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후, 광화문에 위치한 KT스퀘어에 방문하였습니다. 당일 그곳에서는 LG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 라인업 중 하나인 V시리즈 최신작 V20의 체험존이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네개의 HiFi DAC을 탑재하여 뛰어난 음질을 자랑한다는 제품 답게 자사의 타 제품과의 오디오 성능을 비교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V20의 음질부터 디자인, 카메라 등에 대해 살짝쿵 체험해보았는데요. 그 경험담을 정리해보려합니다.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생김새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KT스퀘어에 전시된 V20의 색상은 티탄입니다. 검정색 보다는 진한 회색으로 포인트를 주었는데요. 전면부의 전반적인 디자인은 전작인 V10, G5보다 훨씬 괜찮았습니다. 


    다만 V10과 동일한 전면카메라와 세컨드 스크린 배치와 그 디자인은 그리 세련되보이진 않네요. 거기다 (배터리 일체형이자 메탈 소재의 스마트폰인) 아이폰7이나 갤럭시노트7처럼 매끈한 일체감, 통일성은 떨어져 보입니다.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밑면에는 여전히 3.5mm 이어폰 잭, 마이크, USB-C 충전/싱크 단자, 스피거 나란히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면에는 볼륨 버튼이 우측면 하단에는 백커버 분리를 위한 버튼이 있고요. V10과는 다르게, 그리고 G5와 동일하게 후면 버튼 구조를 채택하지 않았습니다.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후면부 상단에는 G5처럼 광곽, 일반각 듀얼 카메라가 구성되어 있는데요. 두개의 카메라와 좌측의 LED플래시, 우측의 레이저 오토 포커스 센서를 감싼 테두리 디자인이 투박해보였습니다. 물론 G5의 그것보다는 훨씬 나아보였고요.


    듀얼카메라 하단에는 지문인식 스캐너를 품은 전원 버튼이 있는데요. 이런 구조는 G5와 비슷해 보입니다. 

    그리고 체험존에는 도난방지 기기(?)에 가려져 있지만 전원 버튼 아래에 뱅앤올룹순 플레이의 로고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무슨 생각으로 로고를 후면 중앙에 넣은 건지 의아하네요. 


    LG로고는 전면 이너베젤에 희미하게 그려져 있는데 말이죠.



    누가의 몇몇 기능들..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운영체제로 안드로이드의 최신 버전인 7.0 누가를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기능으로 인앱스가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내부 컨텐츠와 외부(웹)검색을 한번에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해당 기능의 실용성에 대해선 제대로 파악이 잘 안되었는데요. 블로그에 위젯처럼 붙여서 쓸수 있는 구글 맞춤검색과 아이폰 스팟라이트 기능을 합쳐놓은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OS 자체적으로 화면 분할이 가능합니다. 실행 중인 앱 목록을 켜둔 상태에서 분할 보기를 지원하는 앱에 표시되는 아이콘을 누르면 두개의 앱을 한 화면에 나누어 볼 수 있더라고요. 개인적으로는 폰 보다 태블릿에 더 어울리는 기능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디오 성능은?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LG V20에는 네개의 HiFi DAC이 탑재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전작인 V10에 이어 좋은 품질의 오디오 성능을 내줄 것이라 보이는데요. 32비트 Hi-Fi 음원은 물론, 일반 음원의 업샘플링을 통해 Hi-Fi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거기다 뱅앤올룹슨 플레이와 협업해 만든 이어폰이 번들로 구성되어 있고요. 


    체험존 현장에는 좌측에 정체모를 LG스마트폰과 이어폰, 그리고 우측에 LG V20에 B&O 플레이 번들이어폰이 나란히 배치되어 있는데요. 굳이 좌측에 있는 폰으로 음악을 안들어봐도, 기존 스마트폰과의 음질 차이는 느낄 수 있었습니다.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LG V20과 버튼 B&O 이어폰으로 듣는 음질은 꽤 괜찮았습니다. 기본 뮤직앱에 테스트 삼아 배치된 HiFi 음원도, 유튜브에서 재생한 뮤직비디오도 풍성하다라는 느낌이 가득했는데요. 평소 별도의 DAP를 이용해 고품질의 음원을 즐겨듣는 분이라면 구입을 고려해도 좋을 듯 합니다.


    다만 이왕 오디오 품질을 강조하려 했다면 LG전자의 블루투스 스피커와 헤드셋을 저렴한 가격에 주는 LG전자의 자체 프로모션은 그리 좋은 선택은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왕 B&O플레이와 협업을 했다면 전용 헤드폰이나 전용 스피커를 만들고, 그것으로 프로모션을 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거기다 75단계의 미세한 볼륨 조정과 좌/우 소리 조절이 가능한데요. 오디오를 강조한 스마트폰 답게 이런 상세 조절 기능은 꽤 잘 구현한 것 같습니다. 

    다만 이왕 오디오를 강조한 스마트폰이었다면 좌측의 볼륨버튼 대신 (스카이 아임백처럼) 휠키를 적용했다면 어땠을까 싶은데요. 사용자가 고품질의 오디오를 즐기면서 휠키를 돌리며 미세하게 볼륨을 조절하는 손맛을 부여했다면 더 근사할 것 같습니다. 마치 아스텔엔컨의 DAP처럼 말이죠.  



    녹음기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또한 24비트/192kHz Flac의 사운드로 녹음이 가능한데요. 소리를 세밀하고 생생하게 잡아준다고 합니다. V20의 제품 컨셉이 정말 오디오에 특화된 것이라면 이런 시도는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세컨드 스크린 활용도 잘 하였고요.



    전/후면 광각 카메라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전작인 V10은 전면카메라만 광각으로 촬영할 수 있어 그 쓰임새가 아쉬웠습니다. 거기다 전면에 카메라가 두개인 점도 디자인 측면에서 상당히 애매하였고요. 금번에는 전/후면 모두 광각과 일반 화각으로 촬영이 가능하였습니다. 전면은 아예 광각렌즈 하나만 탑재하고 이를 소프트웨어로 일반 화각도 지원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또한 전문가 모드의 UI가 변경되었습니다. 감도, 셔터스피드를 변경하는 디자인이 보다 직관적이었는데요. 여전히 세로 화면에서는 가로 모드로 밖에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세로화면으로 회전시 전문가모드의 UI도 그에 따라 바뀌면 좋을 것 같네요.



    정리하자면..

    LG V20 체험존 후기. KT 구매혜택은?


    LG V20은 전반적인 디자인, 음질, 카메라 모두 전작인 V10보다 개선되었습니다. 다만 오디오에 특화된 제품 답게 볼륨 휠키를 채택하거나 뱅앤올룹순 플레이와의 협업을 통해 좀 더 많은 전용 이어폰, 헤드폰을 내놨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그리고 체험존 현장에서는 V20이 두대 뿐이라 기다리는 분들이 많아 게임 테스트는 해보지 못했는데요. 음원 및 유튜브 반복 재생시 발열이 다소 있었는데, 실사용시 어떨지 궁금합니다.



    KT 혜택


    LG V20을 KT를 통해 구입하면 다양한 혜택이 부여되는데요. 데이터 선택 699요금제는 데이터 무제한에 단말보험 VIP멤버십을 제공하며 599 요금제는 데이터 무제한에 올레TV모바일 사용권을 지급하고요. 또한 Y세대를 위해 데이터 3시간 무제한(Y24), 데이터 2배쓰기(Y틴)가 가능한 요금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슈퍼할부카드로 (카드 전월 실적에 따라) 통신비가 대폭 할인되고요. 또한 멤버쉽포인트와 제휴되는 신용카드 포인트로 할인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KT를 사용하는 가족간 결합을 통해 결합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데이터 공유와 함께 올레 와이파이 이용권, 추가 데이터 쿠폰 등이 발급되는데요.


    이런 내용들은 아래 연관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 망상
      2016.09.23 14:11 신고

      동영상등 재생시 다소 발열이라는게 어느정도였을까요? 그리고, 체험장에서는 계속 충전중인 상태인가요?

      • BlogIcon 모바노
        2016.09.23 14:33 신고

        뜨끈한 정도와 미지근한 정도의 사이요. 충전은 계속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V20을 쓸 때는 KT스퀘어에 제품이 막 배치되었을 때입니다.


    • 2016.09.23 15:03 신고

      볼륨 휠키가 좋을까요? 글쎄요...주머니나 가방안에서 휠 돌아가면 훨씬 불편할 것 같은데...오디오에 특화된거지 결국은 전화기로 필요한 사람들이 훨씬 많으니깐요

      • BlogIcon 모바노
        2016.09.23 15:05 신고

        엘지가 잘 설계해서 만들었다면 주머니 속에서 막 돌아갈일은 없겠죠?

        그리고 전화기 볼륨 조절용으로 휠키가 어때서요?

    • BlogIcon Jung, Paul
      2016.09.23 18:35 신고

      비싸요...^^;;;;

    • BlogIcon 쿠도
      2016.09.24 03:30 신고

      비싸도 뱅앤올룹슨의 오디오 기술이 집약이 되어 있어서 몸값이...
      그래도 오디오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사실 것 같아요. (특히 저도 포함...;;)

      • BlogIcon 모바노
        2016.09.24 08:49 신고

        전화기 + 고음질에 니즈가 있으신 분들은 사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