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모님의 스마트폰에 효디오를 놔드리는 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앱에 '나중에 볼 영상' 기능을 활용했습니다. 


    얼마 전 저희 어머니께선 소형 라디오에서 3만원짜리 효디오로 기변하셨습니다. 그런데 효디오는 메들리 형태로 노래를 반복 재생하거나 원하는 노래를 숫자키로 그때 그때 선택해야되는 귀차니즘이 있었는데요. 


    그런 효디오보다는 선호하시는 노래의 원곡(리메이크/짝퉁 대츠 노노)만 몇개 뽑아 반복 재생하시는 걸 원하셨습니다. 결국 그 힘든걸 해내네요. 저 말고 유튜브 앱이 말이죠.



    유튜브 앱을 효디오로 만들기




    유튜브 앱 실행


    유튜브 앱을 효디오로 만들기유튜브 앱을 효디오로 만들기



    부모님이 사용하시는 스마트폰이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사용한다면 아마도 기본적으로 유튜브앱이 깔려있을 겁니다. 아이폰을 쓰신다면 별도로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 드려야 되고요.


    유튜브 앱을 실행한 후 상단에 있는 검색 버튼을 누르고 노래를 검색하면 바로 그 음원과 뮤비를 감상할 수 있겠지만, 재생목록을 만드려면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계정


    유튜브 앱을 효디오로 만들기유튜브 앱을 효디오로 만들기



    유튜브의 나중에 볼 동영상 기능과 재생목록 생성 기능을 사용하려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부모님 스마트폰에 별도의 구글 계정을 만들어드리지 않고, 자식 본인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드렸다면 약간의 이슈가 있는데요.


    저 역시 제 계정으로 다수의 재생목록이 있는데, 그걸 부모님의 재생목록과 겹치고 싶진 않았습니다. 이를 위해선 추가로 구글 계정을 만들 필요없이 구글플러스에서 페이지 하나를 만들고 고걸 선택하면 되는데요. 


    본문 최하단에 유튜브 채널명 바꾸기에 대한 링크를 클릭하셔서 그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초급자 코스 - 나중에 볼 동영상


    유튜브 앱을 효디오로 만들기유튜브 앱을 효디오로 만들기



    유튜브앱의 계정이 퓨어한 상태라면 간단하게 검색을 통해 원하는 음원을 찾습니다. 검색 결과에 나온 뮤직비디오나 음원 우측의 기능 버튼을 눌러 나중에 볼 동영상에 추가하면 계정 > 나중에 볼 동영상 목록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수의 음원과 영상을 찾아 역시나 똑같이 나중에 볼 동영상에 추가해주면 해당 재생목록에 차곡차곡 쌓이는데요. 조금더 디테일하게 재생목록을 나누고 싶다면 아래의 중급자 코스를 밟으시면 됩니다.





    중급자 코스 - 재생목록


    유튜브 앱을 효디오로 만들기유튜브 앱을 효디오로 만들기



    노래의 장르별 혹은 가수별, 시대별로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나중에 볼 동영상 추가가 아닌 재생 목록에 추가를 누르면 되는데요. 


    새롭게 재생목록을 생성하거나, 기존에 만들어놓은 재생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데스크탑 PC에서는 이렇게 유튜브를 활용합니다.




    계정 > 나중에 볼 영상 혹은 재생 목록



    유튜브 앱을 효디오로 만들기유튜브 앱을 효디오로 만들기



    다시 유튜브 앱 첫화면에 들어가서 나중에 볼 동영상 혹은 재생목록을 클릭합니다. 이후 상단 우측의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목록에 있던 영상들이 순차적(혹은 랜덤)으로 재생되는데요. 마치 효디오에서 원하는 노래만 골라듣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런 재생목록은 URL 형태로 카카오톡 메시지, 밴드 게시판 등에 공유할 수 있으니 부모님 친구분들께 공유하고 함께 드기에도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이 목록에 새로 노래를 추가하거나, 기존 노래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주의 사항)


    저희 어머니는 이렇게 유튜브 앱을 효디오처럼 사용하고 계시는데요. 집 마당에서 화분을 가꾸시거나 작은 텃밭에서 작물을 심을 때도 애용하고 계십니다. 다만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우선 유튜브 앱에서 다른 앱이나 홈 화면으로 이동하면 노래는 나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와이파이존이 아닌 곳에서 LTE로 앱을 사용하다보면 요금이 많이 부과될 수도 있고요. 물론 데이터 무한 요금제나 안심 옵션을 가입시켜 드린다면 큰 이슈는 없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