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팀을 휩쓴, 게임 플래닛코스터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자합니다. 해당 게임은 롤러코스터타이쿤의 개발사로 알려진 프론티어 디벨롭먼트의 최신작인데요. 지난 주 게임을 구입 후 커리어모드와 샌드박스 조금씩 모드를 즐기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개발사에서 한글을 지원하지 않아, 모르는 단어를 구글링해보면서 플레이하고 있었는데요. 그런데 얼마 전 네이버 카페 'RCT스쿨' '토할때까지 타이쿤'에서 플래닛코스터의 한글 패치를 배포하였습니다. 그래서 적용해봤습니다. 


    플래닛코스터 한글패치 적용 방법



    토할때까지 타이쿤 > 한글패치 관련 게시물

    플래닛코스터 한글패치 적용 방법


    네이버 카페 '토할때까지 타이쿤'(링크)에서 앞서 언급한 플래닛코스터의 한글패치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회원 가입후 패치파일을 배포하는 게시물로 이동하였는데요. 지난달 25일에 배포한 패치파일은 베타이지만, 지난 4일에 올린 패치는 정식패치와 업데이트된 베타버전이 포함되었습니다.


    패치 파일을 받으려면 정식/베타 업데이트 게시물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첨부파일을 내PC로 저장해두면 되는데요. 002는 베타 버전, 010은 정식 버전입니다. 참고로 정식 버전은 게임에 가장 중요한 메인메뉴와 옵션, 툴팁 등의 1,100여개만 한글로 번역되었고요. 나머지 14,500여개는 영문이라고 합니다.


    베타는 나머지 영역 모두 한글로 번역된 결과물인데,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다고 하네요. 전 베타를 선택했습니다. 최신 패치파일은 이 게시물에서(http://cafe.naver.com/rollco3/27684) 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일을 플래닛코스터 폴더로 이동

    플래닛코스터 한글패치 적용 방법


    앞서 카페에서 다운로드한 패치파일을 플래닛코스터의 폴더로 이동해야 하는데요. 다만 게임이 설치된 스팀 라이브러리 폴더가 아닌 C드라이브의 앱데이터 폴더로 진입해주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앱 설정, 파일 및 PC의 앱 관련 데이터가 있는 폴더가 바로 앱데이터 폴더인데요.


    C드라이브에서 사용자 > 주 사용자를 선택 후, 해당 폴더로 진입하면 되는데요. 만약 폴더가 안보인다면 윈도우탐색기에서 C:\Users\사용자이름\AppData를 입력하면 됩니다.



    플래닛코스터 한글패치 적용 방법

    이후 Local 폴더로 들어간 후, 프론티어 디벨롭먼트 폴더를 거쳐, 플래닛코스터 폴더로 이동하면 되는데요. 하위 폴더가 6개인데, 그 중 Translations 폴더에 앞서 받아놓은 패치파일을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스팀 클라이언트 > 플래닛코스터 > 속성

    플래닛코스터 한글패치 적용 방법


    스팀 클라이언트를 실행한 후, 라이브러리에서 플래닛코스터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릅니다. 이윽고 게임목록 우측으로 펼쳐지는 창에서 속성 메뉴를 눌러, 속성 팝업창을 호출하면 되는데요.



    플래닛코스터 한글패치 적용 방법


    이후 속성 팝업창의 첫번째 탭인 일반 탭에서 하단에 있는 시작 옵션 설정이라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시작 옵션이라는 창에서 빈 입력박스에 위 스크린샷처럼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되는데요. 


    패치파일 중 정식버전(0.1.0)은 -translation StringData010.xml 입력하고, 베타버전(0.0.2)은 -translation StringData002.xml 라고 입력합니다. 향후 최신 패치 파일을 받았다면, 파일명(XML)부분만 바꿔주시면 되고요.



    플래닛코스터 한글패치 적용 방법


    (클릭하면 확대 가능합니다.)



    설정 완료 후, 플래닛 코스터를 실행하였습니다. 첫화면의 메뉴버튼부터 게임 플레이 화면의 주요 메뉴 모두 한글로 변경되었는데요. 이제 게임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주 혹은 다다음주 부터는 플래닛 코스터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그럼 그때 다시 만나요~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