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전자전에 방문하였습니다. 당일 국내외 기업들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그 중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오디오 전문 솔루션으로 유명한 DTS입니다.


    DTS가 한국전자전에서 선보인 내용은 크게 세 꼭지로 나뉘는데요. 일반 헤드폰에서 최대 11.1 채널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존이 부스 중앙에 배치되었습니다. 그리고 영화관을 연상케하는 홈시어터존에서는 DTS의 객체 기반의 오디오 기술인 DTS:X를 체험할 수 있고요.


    그리고 금번 전시의 백미인 DTS의 카오디오 솔루션인 HD 라디오 뉴럴:X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DTS,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오디오 솔루션 선보여..



    한국전자전 DTS부스 도착!

    DTS,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오디오 솔루션 선보여..


    이날 오후 2시경에 한국전자전 DTS 부스에 도착했습니다. 당시 부스 앞에서 열린 SNS 해쉬태그 인증샷 이벤트와 부스에 전시된 제품과 솔루션을 체험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대기하고 있었는데요. 


    특히 최신 DTS 헤드폰:X 기술이 적용된 로지텍 게이밍 헤드셋이 경품으로 걸려 있어 많은 분들의 참여를 하였습니다. 잠깐 해당 제품으로 게임 크라이시스를 즐겨봤는데 타격감이 꽤 멋지더라고요. 



    카오디오 솔루션 - HD라디오 / DTS: 뉴럴X

    DTS,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오디오 솔루션 선보여..


    DTS 부스 우측에는 큼지막한 현대자 제네시스 G80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차량에 탑승하면 DTS의 자동차용 오디오 솔루션을 맛볼 수 있게 구성하였는데요. 해당 솔루션에는 HD라디오와 DTS 뉴럴: X 기술이 녹아있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기술 설명에 앞서 DTS는 자동의 기본 오디소 시스템의 한계를 짚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내부 구조는 도어 하단에 위치한 스피커, 스윗스팟의 부재, 컨텐츠별 제 각각인 볼륨으로 인해 좋은 소리를 내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DTS의 디코딩 및 포스트 프로세싱 기술들은 그 한계를 해결해준다고 합니다.



    DTS,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오디오 솔루션 선보여..


    DTS의 카오디오 솔루션에는 HD라디오와 뉴럴:X가 있는데요. 먼저 HD라디오는 북미를 중심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기존 아날로그 대역폭에 디지털 오디오 방송과 날씨, 뉴스, 교통정보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신기술인데요. 


    여기에 음질 또한 대폭 개선되어 FM방송은 CD 수준의 음질을 내준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벌써 2천여개의 HD라디오 방송사들과 1.7천개의 전용 채널들이 생겨날만큼 그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강하다고 하네요.



    DTS,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오디오 솔루션 선보여..



    또한 DTS의 뉴럴:X에 대한 소개도 잊지 않았는데요. 제네시스 2016년형 G80모델에 데모 장비를 구축해 전시장임에도 실제의 차량 환경에서 그 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뉴럴:X는 3D 업믹싱 솔루션으로 사방에 3차원 사운드 이미지를 표현하며, 최대 4.1.4 채널의 서라운드를 구현한다 하는데요. 특히 차량의 내부 상단에 스피커 4개를 부착해, 독특한 공간감을 주는 오디오 환경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풍부하면서도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베이스를 느끼게 해주었고요. 트루 볼륨이라는 기술로 일명 '소리가 튀는' 현상 없이 일정한 볼륨을 제공해줍니다. 



    DTS 헤드폰: X

    DTS,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오디오 솔루션 선보여..



    이번엔 모바일 존입니다. DTS 헤드폰:X 기술이 탑재된 헤드폰, 스마트폰 등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일반 헤드폰에서 최대 11.1 채널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컨텐츠 제작자가 의도한 원음(고품질의 스튜디오 사운드)을 그대로 구현하고요.



    DTS,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오디오 솔루션 선보여..


    DTS 헤드폰:X를 제대로 즐기기에 위해선 다음과 같은 환경이 필요합니다. 먼저 DTS-HD 비트 스트림으로 인코딩된 컨텐츠가 필요하고요. 해당 컨텐츠를 DTS 헤드폰X 솔루션이 적용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이 필요합니다. 


    이런 필수 환경이 갖춰지면 헤드폰에서 홈시어터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영상 속 물체가 내는 소리가 해당 물체가 있는 방향에서 들려오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즉 입체감이 상당히 좋더라고요.



    DTS,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오디오 솔루션 선보여..


    앞서 언급한 로지텍의 게이밍 헤드셋인 G633입니다. 오리진에서 구입할 수 있는 크라이시스를 G633과 함께 플레이 해보았는데요. 사격시 상당한 타격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거기다 캐릭터의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되는 소리를 아주 정교하게 잡아주었고요. 이 제품으로 오버워치나 피파17을 한다면 어떨지 기대됩니다. 대화면 TV에 PS4나 엑스박스 원 같은 콘솔을 연결해 사용하면 꽤 근사할 것 같네요.




    홈시어터 존 - DTS : X

    DTS,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오디오 솔루션 선보여..


    많은 분들이 체험했던 섹션이 바로 홈시어터 존인데요. 이 체험존에는 차세대 객체 기반의 오디오기술인 DTS:X를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 사진 속 데모룸은 11.1 채널의 스피커 환경으로 구성되었는데요. 일반 가정에서도 홈시어터를 이용해 컨텐츠를 한층 더 높은 몰입감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마치며...

    DTS, 한국전자전에서 카오디오 솔루션 선보여..


    이렇게 한국전자전에 전시된 DTS부스의 체험후기를 마무리합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홈시어터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헤드폰:X는 저의 생활 패턴에 가장 밀접한 솔루션이라 조만간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드릴 수 있을 것 같고요.


    또한 한층 더 높은 몰입감과 입체감을 주는 DTS:X는 답보상태에 있는 홈시어터 시장에 꽤 훌륭한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독특한 공간감을 제공하는 자동차용 사운드 솔루션 뉴럴:X와 향상된 음질과 더 많은 부가 정보를 제공하는 HD 라디오도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racinglee
      2016.10.31 16:23 신고

      음질이 정말 궁굼 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6.11.01 13:25 신고

        나중에 전시장에 방문하시면 청음 가능하실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