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신개념 취향 검색 서비스라는 ‘마이셀럽스’의 간담회외 다녀왔습니다. 기존 국내외 포탈사이트에서는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다량의 이미지와 문서들이 나와 정작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어려워 취향을 한참 빗겨나가곤 하는데요.

    마이셀럽스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를 모아 분석하고, 이를 다시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현하였다고 합니다.


    뭘 검색해야 할지도 모르겠다면..?

    나도 잘 모르는 내 취향, 마이셀럽스가 찾는다?

    기존에는 포털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사용자가 정확한 키워드를 입력하고, 그에 기인하는 키워드를 매칭해 정보를 알려주곤 하였습니다. 이날 마이셀럽스에서 와인이라는 키워드를 예로 들었는데요.

    와인에 대해 문외한인 저라면 ‘와인 추천’, ‘와인 초보’라는 키워드를 포털에서 검색해 블로그나 커뮤니티, SNS의 글을 보고 와인 구입을 결정했을 겁니다. 하지만 이는 정말 몇몇 사람들의 주관적이고 낚시성 가득한 콘텐츠 일 수 있는데요.


    상황 혹은 느낌을 검색 필터로 제공

    나도 잘 모르는 내 취향, 마이셀럽스가 찾는다?

    마이셀럽스에서는 다양한 주제별 검색을 준비하였습니다. 앞서 언급한 와인에 이어 스타, 영화, 웹툰, 아트, 비어 등이 있는데요. 향후 이 주제는 더 늘어갈 예정이며, 마이셀럽스 측에서는 이 주제별 검색을 ‘버티컬 검색’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버티컬 검색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황, 표현들을 필터로 제공하며, 사용자가 본인의 취향에 맞는 필터에 검색하면 그에 맞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 정보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하여 보 다 객관적이고 보편적이고요.


    나도 잘 모르는 내 취향, 마이셀럽스가 찾는다?

    거기다 이런 정보는 머신 러닝 기반의 실시간 자동 업데이트 되고요. 또한 데이터 모델링을 통해 시각화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위 사진은 특정 스타의 실시간 검색어 관심도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간단한 키워드로 표현하였고요.


    나도 잘 모르는 내 취향, 마이셀럽스가 찾는다?

    나도 잘 모르는 내 취향, 마이셀럽스가 찾는다?

    스타의 경우 관심도 추이나 키워드, 긍부정 이미지 등을 알려주고요. 특정 스타의 경우 국가별 검색량과 언론과 사람들에게 언급되는 이미지, 어떠한 제품의 광고 모델 적합한지도 알려줍니다.


    나도 잘 모르는 내 취향, 마이셀럽스가 찾는다?

    나도 잘 모르는 내 취향, 마이셀럽스가 찾는다?

    와인의 경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수의 평가, 해당 와인에 어울리는 음식, 비슷한 가격대의 인기 와인, 느낌이 비슷하거나 완전히 다른 와인까지 상당히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는데요. 이런 와인의 구매처까지 연결해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취향을 제안하고, 찾는데 도와주기까지..?

    나도 잘 모르는 내 취향, 마이셀럽스가 찾는다?

    마이 셀럽스는 유무선 웹 사이트인데, 모바일 웹쪽에 UI가 더 최적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 색깔을 선택하고 이 색깔의 명도와 채도를 마음껏 조절한 후, 이 색깔에 맞는 작품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취향을 선택해 문장을 완성해 검색을 할 수도 있고, 아예 랜덤으로 작품을 찾아주기도 하는데요. 앞서 언급하 색깔에 이어 질감으로 작품을 찾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유화의 끈적끈적한 질감을 좋아하는데, 이것도 선택할 수 있고요.


    빅데이터 스튜디오

    나도 잘 모르는 내 취향, 마이셀럽스가 찾는다?

    마이셀럽스의 컨텐츠는 API 연동을 통해 (머신러닝을 통해 자동 업데이트되는)데이터를 라이브러리에서 (소주제별) 모듈을 하나씩 꺼내 콘텐츠에 붙이는 방식으로 전체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러그인 방식으로 빠르게 웹페이지를 제작하고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퍼블리싱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현재 이란 Live 데이터 콘텐츠 모듈을 여러 파트너사의 웹사이트에 탑재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고 합니다.


    마치며..

    마이셀럽스는 아직 베타 딱지를 붙이고 있는 미완성(?) 서비스이긴 하나, 취향으로 검색하고, 취향을 찾아주기까지 하는 독특하면서도 작금의 포털서비스의 가까운 미래를 보이게끔 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요새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나 여행과 같은 주제도 선보여 주였으면 좋겠습니다. 내 취향에 있어 어떤 게임을 하면 즐겁게 할 수 있을지, 어딜 어떻게 가면 좋을지에 대해서 말이죠.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