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롯데시네마 신규서비스 런칭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금번에 런칭한 바로쿠폰 서비스는 극장에서 스크린 속 광고를 보다가 휴대폰을 흔들면 다양한 할인 쿠폰이 지급되는데요. 별도의 앱을 설치하거나 NFC, 블루투스 설정 없이 기존의 롯데시네마 앱만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서비스는 런칭된 상태이며, 서울 지역 롯데시네마 19개관에서 이달 말까지 '바로쿠폰'을 100%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요. 서비스의 내용과 이벤트까지 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서비스 컨셉 및 적용 기술


    바로쿠폰의 서비스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롯데시네마 상영관에서는 영화 상영전 스크린에서 광고가 흘러나오는데요. 이때 사용자는 폰에서 롯데시네마 앱을 실행하고, 이를 흔들어주면 그 액션을 앱이 인식해 해당 사용자에게 할인 쿠폰이나 추가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보통은 이런 서비스가 적용된 기술은 블루투스 비컨을 떠올리는데요. 재밌게도 롯데시네마의 바로쿠폰은 고 주파수의 소리, 즉 '비가청 대역'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런 배경에는 스타트업 기업인 사운들리와의 협업이 있었고요.


    앞서 언급한 롯데시네마 스크린 광고영상에 사람이 들을 수 없는 비가청 대역의 소리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롯데시네마 앱이 이를 수신해 쿠폰 정보를 사용자의 폰(롯데시네마)앱에 띄워준다고 하는데요. 상영관 안팎에서 영화 관람을 기다리는 관객들에게 새로운 재미와 혜택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실제 체험해보니..


    실제 롯데시네마 상영관에서 바로 쿠폰을 체험해보았는데요. 스마트폰에 롯데시네마 앱을 띄워두고 스크린에 나오는 이벤트 영상에 맞춰 폰을 흔드니 수초만에 할인쿠폰이 발급되었습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아이폰 모두에서 바로쿠폰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였고요.




    롯데시네마 앱에 쿠폰 도착을 알리는 팝업창이 뜨면, 다운 받으러 가기 버튼을 눌러 이벤트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벤트 상세페이지에서는 앞서 수신한 쿠폰의 내용을 알려주는데요. 당일 롯데시네마 3천원 할인권을 수령하였는데, 이는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였습니다.




    직접 롯데시네마 상영관에서 바로쿠폰을 테스트 해보았는데요. 영화 상영전에 스크린에서 나오는 이벤트 영상에 맞춰 어플을 실행하고 폰을 흔들어주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이벤트 참여에 15~20초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아, 영화를 보러 온 연인이 친구들끼리 재미삼아 참여해도 좋을 것 같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영화가 끝나고 위와 같은 액션을 취하면 (쉽지 않겠지만) 해당 영화의 쿠키 영상을 보여주거나, 롯데시네마 개봉을 앞둔 영화의 예고편을 앱을 통해 띄워주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이렇게 롯데시네마의 신규 서비스인 바로쿠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서비스의 컨셉 자체는 심플하나, 기존의 블루투스 기반 비컨이나 NFC, RFID가 아닌,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비가청 대역'이라는 기술로 구현한 점은 꽤 흥미로웠는데요.


    기존에 출시된 스마트오더나 금번의 바로 쿠폰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옴니채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기대해봄직 합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 2016.10.31 22:04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6.10.31 22:11 신고

        안녕하세요. ^^ 영상 가져다 쓰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