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티스토리에서 공식으로 지원하는 에버노트 플러그인을 활용한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물론 윈도우 PC나 태블릿에서는 기존처럼 티스토리 에디터를 사용해도 되는데요. 


    그런데 요즘 자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태블릿 (갤럭시 탭S2)에서는 티스토리 에디터를 사용해 포스팅하는게 어려웠습니다. 티스토리 공식 앱은 가로 회전이 안되어 다소 불편하였고요.


    그래서 에버노트 앱과 그 플러그인을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티스토리 에버노트 플러그인 활성화


    티스토리, 에버노트, 플러그인, 태블릿, 포스팅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에버노트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킵니다. 이때 에버노트에 사용중인 계정으로 로그인해두고 계정 연결하기를 클릭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 에버노트 아이콘


    티스토리, 에버노트, 플러그인, 태블릿, 포스팅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글쓰기 버튼을 눌러 글쓰기 화면으로 이동하면 상닥 우측에 에버노트 버튼이 생기신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걸 누르면 에버노트에 작성한 글을 불러오는데요. 아직 글이 없다면 에버노트에서 글을 작성해주어야 하는데요.



    에버노트 > 글쓰기


    티스토리, 에버노트, 플러그인, 태블릿, 포스팅


    티스토리, 에버노트, 플러그인, 태블릿, 포스팅티스토리, 에버노트, 플러그인, 태블릿, 포스팅티스토리, 에버노트, 플러그인, 태블릿, 포스팅


    저는 테스트를 위해 이 글을 현재 안드로이드 태블릿에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 작성하고 있습니다. 가상키패드로는 긴 글은 어렵겠으나 블루투스 제품을 잘 활용하면 꽤 괜찮은 환경을 만들어주네요.


    텍스트를 입력하고 갤러리에 있는 사진을 본문에 삽입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꼭 갤러리가 아니더라도 계정이; 연결된 구글 드라이브나 원드라이브, 드롭박스의 사진들을 첨부시킬 수도 있고요.  




    갤러리 > 사진 편집


    티스토리, 에버노트, 플러그인, 태블릿, 포스팅



    PC에서의 포토샵이나 다른 후보정 어플처럼 디테일한 편집이 가능하진 않지만 사진을 자르거나 간단하게 효과를 주는 정도, 콜라주하는 정도의 기능은 갤러리에서도 쉽게 가능하였습니다. 


    요즘 태블릿도 후면카메라의 화질이 과거처럼 나쁜 편은 아니니, 태블릿으로 사진을 직접 촬영해 에버노트에 삽입시키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동영상을 비롯한 다른 컨텐츠의 삽입 및 첨부는 따로 등록해주어야 하는 이슈가 있어 금번 포스팅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 에버노트 연동


    티스토리, 에버노트, 플러그인, 태블릿, 포스팅




    다시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글쓰기 화면으로 돌아왔습니다. 상단 우측 에버노트 아이콘을 누르니 에버노트 로그인창이 팝업으로 노출되었는데요. 그제야 에버노트로 작성한 글이 리스트로 보여졌습니다. 티스토리 태그가 붙은 글들만 말이죠.

    이 팝업창에서 특정 글을 선택하면, 티스토리 본문으로  해당 글의 사진과 텍스트 모두 정상적으로 긁어옵니다.




    윈도우PC에서 포스팅 마무리


    티스토리, 에버노트, 플러그인, 태블릿, 포스팅



    에버노트에서 티스토리로 긁어온 게시글이 기존에 제가 티스토리 에디터로 작성하던 스타일과 확연히 달랐습니다. 폰트 크기는 너무 작고, 문단은 따박따박 붙어있으며, 이미지 용량이 너무 컸는데요. 


    우선 첨부된 이미지를 PC로 저장해 꿀뷰로 사이즈를 100kb 미만으로 리사이즈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텍스트와 문단은 각각 원래 사용하던 크기와 사이즈로 변경해주었고요.


    이후 포스트의 제목과 절대주소를 입력해주는 것으로 포스팅을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보고계시는 포스트가 에버노트에서 작성한 것을 PC에서 정돈하고 마무리한 것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이렇게 티스토리 에버노트 플러그인과 태블릿에서의 블로그 포스팅에 대한 후기를 마무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에버노트 앱에서의 글쓰기 환경이 준수하다보니 앞으로 포스팅에 자주 활용할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한 텍스트의 폰트 크기나 문단 등은 (에버노트에서 글 작성시) 차차 적응해가면, 그리 문제가 될만한 사항이 아닐 것 같고요. 


    다만 이 플러그인을 이용해 티스토리로 글과 이미지를 긁어올 때, 이미지의 자동 리사이징 정도를 지원하면 좀 더 태블릿에서 포스팅하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Posted by Kibeom Song
    • BlogIcon 신기한별
      2016.04.26 10:24 신고

      에버노트로 티스토리 포스팅글 작성 가능하군요.. 몰랐네용

      • BlogIcon 모바노
        2016.04.26 10:35 신고

        저도 직접 써본지는 얼마 안되었습니다 ㅎㅎ

    • BlogIcon 책덕후 화영
      2016.04.27 20:42 신고

      음... 저는 소스코드가 지저분해지는 걸 싫어해서 저 기능은 알아도 안써요... 차라리 태블릿에서 포스팅을 안하고 말죠 ㅋㅋㅋ

      • BlogIcon 모바노
        2016.04.27 21:47 신고

        그러셨군요 ㅎㅎ 저는 가끔 활용하려고요 ^^

    • BlogIcon IT AMATOR
      2016.05.03 18:32 신고

      워드로 블로그 글을 올리는 경우에도 사진 리사이즈가 잘 안되고
      서식이 깨져서 나오는 경우가 많았는데 에버노트로 올리는 것도 그럴까요?
      잘 보고 갑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6.05.03 21:24 신고

        에버노트, 원노트, 워드 모두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는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