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명절 추석이 돌아왔습니다. 추석이 되면 차례를 지내는 집에서 저와 비슷한 포지션(2-30대)을 가진 분들은 상차림과 지방쓰는 법을 검색하곤 할 텐데요. 저는 집에서 차례와 제사를 지내지 않지만, 가끔 어르신들을 위해 앱을 꺼내 쓰곤합니다.


    과거에는 상차림 예절만 담은 아이폰 앱을 썼는데요. 시대가 변하고 제 폰도 OS를 갈아타(?) 안드로이드 어플에의 후기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앱은 무료인데 중간 광고(?)가 좀 많은 편인데요.



    상차림 예절

    추석 차례상 차리기. 지방 쓰는 방법을 어플로 확인하기


    구글 플레이에서 차례상이라고 검색하시면 오늘 소개해드릴 앱이 제일 처음 나옵니다. 앱의 이름은 제사상 차례상 차리기로 명절외에도 제사 지낼때 참고해도 좋을 것 같네요. 앱의 첫화면은 첫번째 메뉴인 상차림 예절의 화면이 나오는데요. 차례상에 과일이나 나물, 전 등의 위치가 그림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상단 좌측의 '이름으로 보기' 버튼을 누르면 음식 이미지 위에 글씨가 노출되고요. 다시 '그림으로 보기' 버튼을 누르면 글씨는 사라집니다. 탕종류나 침채, 식혜 류는 이미지만으로 헷갈릴 수 있으니 '이름으로 보기'가 차례상 배치도(?)를 확인하기에 딱 좋을 것 같습니다.



    진설법

    추석 차례상 차리기. 지방 쓰는 방법을 어플로 확인하기


    우측의 상차림예절이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각 열별 놓아야하는 술과 음식을 알려주는데요. 설 차례상과 추석 차례상의 차이, 제사상과의 차이를 텍스트로 알려줍니다. 또한 잘 아시는 어동육서에 대해서 설명해놨는데요. 


    물고기탕은 동쪽에 유륙탕은 서쪽에 진설하고, 그 가운데에는 채소와 두부 등으로 만든 소탕을 진설한다고 합니다. 다만단탕, 삼탕 등 홀수로 쓰인다고 하여야 하고요.



    유의사항

    추석 차례상 차리기. 지방 쓰는 방법을 어플로 확인하기


    상차림 예절의 두번째 메뉴는 유의 사항입니다. 이 메뉴버튼을 누르면 차례상, 제사상에서 주의해야하는 항목들을 적어두었는데요. 음식은 홀수로만 올려야하며, 복숭아와 붉은살 생선, '치'자가 들어가는 생선은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음식에 고춧가루, 마늘 양념을 해선 안된다고 하네요.




    차례 지내는 순서

    추석 차례상 차리기. 지방 쓰는 방법을 어플로 확인하기


    두번째 대메뉴를 누르면 '차례지내는 순서'를 챕터별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상을 차리고 조상님께 인사하고, 술잔을 올리는 순서 등을 상세하게 설명해두었습니다. 


    아직 차례나 제사를 여러차례 지내보지 못하였다면 술잔 올리기와 수저 꽂기, 젓가락 놓기 등의 챕터는 숙지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어렸을적에만 차례를 지내보았고, 대부분 10살 15살 많은 사촌 형들이 담당했기에 잘 몰랐거든요. 




    지방쓰는 법

    추석 차례상 차리기. 지방 쓰는 방법을 어플로 확인하기


    또한 지방 쓰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조부모,증조부모,조부모,부모님마다 다른 지방쓰는 방법을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에서 아래로 쓸어넘기는 제스쳐를 하면 세부 내용을 찬찬히 볼수 있습니다. 추석 당일 새벽에 준비하려다 당황하지 말고 전날 밤에 미리 지방 쓰는법을 숙지해두면 좋겠네요.





    절하는 방법

    추석 차례상 차리기. 지방 쓰는 방법을 어플로 확인하기


    아직 절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이 어플의 절하는 방법 메뉴를 훑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별로 나뉘어 올바른 방법을 알 수 있는데요. 남자는 왼손이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오게 포개져야 하며,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왼쪽 무릎과 가지런히 꿇어야 한다고 합니다.


    혼자서 숙지하기 힘들다면 형제(혹은 자매)와 함께 연습해보는건 좋을 것 같은데요. 2번 하다가 등짝 스매싱 맞을 수 있으니 한번 씩만 하세요.




    정리하자면...

    어플 하나에 차례상 차리기부터 지방 쓰는법, 절하는 방법과 차례 순서가 구성되어 있어, 항목별로 포털사이트에 검색하거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였습니다. 


    다만 앱의 메뉴를 이동하거나 스크롤하다 중간광고가 나오곤 하는데요. 광고 없이 빨리 이 내용들을 숙지하고싶은 분들에게 이 어플은 다소 어울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