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부터 오리진 엑세스를 구독하고 있습니다. 한달에 5천원만 내면 배틀필드4, 심시티, 드래곤 에이지, 데드스페이스 같은 게임들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할만한 게임이 없어 해지할려는 찰나에 피파16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한달 더 연장하였는데요.


    피파16은 자체적으로 한글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구글링을 해서 한글패치를 결국 적용하였는데요. 그 스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응?




    피파16 한글패치 적용


    지난 19일 오리진 엑세스 Vault Games에 피파16이 추가되었습니다. 참고로 한달동안 해본 배틀필드 하드라인, 배틀필드4, 데드스페이스 모두 제 취향은 참 아니었는데요. 제 구독 갱신일은 매달 18일이라 해지할려고 했는데 타이밍이 기가 막히네요. 


    개인적으로는 트라이얼로 스타워즈 배틀프론트나 내달 24일에 출시될 미러스엣지 카탈리스트 좀 추가해주면 좋겠네요. 리부트된 니드포스피드는 제 PC사양으로는 안되는 것 같았습니다. 




    피파16 한글패치 적용


    오리진 엑세스 Vault Games에 피파16이 추가 되자마자 마자 다운로드하였습니다. 그리고 잠시 플레이했는데 영문이라 그런지 키 셋팅도 조금 어렵더라고요. 거기다 모르는 컨트롤도 많았고요. 


    초반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간 친선경기 조금해주고 다시 덮었습니다. 그리고 한글 패치를 적용하기위해 구글링을 시작하였는데요.




    피파16 한글패치 적용



    구글에서 피파16 한글패치를 찾아보니 최종 종착지가 리얼 피파 아레나라는 네이버 카페였습니다. 그곳에서 패치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었는데요. 


    그런데 이 패치파일 배포 게시물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레벨업이 되어야해서 3일동안 출석체크를 해야했습니다. 댓글도 10개쓰고 가입인사도 하고 말이죠. 3일이 지나자 해당 게시물에 접속이 가능했고, 패치 파일 및 패치 적용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받았습니다.




    피파16 한글패치 적용



    우선 카페에서 다운로드한 패치파일을 압축 해제한 후, 거기에 있던 DATA폴더를 피파16이 설치된 폴더에 덮어쓰기하였습니다. 보통은 오리진 > 피파16에 폴더가 위치하여있는데요. 


    설치 초반에 기본 경로인 C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설치하셨다면 C드라이브>프로그램파일즈>오리진 폴더를 뒤져보시면 됩니다.




    피파16 한글패치 적용



    이후 FHL-BH 에디터라는 프로그램을 앞서 언급한 리얼 피파 아레나 카페에서 다운로드하여, 3번째 버튼을 클릭해주면 파일들이 재정렬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거쳐야 한글패치가 정상적으로 적용되고요.




    피파16 한글패치 적용



    한글패치 적용을 끝내고 피파16을 실행했습니다. 첫 화면에서 벌써 한글로 표기되네요. 시작을 위해서 어떤 버튼을 눌러야 하는지, 패치의 출처가 어딘지도 말이죠.




    피파16 한글패치 적용



    초반 친선경기를 플레이 하던 중, ESC 버튼을 눌러 일시 중지해봤습니다. 팀명과 리그, 경기장이름은 영문이며, 다른 메뉴 버튼명은 한글로 구현되어 있네요. 이 화면에서 설정으로 이동해 키 설정을 편하게 해줄 수 있었습니다.




    피파16 한글패치 적용



    피파16의 마스터리그라 불리우는 커리어모드를 시작하기 전, 지지하는 클럽 & 리그를 선택했습니다. 클럽 & 리그를 선택했을 때 클럽XP가 제공되고, EA 스포츠 풋볼 클럽에서 기본 설정된다는 설명이 한글로 잘 표기되어 있고요. 저는 레알마드리드로 선택했습니다.




    피파16 한글패치 적용



    커리어모드를 시작하자 감독으로 게임을 할건지 선수로 게임을 할건지 선택하라고 합니다. 선수로 게임을 하는건 PES2016의 비컴어레전드 모드랑 비슷하네요. 재밌게도 선수 은퇴후에는 감독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때까지 선수들이 남아날지 모르겠습니다. 환생시스템이 여기도 있나요?


    일단 감독모드로 모드를 시작하였습니다. 팀은 레알마드리드로 선택하였는데 PES2016에서 FC퀄른을 선택해 흙수저(?) 감독이었다면 피파16에서는 나름 금수저네요.



    피파16 한글패치 적용



    후속 포스팅에서는 피파16의 커리어모드와 온라인 모드에 대한 후기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시거나 좋은 팁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최현빈
      2016.05.06 11:16 신고

      자금요청은 어떻게,하나요?

      • BlogIcon 모바노
        2016.05.06 11:18 신고

        저도 시작한지 얼마안되었지만, 리그 초기에는 구단주가 이적 자금을 잘 안준다 하네요

    • 궈니율이
      2016.07.30 13:06 신고

      친선경기하는데 경기시간을 늘려도 그대로인데 무엇이 문제인지 알수 있을가요?

    • 스타즈
      2017.02.01 20:08 신고

      혹시 FHL-BH파일 가지고 계신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