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해주는 어플 하나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앱의 이름은 타임 랩스 비디오 레코더로 구글플레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노트5는 타임랩스 촬영을 지원하지 않아 한번 깔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타임랩스 영상을 스마트폰 카메라 테스트 외적으로는 촬영해 본적도 큰 관심도 없는데요. 얼마 전 모 야외 공연장에서 DSLR 반입이 안되었고, 폰으로 멀리있는 무대를 촬영하기엔 힘들어 타임랩스를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첫화면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해주는 안드로이드 어플

    어플의 첫화면입니다. 가로모드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요. 좌측은 타임랩스 촬영에 대한 세밀한 설정을 해주는 기능 버튼들이, 우측은 촬영버튼과 카메라 전면/후면 선택, 플래시 사용 유무, 앱 환경설정, 촬영 영상목록 이동 등의 메뉴 버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기본 카메라 앱과 UI는 비슷하나 대부분의 기능 버튼을 다 첫화면에 배치하였네요.  몇몇 기능은 서브 메뉴로 두고 좌측 메뉴 구성을 한줄 정도로 줄였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비디오 해상도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해주는 안드로이드 어플

    좌측의 제일 첫번째 버튼을 누르면 촬영하는 영상의 해상도를 셋팅할 수 있습니다. 영상은 최대 1080P 풀HD로 촬영이 가능한데요. 어차피 블로그나 페이스북에 소소하게 올릴 용도로 사용할거라서 이 정도면 훌륭하지 않나 싶습니다. 무료 어플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면 말이죠.



    비디오 회전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해주는 안드로이드 어플

    첫화면의 좌측 두번째 버튼을 누르면 비디오 회전에 대한 설정이 가능한데요. 영상 촬영시 가로 혹은 세로모드로 촬영할지 선택가능합니다.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는 풍경은 일반적인 가로모드이고요. 그 하단에 있는 포트레이트는 세로모드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방향별 리버스모드가 있어 거꾸로 촬영이 가능해 독특한 시점으로 타임랩스 영상을 담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요. 이렇게 방향 선택이 가능해, 폰을 건드리다가 시점이 변경되는 이슈를 덜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프레임 인터벌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해주는 안드로이드 어플

    세번째 메뉴를 누르면 프레임 인터벌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타임랩스 영상을 몇초 단위로 촬영할 것이냐는 걸 의미하는데요. 그 간격이 짧으면, 보다 부드럽게 피사체를 타임랩스로 촬영할 수 있겠지만, 장시간 촬영시 영상의 용량이나 폰의 배터리 소모를 걱정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간격이 길면 딱딱한 움직임을 보이겠으나, 낮에서 밤으로 바뀌는 것과 같은 시간의 변화를 담는데 유리할 것 같고요.



    비디오 듀레이션 / 레코딩 듀레이션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해주는 안드로이드 어플

    이번엔 비디오 듀레이션 설정 메뉴입니다. 좌측에서 네번째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팝업인데요. 이 메뉴를 통해 타임랩스 영상의 런타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초를 선택하면, 해당 영상의 총 길이가 30초가 될 때까지 촬영하는데요. 테스트 삼아 7초로 정하고 촬영해보니 3분 30초가 필요하다는 안내가 상단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 원하는 타이밍에 끊어주고자 기본 설정이었떤 무한대(infinite)로 선택하였고요. (스크린샷은 없지만) 팝업창에서 커스텀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시/분/초 단위의 세밀한 시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섯번째 메뉴버튼을 누르면 레코딩 듀레이션에 대한 설정이 가능한데요. 이는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하는 시간을 선택하는 걸 의미합니다.



    프레임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해주는 안드로이드 어플

    또한 이 어플로 촬영할 타임랩스 영상의 프레임 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기본 수치외에 24프레임, 25프레임, 30프레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저의 경우 어플에서 추천한다는 기본값으로만 촬영을 하였는데요. 정확히 프레임수는 모르겠으나 60프레임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AF / 화이트 밸런스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해주는 안드로이드 어플

    좌측 메뉴들 중 2번째 열에 있는 첫번째 버튼을 누르면 AF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점을 자동으로 할건지, 풍경 혹은 접사에 최적화된 AF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마지막 Continuous Video 모드는 AF-C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그 하단의 W/B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화이트밸런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오토가 선택되어 있으며, 상황에 따라 혹은 원하는 색감에 따라 화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노출 보정 / 디지털 줌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해주는 안드로이드 어플

    또한 총 4단계의 노출보정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디지털 줌(확대)을 조종하는 메뉴가 있는데, 이를 멀티터치를 통해서 구현하지 않고 바형태로 구현하였네요. 그리 편하진 않았습니다.



    셀프 타이머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해주는 안드로이드 어플

    마지막으로 타이머 설정이 가능합니다. 각각 1초, 2초, 10초 단위로 User defined 메뉴버튼이나 하단의 커스텀 버튼을 누르면 시/분/초 단위로 사용자 입맛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고요.



    결과물

    이 타임랩스 어플로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지난 토요일 자라섬 뮤지컬 페스티벌을 감상하는 사람들을 타임랩스로 담아보고자 하였는데요. 처음 찍어보는거라 수평도 안맞고 재미도 없습니다. 


    그래도 저 같은 초심자가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하는데 사용하기 어렵지 않아 좋았는데요. 앞으로 기회가 되면 자주 찍어볼랍니다. 혹시 좋은 팁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신고





    Posted by 모바노 (KIBEOM S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