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아이폰7 플러스입니다. 지난번 개봉기와 음질 및 3.5mm 어댑터에 대한 후기에 이어 오늘은 카메라에 대한 소감을 정리해보려 하는데요. 


    아이폰7은 1,200만 화소의 후면카메라와 700만 화소의 전면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그런데 플러스 모델의 경우 후면카메라의 렌즈가 두개인데요. 그로 인해 2배 광학줌을 지원하하고, 일명 아웃포커싱 효과를 주는 인물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렌즈 하나 달린 아이폰7과는 다르게 말이죠.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2배 광학줌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앞서 언급한 것처럼 광학 2배줌이 됩니다. 여기에 사진의 경우 디지털 10배줌까지 사용가능한데, 솔직히 디지털줌은 쓰X기에 가깝습니다. 정말 멀리있는 무언갈 급박하게 찍어야하는 상황이 있더라도, 데셀알 + 망원렌즈에 양보하세요.


    그래도 광학 2배줌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망원 줌렌즈의 꽉찬 화각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상당히 괜찮은 옵션이었고요. 특히 영상을 찍을 때 1x~2x까지 0.1x 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니 영상을 찍는 맛이 좋습니다버튼만 눌러서 1배 혹은 2배로 변환할 수 있고요. 손으로 위/아래 혹은 좌/우로 드래그하면 그럴싸한 경험을 줍니다.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위 사진은 킨텍스에서 촬영한 것으로 전시홀 외관을 기본 배율과 광학 2배 줌으로 당긴 사진을 연달아 촬영해봤습니다.  건물 외벽을 이쁘장하게 포장해주고 있는 색색깔의 기구를 담았는데 마치 짧은 버티컬을 연상케 합니다.


    기본 1배줌으로 넓게 촬영한 결과물이 현수막과 배너들로 깔끔하지 못했는데요. 광학 2배줌으로 앞서 언급한 버티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주 피사체 주변의 배경이나 지나가는 사람들을 줌을 통해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디지털 줌이 아닌 광학줌이다보니 사진 퀄리티는 좋고요.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이번엔 강변역에서 동서울터미널 건물쪽을 아이폰7플러스로 촬영해보았습니다. 역시나 첫번째 사진은 1배줌, 두번째 사진은 광학 2배줌으로 촬영한 사진인데요. 기본 배율에서는 창틀과 창문에 둘러친 철봉이 고스란히 결과물에 찍힙니다. 


    하지만 2배 줌에서는 주요 피사체인 횡단보도와 이를 지나는 사람에 집중할 수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 창틀이나 창문에 달린 봉은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디지털줌을 써서 더 확대할 수 있으나 사진 퀄리티가 무척 낮으니 (렌즈 3개쯤 달린) 차기작을 기다려봐야겠네요.



    인물모드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애플은 아이폰7 플러스에 렌즈를 두개달고, 화각만 바꾸는데 써먹길 원하지 않았나 봅니다. 얼마전 iOS 10.1 업데이트를 통해 인물사진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는데요. 


    이미 베타를 올린 위너들의 샘플샷을 많이 봐오곤 했지만, 실제로 인물모드를 써보니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인물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선 카메라 앱에서 해당 모드를 선택하고 사진을 촬영해야 하는데요. 무턱대고 찍는게 아니라 피사체와의 적정한 거리와 적당한 빛이 있어야 했습니다. 


    제 경험상으로는 피사체의 45도 각도 위에서 촬영하는게 제일 잘 찍히던데요. 거리와 빛의 양이 버무려지면 화면 하단에 심도효과라는 노란색 아이콘이 뜹니다. 그때 셔터를 누르시면 되는데요.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위 사진처럼 어마어마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아이폰7플러스의 인물모드로 촬영한 동생님인데, 머리카락, 코트, 손 등의 끄트머리가 아주 선명하게 촬영됩니다. 그리고 그 뒷배경은 마치 DSLR카메라에서 조리개값을 최대 개방으로 주고 촬영한 것처럼 흐릿해지고요. 우리는 이걸 십몇년째 아웃포커싱이라 부르지요. 응?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피사체인 인물이 둘이어도 상관없이 배경만 잘 도려내 흐릿하게 처리합니다. 인물 외 다른 사진에도 활용할 수 있고요. 다만 다른 블로거 분들의 리뷰를 보니 꽃을 촬영할 때 줄기까지 흐릿하게 만든다고 하더라고요. 이름부터 인물모드라고 하니 당분간 인물 사진에만 써야겠어요.




    실외 - 주간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실외에서 오후 5시쯤 촬영한 사진입니다. HDR을 켜놓은 상태이고요. 상암DMC에 있는 건물의 외관을 선명하게 잡아주었습니다.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앞서 보여드린 사진과 동일한 환경에서 촬영한 거대한 흉상입니다. 흉상 자체를 작은 조각들을 덧대고 조립하여 만든 듯한 느낌을 주는데요. 아이폰7플러스가 그 덧대고 합친듯한 느낌의 질감을 잘 표현해주었습니다. 

    다만 주변에 있던 잔디나 뒷배경의 나무의 화질은 그리 좋아보이지 않네요. 이런면에서는 제가 7플러스 이전에 주력으로 사용한 노트5, 잠시 리뷰를 위해 대여로 써본 노트7보다 못하였습니다.


    실외 - 야간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오후 8시의 덕수궁 대한문입니다. 해가 떨어져 인근에 있는 조명에 기대 촬영해야 했는데요. 조명으로 인해 주요 피사체인 대한문은 선명하게 잡아낼 수 있었습니다. 다만 대한문 앞쪽의 뭉개지는 듯한 현상이 약간 있네요. 다행히도 가로사이즈 천픽셀 이하로 리사이즈하면 크게 티는 안납니다. 




    위처럼 인근에 조명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는 전체적으로 화질이 저하되어 보이고요. 하늘을 비롯한 주변의 암부에는 노이즈가 자글자글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카메라 대부분 위와 비슷한 수준의 결과물을 보여줄 것 같은데요. 


    일부 안드폰에는 전문가/프로모드가 있어, 삼각대를 활용하면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7 플러스 카메라 후기. 광학줌 그리고 인물모드


    그나마 아이폰7 플러스의 노출 보정 기능으로 밝기를 어둡게 해 노이즈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고요. 기회가 되면 MF기능을 제공하는 iOS앱을 설치해서 써봐야겠습니다.



    실내


    이번엔 킨텍스 2층에서 촬영한 1층 GMV 전시장의 모습입니다. 실내이긴 하지만 조명이 많고, 밝은 편이라 선명하게 잘 나왔습니다.




    이번엔 용산 CGV에서 열린 리니지 레드나이츠 행사장 한켠입니다. 조명을 잘 받고있는 상단 좌측의 빨간색 포션(?)은 화질 저하 없이 선명하게 촬영되었는데요. 반대로 조명빨을 받지 못하고 있는 하단 좌측의 보라색 포션(?)은 뭉개짐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다만 전반적으로 쓸만한 화질을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되네요.




    전면카메라


    700만화소의 전면카메라로 촬영한 셀프사진입니다. 좌측에 있는 사진은 밝은 실내, 우측에 있는 사진은 약간 어두운 실내입니다. 실외 주간이라는 환경에서는 꽤 선명하고 좋은 화질의 결과물은 보여주는데요. 조금만 어두워져도 노이즈와 화질저하 이슈가 발견됩니다. 그냥 페이스타임이나 스노우 용도로 사용해야 될 것 같네요.



    동영상 샘플(4K 30fps)


    후면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입니다. 설정에서 미리 4K 해상도에 30프레임으로 선택해 촬영하였는데요. 줌을 땡길 때 깜박이는 현상, 갑자기 어둡거나 환해지는 현상을 제외하면 결과물은 대체로 만족합니다. 특히 12초부터 17초까지는 디지털 줌인데, 위 본문에서 삽입된 플레이어에서는 (화질 저하가) 그리 티나지 않네요.


    동영상의 경우 27인치 모니터에서 전체화면으로 봤을 때 아이폰7 플러스의 4K 영상이 더 괜찮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이 링크를 통해 확인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번엔 코리아 VR페스티벌에서 촬영한 영상입니다. 약간 어두운 실내에서 동일한 해상도로 촬영하였는데요. (본문에 삽입된 유튜브 블레이어에서 볼 때) 피사체인 기구를 제외한 뒷배경에 많은 노이즈가 발견되었고요. 


    전반적으로 화질이 안좋은 걸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2배 줌은 영상을 촬영하는 재미를 주고요.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으로 보는 용도로는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이번엔 덕수궁 석조전의 미디어 파사드를 찍어봤습니다. 오후 여덟시라 주변이 엄청 어두운데요. 석조전 외벽의 조명이 밝은 편이라 (위 본문에서 볼때엔) 나쁘진 않았는데요. 되려 스마트폰에서는 암부노이즈가 심했습니다. 전체화면은 말할 것도 없고요. 흙



    정리하자면..

    장점

    2배 광학줌. 줌을 하는 드래그 동작이 신선함 경험을 제공

    동영상 촬영시 2배 광학줌은 상당히 괜찮은 옵션

    인물 모드의 미친 심도 효과. 심도효과로 촬영된 사진의 저장속도 역시 빠른편

    자연스러운 색감과 적당한 질감 표현


    단점

    어두운 실내, 실외 야간에서 다량의 노이즈 및 피사체 부근 화질 저하

    동영상 촬영시 주밍을 하다가 갑자기 어두워지거나 깜빡거리는 증상

     ㄴ 결과물에도 이 증상이 발견 (첫번째 영상에서 8초)


    총평

    이전에 주력으로 사용했던 노트5보다 약간 아쉬운 품질 

     ㄴ 저조도 상황에서 피사체 부근 화질 저하, 노이즈 발생

    하지만 인물모드와 2배 광학줌이 주는 경험은 이를 커버함








    신고





    Posted by 모바노 (KIBEOM SONG)

    • 2016.11.08 04:26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