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새로 출시된 페이스북 메신저 앱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물론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용으로는 이미 출시된 바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녀석은 윈도우 스토어에 런칭된 윈도우 PC용 앱입니다.


    스토어에는 윈도우10용으로 빌드되었다고 표기되어 있는데, 전에 출시된 페이스북 앱을 생각하면 윈도우8과 8.1 모두에서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스토어 > 페이스북 메신저 앱 다운로드


    페이스북 메신저 윈도우 앱 써보니..



    윈도우 스토어에서 페이스북으로 검색을 하면 메신저라는 이름의 앱이 검색 결과에 노출됩니다. 아이콘과 썸네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페이스북의 그것인데요. 세부페이지로 가서 설치 버튼만 눌르면 쉽게 설치가 됩니다. 


    이렇게 설치하였다면 윈도우10 시작메뉴를 누르면 나오는 타일화면에서 해당 앱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만약 스토어 앱 자체를 못찾으셨다면, 전체 앱 목록에서 한글로 스토어를 찾으시거나, 윈도우 시작버튼 옆 검색창에 스토어라 검색하시면 됩니다. 


    윈도우10 설치 후 무언갈 건드리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이 타일로 구성된 목록에 스토어가 있을거고요.




    페이스북 앱 > 메시지 > 메신저 앱 실행


    페이스북 메신저 윈도우 앱 써보니..



    앱 설치가 끝났다면 직접 앱 아이콘을 눌러 실행하여도 됩니다. 물론 페이스북 앱에서 메신저 아이콘을 눌러 특정 메시지를 클릭해도 메신저 앱을 실행하고요. 우측에 보이는 친구 썸네일을 클릭해 새로운 메시지 창을 만들어도 됩니다.


    참고로 기존에는 메신저 앱이 별도로 없어서, 이 페이스북 앱에서 메신지를 주고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메시지창이 페이스북 앱을 덮거나 별도의 화면으로 전환되지 않아 좋더군요.



    페이스북 메신저 윈도우 앱 써보니..



    메신저 앱을 실행하였습니다. 기존 페이스북 앱과는 계정 연동이 되질 않는 것 같더군요. 첫 실행시엔 로그인이 안되어 있어 페이스북에서 사용중인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하였습니다. 이후엔 자동 로그인 처리 되어있고요.




    페이스북 앱과 메신저 앱을 동시에


    페이스북 메신저 윈도우 앱 써보니..



    이제 페이스북 앱과 메신저 앱을 윈도우10 바탕화면에 동시에 띄워놓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카카오톡 PC버전 만큼 이 페북 메신저를 PC서 자주 쓰기에 유용하였는데요. 


    요즘 크롬이나 엣지 브라우저로 페이스북에 접속해있으면 불안정하다는 느낌을 자주받았습니다. 게임하는 것도 아닌 렉이 심하게 있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런데 브라우저 대신 앱으로 따로 사용하니 속도가 안정성도 훨씬 더 괜찮더라고요. 




    움짤 및 스티커 활용


    페이스북 메신저 윈도우 앱 써보니..



    앱에서 GIF라는 아이콘을 클리하면 각종 움짤을 메시지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페이스북과 제휴(?)하는 앱들이 제공하는듯 한데요. 안드로이드 메신저 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윈도우 앱에서 보낸 움짤 및 스티커 모두 안드, iOS 앱에서 모두 잘 보입니다.




    페이스북 메신저 윈도우 앱 써보니..



    또한 기존에 페이스북 댓글 작성시 사용하던 스티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안드로이드 앱에서도 지원하던 기능입니다. 다만 PC앱이든 모바일 앱이든 거의 비슷한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건 꽤 괜찮은 선택으로 보이네요. PC에 맞는 사용법을 학습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사진 보내기


    페이스북 메신저 윈도우 앱 써보니..



    역시나 PC에 있는 사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대화창 썸네일은 처음엔 저화질 버전인데, 클릭해서 큰 화면으로 보고나면 조금 더 선명하게 보이네요. 아쉽게도 사진외에 파일 전송은 불가하였습니다.




    음성메시지 테스트는 다음에


    페이스북 메신저 윈도우 앱 써보니..



    모바일 앱처럼 음성메시지 전송을 지원하는데요. 아쉽게도 헤드셋이 없어서 테스트를 해보지 못했습니다. 이 밖에 모바일 웹에서 제공하는 음성통화 기능은 윈도우 앱에선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설정


    페이스북 메신저 윈도우 앱 써보니..



    설정에서는 메시지 알림, 사람, 사진 및 미디어 등에 대한 소소한 세팅이 가능했는데요. 알림 부분에서는 알림소리를 끌건지, 미리보기를 표시할건지, 메신저내 알림에 대한 세부 설정을 지원하였습니다. 


    사람 부분에서는 페친이 아닌 사람에게서 온 메시지 요청 목록이 구성되어 있고요. 사진 및 미디어에서는 동영상 다운로드를 사용할건지에 대한 설정이 전부였습니다. 




    마치며..


    페이스북 메신저 윈도우 앱 써보니..



    전 페이스북 앱과 몇몇 앱을 자그마한 창으로 리사이즈해 화면 한켠에 두고 사용하는걸 좋아했습니다. 웹서핑을 하거나 동영상을 보는 중에도 페북질을 할 수 있으니깐요. 이젠 페북 메신저 앱도 여기에 동참했습니다.


    물론 크롬이나 엣지 브라우저에서도 조그맣게 켜놔도 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브라우저에서 발견되었던 불안정한 요소들 때문에 페북 만큼은 앱을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다만 아쉬운 점은 메신저 앱 좌측의 최근메시지, 연락처, 설정 탭으로 구성된 부분으로 인해 앱의 가로사이즈가 필요 이상은 긴 점 인데요. 설정에 이 좌측 영역을 제거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