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도비 제휴프로그램에 가입하고, 이 곳에서 제공하는 광고 배너를 블로그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이 배너를 클릭하고 들어와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나 어도비 스탁 등을 구독하면 그에 따른 수수료를 해당 블로거에게 지급하는건데요. 


    이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포토샵, 라이트룸, 프리미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월간 혹은 연간으로 구독할 수 있고요.





    계정 생성


    어도비 제휴프로그램(링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별도의 계정 생성이 필요합니다. 이 계정은 기존에 어도비닷컴,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그 계정과 다른데요.


    제휴프로그램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계정 생성 페이지에서 국가, 언어, 타입, 이름, 이메일 주소 등을 입력합니다. 이후 계정 활성화를 위한 이메일이 발송되고요. 그 이메일에 있는 URL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앞서 생성한 계정이 활성화 됩니다.




    입금계좌 입력


    계정이 활성화었다면 이제 입금 계좌를 입력하면 됩니다. 제휴프로그램 웹사이트 우측의 Account 버튼을 눌러 두번째 메뉴 버튼인 Payment Information을 눌러줍니다. 이후 이동하는 페이지에서 비즈니스 타입과 국가, 연락처 정보, 은행 계좌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저 같은 블로거라면 비즈니스 타입을 'Individual'로 국가와 세금 관련 항목은 한국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payment provider'는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는 'payoneer'을 그대로 두면 되고요. 이윽고 계정을 만들 때 입력한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해줍니다.


    영문으로 주소를 입력하고 우편번호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야 되는데요. 한국은 국가번호가 +82인데 전화번호를 입력할 때 제일 처음 들어가는 0은 제외하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후 계좌 정보를 묻는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은행명과 은행의 코드 등을 선택하고 한글과 영문으로 계좌 명의자의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블로그 인증


    이렇게 계정 생성과 활성화도 하고, 계좌정보를 입력한 후에는 몇가지 검증 절차가 필요한데요. 본인 블로그에 대해 아직 'Not Verified'라는 문구가 뜨면, 해당 버튼을 눌러 다음과 같이 블로그 소유자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위 스크린샷 우측에 있는 화면처럼 'site info'라는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여기서 첫번째 옵션에 있는 코드(주석)를 메모장에 복사해둡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스킨 편집 화면으로 들어가 [head][/head] 태그안에 앞서 사이트에서 복사해둔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이후 스킨 HTML을 저장하고, 어도비 제휴프로그램 사이트의 'site info' 페이지에서 'click here to verify your site' 버튼을 클릭해야 되는데요. 어도비에서 제공한 코드를 제대로 블로그 스킨에 추가했다면 인증 완료 메시지(verified)가 뜹니다.


    이제 그 하단에 있는 사이트 이름, 디스크립션, 프로모션 타입, 방문자수, 언어, 웹사이트 컨텐츠 등을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설정해준 후 저장해야 하고요.




    My Ads > 배너 코드 복사 > 배너 등록


    'site info'에서 내 블로그에 대한 인증(verified)이 마무리되었다고 해도 바로 광고배너를 붙일 수는 없습니다. 'ad management'라는 대메뉴에서 'my ads' 서브메뉴로 진입한 후 배너 사이즈에 대한 목록이 나와야 비로서 제휴프로그램에 가입이 된건데요.


    저는 블로그에서 주로 사용하는 300*250 사이즈를 선택한 후 여러개의 배너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처음에 있던 한글 배너를 선택하였는데요.



    배너 리스트 좌측에 있는 'show code'라는 텍스트 버튼을 누르면 광고배너의 코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이프레임부터 자바스크립트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저는 3번 HTML 링크를 선택하여 긁어놨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 배너를 블로그 사이드바에 등록하고자 했는데요.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HTML 배너 출력이라는 이름의 위젯을 추가하고, 그 안의 HTML 소스 입력박스에 앞서 긁어놓은 코드를 붙여넣었습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줬고요.



    결과물


    위 스크린샷은 어도비 제휴프로그램에서 제공받은 배너광고를 붙인 결과물입니다. 현재 제 블로그 사이드바 한켠에서 이 배너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배너를 클릭하고 Adobe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어도비 스탁 등을 구독하면 수수료가 저에게 입금됩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는 반응형 스킨이라 태블릿에서는 사이드바가 작게, 스마트폰 브라우저에서는 사이드바가 본문 아래로 내려가고, 그 크기가 상당히 커지는데요. 이런 변동 폭을 맞추기 위해 이미지 삽입 코드인 [IMG]에 width 값을 100%로 하여 추가해주었습니다. 


    그러니 사용자의 디바이스에 상관없이 배너의 크기가 바뀌더라고요. 단 저는 300*250 직사각형 배너를 선택했는데, 이걸 고정 크기값이 아닌 100% 가변형으로 넣으니 뭔가 어정쩡하긴 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어도비 제휴프로그램에 가입하고 블로그에 배너를 등록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수수료 수익은 어도비 제휴프로그램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면 그래프와 숫자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와 도큐멘트 클라우드의 경우 월간 구독시 첫달의 85%를 연간 구독의 경우 월납은 첫달의 85%, 일시납부는 첫 해의 8.33%를 지급한다고 합니다. 또한 어도비 스탁은 월간 구독은 72달러, 연간 구독(월납)도 72달러, 단일 구매 (일시납)의 경우 8.33%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데요.


    평소 포토샵, 라이트룸, 프리미어의 강좌를 포스팅하는 블로거 분들이라면, 꽤 괜찮은 수수료 쉐어율과 시스템을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요새는 라이트룸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데요. 포토그래피 플랜을 구독하게 되면 구독하는 과정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