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통해 자주 소개해드렸던 프로 에볼루션 사커 (위닝일레븐)+시리즈의 최신작 PES2017이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몇주전부터 플레이스테이션과 엑스박스에서는 데모를 다운로드 할 수 있었는데요. 정작 PC버전의 유통 플랫폼인 스팀에서는 잠잠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출시를 기점으로 함께 체험판을 함께 공개한 것 같은데요. 스팀 인기 순위에서도 GTA5를 넘어 1등을 하기도했습니다. 일단 오늘 포스팅에서는 정발된 게임을 구입하기 전에 데모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하고요. 


    또한 지난 1년간 PES2016의 열렬히(?) 플레이했던 유저로서 신작의 데모가 어떤 느낌을 주었는지 짧은 후기도 담아보려 합니다



    드디어 출시!

    PES2017 데모 다운로드 및 플레이 후기


    드디어 PES2017이 출시되었습니다. 제가 PS나 엑스박스가 없어 확인하지 못했지만 PC버전은 현재 스팀에서 구입 및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현재 스팀 메인화면 슬라이더를 장식하고 있고요. 새로 출시된 게임, 인기 게임 순위에서 모두 1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이런 순위가 체험판 다운로드도 포함되는건지 알수는 없는데요. 지난 몇주 동안 유튜버들의 PES2017 데모(콘솔 버전) 리뷰로 인해 꽤 이슈가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여러 리뷰를 보면 전작보다는 괜찮다는 평가가 많더라고요. 그런데 피파 시리즈보다 재밌다고 하진 않았다능.. 



    상세정보 페이지 > 체험판 내려받기

    PES2017 데모 다운로드 및 플레이 후기


    앞서 슬라이더나 상위랭크에 PES2017을 선택하면 해당 게임의 상세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웹사이트는 물론 스팀 클라이언트에서도 동일한데요. 원활한 게임 구입과 체험판 다운로드를 위해선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아무튼 PES2017 게임 상세정보 페이지 상단에는 게임의 데모 플레이 영상과 스크린샷이 좌측에 구성되어 있고요. 우측에는 게임의 이름과 사용자 평가, 출시일, 인기 태그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벌써 평가가 170여개 달렸는데요. 복합적이라고 표시해놨지만, 평가가 상당히 안좋습니다.




    카테고리 > 게임 > 체험판

    PES2017 데모 다운로드 및 플레이 후기


    만약 메인 슬라이더나 랭크에 PES2017이 사라졌다면 'Pro Evolution Soccer'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진행하셔야 되는데요. 상단의 게임 메뉴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면 세번째로 보여주는 체험판 서브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여기서 신규 출시 게임이나 인기게임의 데모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PES2017이라고 큼지막하게 적힌 썸네일이나 게임 이름을 눌러주어 게임 상세정보 페이지로 이동하면 됩니다.



    데모 버전 설치

    PES2017 데모 다운로드 및 플레이 후기


    게임 상세정보 페이지에서 체험판 내려받기 버튼을 눌러 데모를 F드라이브에 다운로드 시작하였습니다. 참고로 F드라이브는 1TB짜리 HDD인데요. SDD는 기본 용량이 적어 오버워치만 깔려있습니다. 혹시 용량 많으면서도 가성비 괜찮은 SSD 아시면 좀 추천해주세요.



    PES2017 데모 다운로드 및 플레이 후기


    한때 정말 즐겨했고, 인생 게임이라 말했던 GTA5, 그래툴링 훅과 윙슈트로 시원시원한 무빙(?)을 선사한 저스트코즈3가 몇달 전 삭제된 상태입니다. 거기다 전년도에 출시된 PES2016 절대패치 버전도 신작 출시와 함께 날려(?)버렸고요. 


    아직 멀티플레이도 못해본 (잠시 오버워치 대항마로 부상했던) 틀본과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구입한 하우투 서바이브2, 그리고 PES2017의 데모만을 남겼습니다.



    게임 실행

    PES2017 데모 다운로드 및 플레이 후기


    게임을 실행 했습니다. 체험판이라서 그런지 인트로 애니메이션은 나오질 않았는데요. 그래도 배경에 있는 바르셀로나의 홈 경기장 '누캄프'가 아주 멋집니다. 바르샤 특유의 디자인(유니폼에 적용되어 있는)에 카드섹션이 참 멋지네요. 일전에 코나미 공홈에서 본 것처럼 이번 시리즈에선 바르샤를 많이 미는 듯 합니다. 


    그리고 기본으로 지원하는 언어 중 한글이 있고, 이를 선택하면 선수 이름이나 경기장 이름을 빼면 대부분의 인터페이스를 한글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피파 시리즈 대비 라이센스 확보를 거의 하지 못해 연말이나 내년 초에 절대패치를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팀 선택 / 게임 설정

    PES2017 데모 다운로드 및 플레이 후기


    체험판은 친선경기만 해볼 수 있는데요. AT마드리드, FC바르셀로나, 보카 주니어스, 독일 국가대표팀 등 총 9개 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팀마다 공격수/미드필더/수비수 평균 점수와 별점이 표기되어 있는데요. 이런 디자인은 기존 PES2016과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PES2017 데모 다운로드 및 플레이 후기


    경기전 화면 입니다. 상단의 좌/우에는 팀의 대표 선수가 서있고요. 그 가운데에는 경기를 하는 팀의 엠블럼과 이름, 선발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하단에는 유니폼과 경기장, 킥오프(경기 시작). 게임 플랜(선발선수/포지션/전담선수/전술 변경), 환경설정(난이도/경기시간/선수 컨디션 변경 등) 페이지로 이동하는 버튼들이 큼지막하게 구성되어 있고요.



    PES2017 데모 다운로드 및 플레이 후기


    위 화면은 게임플랜 화면인데요. 선수들의 종합능력치를 숫자로, 포지션을 텍스트 아이콘으로 구현해두었습니다. 그리고 운동장 그림에 선발 라인업의 선수들의 얼굴과 이름, 포지션, 능력치를 간단하게 적어놨는데요. 


    선수들의 얼굴 사진은 전에 없었는데 추가되었습니다. 관련해서 패치를 만드는 분들에게 일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네요.



    게임 플레이

    PES2017 데모 다운로드 및 플레이 후기


    FC바르셀로나로 아스날과 친선경기를 가져보았습니다. 처음엔 스탠다드로 하다가 난이도 너무 낮은 듯 하여 (전작 마스터리그에서 즐겨하던 ) 슈퍼스타 난이도를 선택했는데, 엄청 어려워졌네요.



    PES2017 데모 다운로드 및 플레이 후기


    전반적인 조작감이나 그래픽은 전작인 PES2016 보다 좋아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같은날 데모로 즐겨본 피파17과 비교하면 많이 떨어졌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PES 시리즈 고유의 손맛과 마스터리그 시스템이 올해도 이 게임을 구입하게끔 하는 원동력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4,6만원이라는 가격은 받아들이기 힘든데요. 연말이나 연초에 절대패치도 나오고 G2A나 스팀에서 할인해주면 그때나 사보렵니다. 지웠던 PES2016이나 다시 설치해야겠네요.




    신고





    Posted by 모바노 (KIBEOM S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