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GPD Win이라는 랩탑입니다. 인디고고에서 펀딩 중인 이 제품은 게임에 특화된 랩탑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여느 게이밍 노트북들과는 다른 독특한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5.5인치의 소형 스크린을 탑재하였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위에 조이스틱을 넣어 마치 PS비타 같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단 터치패드를 지원하지 않는데, 조이스틱의 스위치를 씽크패드의 포인팅 스틱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놀랍게도 윈도우를 운영체제로 사용합니다. 





    GPD Win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5.5인치 스크린을 탑재했습니다. 해상도는 720P HD이며 IPS패널을 사용하였다고 하고요. 프로세서는 인텔 아톰 체리트레일 X5-Z8500을 사용하며 4GB LPDDR3 RAM, 64GB의 eMMC 4.51 타입의 스토리지를 탑재하였습니다. 배터리는 교체가 불가능한 일체형으로 6,000mAh의 용량을 가졌다고 하네요. 


    운영체제는 윈도우10 홈을 사용합니다. 사진에는 데스크탑 화면에 시작메뉴를 띄워났는데 실제로 사용하려면 태블릿 모드를 사용하는게 안구 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802.11 b/g/n 규격의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4.0을 지원하고요. 가로사이즈는 15.5cm, 세로사이즈는 9.7cm, 두께는 2.2cm로 아담하지만 살짝 두꺼운 편입니다. 무게는 킬로그램의 벽을 깬 300g이고요. 응?





    GPD Win의 스크린 아래에는 조이스틱과 키보드가 나란히 구성되어 있는데요. 키보드는 일반 키보드와 비슷한 배열을 가졌으나 우측에 파워, 볼륨, 조이스틱 버튼까지 넣어 자판의 크기가 매우 작은 편입니다. 물론 (옵티머스Q처럼) 두 손에 쥔 상태에서 엄지 손가락을 이용한하면 생각보다 타이핑이 어렵진 않을 것 같습니다. 단, 오른쪽 엄지는 조금 더 뻗어야해서 장시간 타이핑하기엔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조이스틱은 상/하/좌/우 컨트롤 할 수 있는 D-패드와 방향 조절의 자유도가 좀 더 높은 아날로그 스틱 2개, ABXY (or XO□△)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핑시 우측의 아날로그 스틱을 포인팅 스틱처럼 사용할 수 있게끔 키보드 위에 조이스틱/마우스 스위치가 있고요. 





    윗면에는 조이스틱을 위한 R1,R2,L1,L2 버튼이 양 사이드에 구성되어 있는데요. 위닝일레븐(PC에선 PES2016) 같은 축구 게임을 즐길 때 이 버튼들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걸 랩탑에 잘 구현하였습니다. 


    그리고 중앙에는 차례대로 충전을 위한 마이크로 USB포트, 외부 모니터 연결을 위한 미니HDMI 포트, TF카드 슬롯, USB2.0 포트 3.5mm 이어폰 잭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미니 HDMI 케이블로 모니터와 GPD Win을 연결하면 대화면의 윈도우10 PC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포트가 하나 밖에 없으니 USB 허브를 이용해 키보드와 마우스 등을 연결해주면 되고요. 만약 거실에 있는 TV와 GPD Win을 연결하고, 별도의 게임패드를 사용한다면 게임 콘솔 느낌도 제법 날 것 같습니다. 


    이쯤되면 스팀 링크와 스팀 컨트롤러의 대체재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다만 환율 때문인지는 몰라도 299달러 라는 가격은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RGM-79
      2016.03.02 14:32 신고

      왕년 소니의 느낌이 나는군요. 바이오가 보라돌이이던 시절엔 저런 컨셉 제품이 시판되고 그랬는데.. . 쩝.

      • BlogIcon 모바노
        2016.03.02 14:33 신고

        ㅎㅎ 예전에 저희 아버지가 저런 사이즈의 제품을 사주시려고 하셨죠.
        돌아다니면서 축구 게임라고요 ㅎㅎ 근데 가격이...ㄷㄷㄷ

    • 돈꾼형
      2016.04.14 08:09 신고

      5.5인치는 화면이 좀 작은감이 있죠. 7인치 정도는되야 사용하기 적절할것같네요.
      근데 cpu가 아톰이면 그닥.... 듀얼코어정도는 되야 사용할때 부드러운 느낌으로 사용할수 있어요. 아톰제품 넷북 샀는데 간단한 인터넷검색 및 음악듣는 용도로만 사용하다가
      구석에서 남은 세월을 보내고 있네요. cpu가 아톰이라 중고로 팔리지도 않고...

      • BlogIcon 모바노
        2016.04.14 09:59 신고

        말씀대로 7인치 정도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

    • 밥오
      2016.04.14 11:18 신고

      옛날 아톰이면 엄청느린데..
      저CPU는 체리트레일 모델이라 옛날 그아톰생각하시면 많이 틀려요^^

      • BlogIcon 모바노
        2016.04.14 11:28 신고

        저도 베이트레일 제품은 많이 써봐서 저 제품이 제법 쓸만한 성능을 보여줄 것이란 걸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제품 자체가 게이밍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어서 게임 같은 작업(?)에 있어서는 어떨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