶습니다.





    카카오톡 / 문자 알림 및 회신







    안드로이드웨어에서도 가능했지만 문자나 카카오톡의 알림부터 대화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자의 경우 이미지 첨부된 MMS도 확인할 수 있었고요. (첨부 사진, 이미지 열람 가능)다만 알림 중 페이스북을 비롯한 여러 앱은 단순히 알림의 종류만 알려주고 그 내용은 폰에서만 확인이 가능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이라면 누가 좋아요를 하고 댓글을 달았는지 알려주는데, 그게 어떤 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았는지, 어떤 댓글을 달았는지는 안 알려 주더라고요. 이 부분은 페이스북에서 전용 앱을 만들어주면 해결될 것 같네요. 안드로이드웨어도 같이 말이죠. 그리고 알림을 받겠다고 선택한 앱도 가끔 기어S2로는 알림이 오지 않은적도 있었습니다.









    기어S2에서 문자나 카카오톡 메시지에 대한 회신은 대표적으로 2가지인데요. 원형 디스플레이에 맞춘 가상 키패드에 타이핑하거나 음성 입력후 텍스트로 변환해서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입니다. 그게 귀찮다면 회신하고 하는 내용과 가장 비슷한 내용의 이모티콘과 미리 정해놓은 상용구를 선택해 보낼 수 있고요. 


    개인적으로는 가상 키패드보다는 음성 입력을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입을 기어S2의 마이크에 가깝게두고 말을 하면 인식률이 꽤 정확해서요. 




    이메일 수신 / 회신






    스마트폰의 기본 앱에 설정해 둔 이메일도 잘 땡겨 옵니다. 기본 화면과 메일 회신은 문자의 그것과 거의 동일하고요. 다만 수신한 이메일에 첨부된 PDF 파일을 기어S2로 볼 순 없더라고요. 이미지 파일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피트니스 동기화





    기어S2를 통해 트래킹한 기록과 체크한 심박수 데이터를 노트5의 S헬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폰과 기어S2의 데이터를 합산하지 않고 따로 분리해서 보여주는 것 같고요. 또한 S헬스처럼 커피와 물 섭취량을 본 제품으로 수집해, 노트5의 그것에 반영시키기도 하고요. 


    아쉬운점은 노트5의 심박수 센서는 심박수 뿐만 아니라 산소포화도와 스트레스 정도를 체크할 수 있는데 기어S2는 그게 안되었습니다.



    사진 동기화




    기어S2와 연동한 스마트폰과 컨텐츠를 동기화하거나, 기어S2로 스마트폰에 있는 컨텐츠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갤러리 그대로 동기화 설정할 경우 속도가 느릴 것 같아, 저는 스크린샷만 보내는 것으로 셋팅하였는데요. 코레일 앱에서 구입한 ITX기차 티켓을 캡쳐 떠서 갤러리에 보관한 걸, 기어S2로 옮겨 기차에서 좌석을 찾는게 좀 더 쉬웠습니다. 

    일단 호주머니에서 폰을 꺼내지도 않아도 되니 말이죠. 다만 이런 원형(?) 티켓은 승무원이 인정해주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하니, 코레일톡 앱에서 직접 기어S2 같은 스마트워치로 티켓을 발권하는 기능을 넣어주면 좋겠습니다.



    T머니 그리고 BC페이






    기어S2는 공식적으로 티머니, 캐시비, BC페이 등을 지원합니다. 이는 NFC기반의 결제가 가능함을 뜻하는데요. 티머니로 지하철과 버스, 택시를 타거나 자판기에 음료수를 뽑아 먹을 수 있있었습니다. 편의점을 비롯한 전국 티머니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고요. 서명과 지문인식조차 필요없어 개인적으로는 제일 소구점이 컸고, 애용하였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으로도 티머니 결제가 가능하지만 바지 주머니에서 스마트폰을 꺼낼 필요없이 왼손 손목에 걸친(?) 기어S2를 리더기에 접촉만 하면 되니 꽤 간편했습니다. 단, 왼손 손목에 착용한 기어S2로 지하철을 탈 때, 오른쪽에 있는 지하철 개찰구를 향해 맞닿아야하니 약간 불편하더라고요. 


    저는 T머니 기어 앱에 체크카드를 등록해놓고, 월 3만원 한도에 후불카드로 사용했는데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가 물건을 신용카드로 구입하고자 한다면 아래 BC페이가 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차 매장에 가서 점원에게 BC페이로 결제하겠다고 말하고, 기어S2의 BC페이로 결제를 해주었습니다. 결제 시 BC페이 앱을 실행해놓는다는 등의 별도 액션은 필요없었고데요. 아직 BC페이의 가맹점이 그리 많지 않았으나, 향후 고가의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에서 BC페이로 결제시 기어S2 앱 내에서 할부를 선택하게끔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뱅킹





    공식적으로는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에서 기어S2용 뱅킹 앱을 내놓았는데요. 신한은행 앱을 설치하니 기어S2의 원형 화면에서 은행의 잔액을 조회하고, 이체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거기다 ATM에서 현금 출금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제 테스트해보니 잔액 조회는 말끔히 되었으나, 나머지 기능은 조금 더 학습이 필요할 것 같네요.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리뷰::
      2015.12.15 15:27 신고

      좋은 리뷰 정보 감사합니다. ^^

    • BlogIcon 바다야크
      2015.12.15 15:49 신고

      기어S2에 많이 궁금했는데 시원하게 설명해 주셨네요.
      안드로이드웨어 모델로도 나왔으면 좋겠는데
      그럴 일은 없겠지요? ^^

      • BlogIcon 모바노
        2015.12.15 15:52 신고

        감사합니다. 안드웨어 모델로도 나오면 좋을 것 같은데요 ㅎㅎ

    • BlogIcon 빌노트
      2015.12.16 15:24 신고

      이야 관심이 많았던 제품이라 큰 도움이 되었네요.
      감사!

    • BlogIcon
      2015.12.16 19:39 신고

      이거 광고죠?

    • BlogIcon 넷가이
      2015.12.16 20:17 신고

      후원.협찬을 받았는지, 내돈내고 샀는지...를 적어주셔야... 쯥

      • BlogIcon 모바노
        2015.12.16 20:36 신고

        제가 제돈 주고 샀는데, 그걸 왜 적나요. 받은것만 잘 적음 된다고 해서 그렇게 잘 하고 있습니다.

    • BlogIcon 실장님
      2015.12.16 22:15 신고

      기어S 3G 는 외부스피커가 있어서 전화기없이도 통화가능합니다 전 자전거탈때나 등산갈때 집에전화두고다녀요 단지 스피커 폰이라서 옆에사람들도 다 듣는다는게 조금은 단점 이죠. 그래서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통화 해요

      • BlogIcon 모바노
        2015.12.16 22:15 신고

        네 3G 모델은 통화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ㅎㅎ 그 점은 부럽습니다. +_+

    • BlogIcon 이솔루션
      2015.12.17 03:55 신고

      줄고치러 as는 다녀 오셨는지요?

      • BlogIcon 모바노
        2015.12.17 07:12 신고

        아직 망가지지 않아서 안 다녀왔습니다.

    • BlogIcon shinlucky
      2015.12.17 15:17 신고

      까탈스런 댓글들이 많네요;;;
      저도 요거 사다가 아직 2주째 개봉을 못하고 있는데 ㅠ.ㅜ;;
      언능 써보고 싶네요.

      스포츠 블랙도 심플하고 괜찮네요. (전 클래식을 샀지만요 ㅎㅎ)

      • BlogIcon 모바노
        2015.12.17 18:49 신고

        클래식도 이쁘더라고요 ㅎㅎ 언능 개봉해서 쓰세욥

    • BlogIcon 남윤진
      2016.01.04 00:01 신고

      기어s2에서 통화되는 모델이 따로 있는건가요?
      통신사가 kt 인데 개통가능하나요?

      • BlogIcon 모바노
        2016.01.04 00:02 신고

        SKT 전용으로 3G 모델이 있습니다. 기어 S2 3G라고 네이버서 검색해보세요.

    • 분당개
      2016.01.28 05:32 신고

      가장 궁금했던게 일반적으로 화면이 계속 켜져있나요?
      AMOLED 특성상 계속 켜두면 잔상이 남을텐데
      그런것은 어떻게 해결했나요??

      • BlogIcon 모바노
        2016.01.28 08:54 신고

        일단 제가 한달정도 써보고, 다른 분에게 양도한 상황입니다. 그 기간동안은 잔상이나 번인 등의 이슈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항상켜짐 모드를 켜두지않으면, 계를 보는 손목 모션이나 터치, 버튼을 눌러야만 화면이 켜집니다.

        항상켜짐 모드에서도 폰처럼 상단 인디케이션바가 지속적으로 켜져 있는 것도 아니고, 알림화면, 앱화면을 계속 켜두는게 아니라, 잔상을 목격하기 어려웠습니다. 시계화면은 아날로그에선 시침이 바뀌고, 디지털에선 숫자들이 바뀌니 말이죠. 그리고 베젤링을 돌리거나 터치를 자주 하다보니..

    • BlogIcon 팬케이크
      2016.02.07 23:05 신고

      지금까지 S2 리뷰중 젤 낫구만 억지스런 댓글들 참

    • BlogIcon 궁금
      2016.02.19 19:36 신고

      블루투스 모델이요. 폰이랑 연결되있으면 카톡이나 문자 페북 메일 다 끌어올 수 있는건가요?

      • BlogIcon 모바노
        2016.02.19 19:38 신고

        카톡의 메시지, 페이스북의 좋아요나 댓글, 메일의 신규 메일에 대한 알림을 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톡은 회신도 보낼 수 있고요.

    • 음악재생
      2016.03.03 23:03 신고

      핸드폰에서 음악 재생할때요, 블루투스 모델 경우에 재생/정지나 음량조절이나 건너뛰기같은 기능 쓸 수 있나요? 노래 스킵할때마다 주머니에서 폰을 안꺼내도 되면 꽤 큰 메리트인거같아서요.. 핸드폰 제조사는 같은 삼성이고요, 기본 음악재생어플 쓴다고 가정하면요 ㅎㅎ

      • BlogIcon 모바노
        2016.03.03 23:09 신고

        네 재생, 일시정지, 볼륨, 이전곡, 다음 곡 이동 가능합니다. 기본 음악 어플 뿐만아니라 밀크 같은 서드파티 앱도 가능하고요.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웨어 스마트워치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