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갤럭시 탭S2 8.0 LTE 입니다. 이 제품은 지난해 8월에 출시되었고요. 지난 2월에 구입하고, 블로그에는 개봉기로 소개해드린 후 2달여만에 후기를 작성해 공유해드립니다. 


    이 제품은 전작인 탭S 8.4와는 다르게 화면비를 16대10에서 4대3으로 변경되었는데요. 그로 인해 생산성 작업과 컨텐츠 감상 환경이 약간 달라졌습니다.



    웹서핑


    갤럭시 탭S2 8.0 후기


    갤럭시 탭S2 8.0 후기갤럭시 탭S2 8.0 후기



    기본 설치된 크롬브라우저로 웹서핑시 PC버전의 웹을 불러옵니다. 물론 몇몇 사이트는 태블릿 UI에 최적화된 반응형 혹은 적응형 구조의 웹사이트를 보여주었고요. 


    이 4대3 비율이 PC버전의 웹사이트를 서핑하기에 아주 탁월하였습니다. 특히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뉴스를 보거나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등에 말이죠. 


    다만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사이드바가 있는 전형적인 스킨을 입힌 블로그는 폰트 크기가 너무 작았습니다. 다시 반응형으로 바꿔야 될까봐요. 아니면 네이버 블로그처럼 카카오도 티스토리를 스마트폰, 태블릿, PC에 맞게 적응형 구조로 구현해주던가요.



    잡지 & 이북


    갤럭시 탭S2 8.0 후기


    갤럭시 탭S2 8.0 후기갤럭시 탭S2 8.0 후기



    잡지와 이북, PDF 같은 텍스트 기반의 컨텐츠를 감상해보았습니다. 잡지의 경우 8인치라는 스크린 사이즈 특성때문인지 역시 멀티터치를 통해 화면 확대를 해줘야 했는데요. 그게 그리 불편하진 않더라고요. 


    그리고 기존에 폰에서 사용하던 YES24 이북 앱을 다운로드하여 이북을 감상해보았습니다. 솔직히 8인치에 4대3 비율은 이북을 감상하기에 확실히 좋았습니다. 거기다 앱에서 눈이 아프지 않도록 누런 화면의 리더모드로 설정해줄 수도 있고요. 


    다만 초기 잡지나 이북을 다운로드할 때 전혀 예상치 못한 발열이 발견되었습니다. 게임 플레이보다 더 심할 때가 있더라고요.



    오피스


    갤럭시 탭S2 8.0 후기


    갤럭시 탭S2 8.0 후기갤럭시 탭S2 8.0 후기



    갤럭시탭S2 8.0의 경우 기본으로 MS오피스 앱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오피스닷컴에서 사용 중인 계정으로 로그인하니 원드라이브에서 작성한 워드파일을 불러와 편집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PC에서 작성한 문서를 가상키패드와 손가락 터치로 살짝 수정하는 정도였는데요.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 마치 소형 노트북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OTG 케이블에 2.4GHz 무선 동글을 연결하고 거기와 연동하는 키보드와 마우스로 문서를 작성해보았는데요. 마우스 커서가 생기고, 넓대대한 가상키패드가 화면을 가리지 않으니 문서를 작성하는데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4대3 비율도 오피스 작업 환경을 저해하진 않았고요.


    관련해서 티스토리 앱이 태블릿 디바이스에 좀 더 최적화되었다면 블로깅 용도로 좋았을 것 같네요. 갤탭S2의 크롬 브라우저로는 블로깅하기 다소 어려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워드프레스는 모르겠네요.

     


    영상


    갤럭시 탭S2 8.0 후기


    갤럭시 탭S2 8.0 후기갤럭시 탭S2 8.0 후기



    영화나 TV, 유튜브 등의 동영상 컨텐츠를 감상하기에 4대3 비율의 스크린은 최악인 것 같습니다. 물론 4K 해상도의 영상을 재생해도 좋을 성능을 가졌고, 이 영상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품질도 꽤 훌륭한데요. 


    4대3 비율로 인해 생기는 레터박스는 참 마음에 안 듭니다. 그렇다고 전체 화면으로 늘려서 보는건 참~ 아닌 것 같고요.



    음악


    갤럭시 탭S2 8.0 후기


    갤럭시 탭S2 8.0 후기갤럭시 탭S2 8.0 후기



    전반적인 음질은 괜찮은 편입니다. 다만 밑면의 스테레오 스피커는 어느 정도 볼륨을 올리면 많이 울리더라고요. 이 울림은 다소 불편할 정도였습니다.


    그래도 이어폰 음질은 좋은 편이었습니다. 물론 연결한 이어폰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반적인 음질은 이어폰 쪽이 훨씬 좋더라고요. 참고로 저는 자브라 복스와 갤럭시노트5 번들 이어폰을 사용해봤습니다.



    게임


    갤럭시 탭S2 8.0 후기


    갤럭시 탭S2 8.0 후기갤럭시 탭S2 8.0 후기



    로스트킹덤 같은 고화질 게임을 풀옵으로 즐기는데 무리가 없었습니다. 발열도 생각보다 덜했고요. 물론 발열은 발견되나 그 온도는 그리 높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앞서 계속 언급한 4대 3비율의 디스플레이가 이런 RPG, FPS 게임을 즐기기에는 많이 부적합해 보였습니다. 오히려 보드게임, 케쥬얼 게임은 잘 어울리고요.



    스펙 & 벤치마크


    갤럭시 탭S2 8.0 후기


    출처 : 나무위키




    갤럭시 탭S2 8.0 후기


    3D그래픽 성능을 테스트하는 3D마크 테스트 결과 슬링샷 ES 3.1의 경우 451점, 아이스 스톰 언리밋의 경우 11,882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전년도 하반기에 출시된 LG V10(1.8만)보다 약간, 노트5(2.4만)보다 많이 낮은 수치입니다.



    갤럭시 탭S2 8.0 후기



    프로세서 성능을 체크하는 긱벤치 테스트 결과 싱글코어 점수 1,012점, 멀티코어 3,923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전년도 하반기에 출시된 LG V10 (947 / 3396)보다는 높고요. 갤럭시노트5(1467 / 4787)보다는 낮았습니다.


    참고로 갤럭시탭S2 8.0은 엑시노트 5433을 탑재하였는데요. 이는 노트4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또한 LG V10은 스냅드래곤 808, 노트5는 엑시노스 7420을 사용하고요. 




    갤럭시 탭S2 8.0 후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종합적인 성능을 체크하는 안투투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49,625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스코어는 LG G4 (6.5만점)보다 못하다고 하네요. 참고로 LG V10은 4.1만점 정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벤치마크 스코어는 숫자일 뿐이니 그냥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와이파이 & LTE


    갤럭시 탭S2 8.0 후기



    갤럭시탭S2 8.0은 기가와이파이와 광대역 LTE-A를 지원한다는고 하는데요. 집에서 올레 기가와이파이 홈을 사용해, 그 망을 물려 테스트 해보니 다운로드 267.4 Mbps, 업로드 202.5 Mbps 를 기록하였습니다. 참고로 노트5가 400 Mbps를 정도이고요.


    그리고 노트5에 사용하던 KT 유심을 갤럭시탭S2 8.0에 물려 LTE 속도를 테스트해봤는데요. 106.8 Mbps의 다운로드, 23.6 Mbps의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LTE 데이터 뿐만 아니라 하나의 휴대폰으로 전화, 문자 모두가 가능한데요. 평소 스마트폰으로도 전화를 자주 하지 않다보니 그리 불편하진 않더라고요. 거기다 밖에서 빠른 LTE로 웹서핑을 하거나 간단한 문서를 만드는데도 용이하였습니다.



    발열


    갤럭시 탭S2 8.0 후기갤럭시 탭S2 8.0 후기



    이 제품의 평소 CPU온도는 27~30도 가량 정도였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북이나 잡지 컨텐츠를 다운로드할 때 4~50도로 CPU 온도가 올라갔습니다. 로스트킹덤 같은 게임을 20분 정도 돌리면 6~65도까지 기록하였고요. 오히려 유튜브나 모바일 IPTV를 통해 영상을 볼 땐 지속적으로 볼 땐 발열이 덜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불쾌할 정도의 발열은 느끼지 못했고요. 발열로 인한 성능저하 이슈도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배터리


    갤럭시 탭S2 8.0 후기



    질전 모드를 끄고 최대 밝기, 최대 볼륨이라는 환경에서 유튜브 영상을 반복 재생하였습니다. 오후 7시 25분 86%였던 배터리가 오후 10시 39분에 40%가량 소모되었는데요. 


    단순 추산시 영상 재생시 7시간 정도의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조금 더 고해상도의 영상을 돌리거나, 온라인 게임시엔 배터리가 조금 더 빨리 소모될 수 있고요. 밝기를 어둡게 조절하고 절전모드를 켠다면 조금 더 오랫동안 제품을 충전없이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카메라


    갤럭시 탭S2 8.0 후기


    갤럭시 탭S2 8.0 후기갤럭시 탭S2 8.0 후기



    이 제품은 전면 210만 화소, 후면 800만 화소의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빛이 좋은 날엔 결과물이 괜찮은 편이었는데요. 다만 조금만 어두워도 화질이 떨어지고 흔들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OIS를 지원하지 않는 점이 살짝 어두운 실내에선 영향이 크네요. 일단 제품이 폰보다는 큼직하니 수전증을 유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갤럭시 탭S2 8.0 후기갤럭시 탭S2 8.0 후기



    전면카메라는 화각이 일단 좁고 역시나 실내에선 화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참고로 위 사진에서 좌측이 실외, 우측이 실내입니다. 그냥 웹캠이나 거울 용도로 간간히 사용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네요. 



    마치며..


    갤럭시탭S2 8.0 LTE의 디스플레이 품질과 전반적인 성능은 꽤 우수하였습니다. 특히 무선인터넷도 와이파이와 LTE를 모두 지원하고 그 속도도 빨라서 쓰임새가 좋았고요. 46만원대의 가격도 나쁘지 않은 포지션인 것 같고요. 


    다만 4대3 비율은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하기엔 다소 아쉬웠습니다. 8인치대의 스크린이라면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도 많을 법한데 말이죠. 


    거기다 스마트폰처럼 한손 컨트롤이 쉬운 제품이 아니다보니 홈버튼 옆에 딱 붙어있는 이전키와 앱 목록키는 다소 불편하였는데요. 이 버튼들 배치를 후면부드에 넣는 파격을 보여주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G4처럼 중앙에 물려있기 보다는 HP 엘리트패드 1000처럼 사이드에 말이죠.



    신고





    Posted by 모바노 (KIBEOM S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