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스카이 IM-100입니다. 제품에 대한 개봉기는 이미 포스팅한 바 있는데요. 금번에는 게임을 포함한 전반적인 앱 구동, 그리고 카메라에 대한 경험담을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참고로 스카이 아임백은 스냅드래곤 430을 프로세서로 사용하고 2GB RAM을 탑재하였고요. 3,000mAh의 배터리 용량을 가졌고, 1,3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운영체제로는 안드로이드 6.0.1 마시멜로를 사용합니다.



    벤치마크


    스카이 IM-100 벤치마크



    스카이 아임백의 벤치마크, 벤치비 결과입니다. CPU와 메모리 부분 성능을 체크하는 긱벤치3는 싱글코어 663점, 멀티코어 2961점을 기록하였고요. 또한 802.11ac 규격의 무선랜을 지원해 집에서 사용하는 올레 기가와이파이 홈 이용시 200 Mbps가 넘는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디바이스의 전반적인 성능을 체크하는 안투투는 4.3만점, 그래픽 성능에 특화 된 3D마크 아이스스톰 언리밋은 9.3천점을 기록하였는데요. 마시멜로를 얹은 노트5의 벤치마크 스코어와 단순 추산으로 비교시 6~70% 정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게이밍


    스카이 IM-100 게임



    위 벤치마크 스코어와 제품의 가격이 증명하 듯 실제 체감하는 성능도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6-70% 수준이었습니다. 촉산 같은 고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은 중/하 옵션을 선택해야 끊김없이 이용할 수 있고요.



    스카이 IM-100 게임


    스카이 IM-100 게임스카이 IM-100 게임



    히트맨 스나이퍼나 클래시오브 클랜, 클래시 로얄, 라라크래프트 고 같은 게임은 기본 옵션에서 큰 이슈 없이 구동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그래픽 품질이나 프레임에 대한 옵션을 낮추면 체감하는 성능은 꽤 괜찮은 편이었고요.




    인터넷


    스카이 IM-100 인터넷



    거기다 스카이 아임백은 802.11ac의 무선랜 규격을 지원하는데요. 저는 집에서 올레 기가와이파이 홈을 쓰기에 180~200 Mbps의 빠른 와이파이로 앱을 다운로드 받고 게임을 즐기기에 충분하였습니다.


    단, 테스트 단말이라 LTE 속도는 측정해보지 못했는데요. 기본적으로 카테고리 12/13의 LTE를 지원해 제법 빠른 속도를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동영상 그리고 배터리


    스카이 IM-100 1080P 영상



    동영상의 경우 4K해상도의 영상은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와 MX, VLC 등의 서드파티 앱에서 구동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1080P MKV 영상은 서드파티 앱에서 정상적으로 재생이 가능하였고요.





    그리고 동영상 재생을 기준으로 배터리 타임을 테스트해봤는데요. 앞서 언급한 1080P해상도의 샘플 영상을 최대 밝기, 최대 볼륨 (이어폰 꽂은 상태)에서 반복 재생시 6시간 정도 버텨주었습니다. (오전 9시 19분 ~ 오후 3시 13분)


    물론 그래픽 품질이 좋은 게임을 동일한 환경에서 반복 테스트한다면 조금 더 빨리 배터리가 소모될 것이고요. 반대로 웹서핑이나 음악감상 위주로 테스트한다면 배터리가 조금 더 오래 갈 것으로 보입니다.



    앱 그리고 UI


    스카이 IM-100 앱스카이 IM-100 앱



    스카이 IM-100은 묵직(?)하다고 소문난 페이스북부터 트위터,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이용하기에 문제 없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 대비 화면 크기(5.15인치)가 작아 타이핑시 오타율이 많은 것이라 걱정했는데요. 스카이 아임백의 기본 키보드는 자판을 큼직하게 구현해 메신저 어플을 사용할 때 그리 문제되진 않았습니다.


    스카이 IM-100 UI



    또한 소프트키 영역을 제가 선호하는 순서대로 배치할 수 있고요. 화면 캡쳐버튼을 지정해줄 수 있어서, 버튼을 여러개 눌러주는 수고(?)를 덜었습니다. 또한 설정에서 화면 캡쳐에 대한 선택이 가능한데요. 화면 캡쳐서 소프트키 영역을 제외시킬 수 있어 깔끔하였습니다.



    스카이 IM-100 UI


    여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처럼 상단 알림바를 쓸어내리면 기능의 사용 유무 선택이 가능한데요. 하얀색을 배경으로 한 바에 각 기능들을 직관적인 아이콘으로 배치하였습니다. 기능 중에선 제품 후면의 LED 알림 표시, 모바일 핫스팟, 화면 전송(미라캐스트) 등이 눈에 띄네요.



    스카이 IM-100 UI스카이 IM-100 UI



    스카이 아임백은 앱 서랍이 구현되어 있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앱만 홈 화면에 추가해놓고, 사용율이 적은 앱은 아이콘만 꾹 누르면 삭제할 수 있는 뱃지가 노출되었습니다.



    스카이 IM-100 UI



    설정의 경우 상단에 즐겨 사용하는 설정 메뉴만을 뽑아 배치할 수 있고요. 그 밑에는 항목별로 탭을 나누어 세부 설정 페이지로 이동하게끔 구성하였습니다.



    스톤 그리고 휠키


    스카이 IM-100 스톤



    번들 스피커인 스톤에 대한 설정은 별도의 스톤 매니저에서 가능하고요. 여기서 스톤의 LED 컬러나, 알람, 취침모드/연결 예약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가진 직장인에게 꽤 유용할 것으로 보였고요.



    스카이 IM-100 휠키



    또한 앞서 개봉기에서 설명한 휠키를 누르면 음원 선택이 가능한 원플레이어를 호출하고요. 휠키를 회전하면 볼륨을 100단계로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휠키가 오른손잡이에 유리하게 설계되었다는 평이 있던데요.


    (오른손 잡이지만) 왼손으로 스마트폰을 자주 쓰는 저에겐 그리 불편하진 않았습니다. 되려 오른손 엄지보다 왼손 검지로 컨트롤하는게 편하더라고요.




    카메라


    스카이 IM-100 카메라



    스카이 아임백은 1300만 화소 후면카메라와 500만 화소 전면카메라를 탑재하였습니다. 야경, 저조도에서의 사진 품질은 많이 아쉬우나, 주간에는 꽤 괜찮은 편이었는데요.



    스카이 IM-100 카메라


    스카이 IM-100 카메라



    위 사진은 낮에 스카이 IM-100 후면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요즘 주광에 사진 잘 안나오는 폰 카메라를 보기엔 어렵지만, 아임백의 결과물은 제법 괜찮았습니다. 피사체는 선명하게, 배경은 화질 저하없이 약간 흐리게 나오는 것도 마음에 들었고요.


    스카이 IM-100 카메라



    빛이 다소 모자른 실내에서는 피사체에서 약간의 화질 저하와 암부 노이즈가 드러났는데요. 가로사이즈를 7~800 픽셀로 리사이즈하면 크게 티나진 않았습니다. 단, 야경이나 어두운 실내에서는 그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했고요.


    평소 별도의 카메라 대신 스마트폰 카메라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스카이 아임백의 결과물이 다소 아쉬울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스카이 IM-100 카메라



    전면 카메라 역시 주광에서는 괜찮으나, 빛이 모자른 실내에서는 다소 아쉬운 결과물을 보여주었고요. 그래도 우측면의 휠키를 이용해 타이머를 세팅하고, 셀카를 찍는건 꽤 재밌는 경험이었습니다.





    동영상은 1080P 풀HD 해상도로 촬영이 가능하였고요. 프레임 수를 표시하진 않았지만 30프레임 정도가 되어 보였습니다.




    정리하자면..




    스카이 아임백은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은 옵션을 낮추어 즐기기에 충분하였습니다. 클래시 로얄이나 히트맨 스나이퍼 정도의 게임은 기본으로 설정되있는 옵션에서도 충분히 이용 가능하였고요. 


    몇몇 SNS, 메신저 어플도 쾌적하게 쓸 수 있을만큼 빠른 인터넷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제품 전반적인 UI도 상당히 직관적이었고요. 다만 스마트폰 카메라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결과물을 보여주었는데요. 그래도 주광에서는 괜찮았고요.


    관련해서 후속 포스팅에서는 저의 스카이 아임백 활용기를 담아보겠습니다. 아마도 스톤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될 것 같은데요. 궁금하신 내용이나 좋은 팁(?)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