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랜만에 해외 발 모바일 디바이스 관련 소식을 전해드릴까 합니다. 그 주인공은 내달 MWC 2017에서 공개될 예정인 LG 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LG G6인데요. 이미 일체형 배터리, 18대9 디스플레이 탑재에 대한 루머가 솔솔 피어나던 중 이었습니다.

    기특하게도 이런 루머들을 폰 아레나에서 자세하게 정리해놨는데요. 이 정리에 오랜만에 제가 숫가락, 젓가락 한번 얹어봤습니다. 응?


    디자인

    금번 G6는 G5의 모듈형이 아닌 아이폰, 갤럭시처럼 배터리 일체형으로 디자인된다고 합니다. 이로써 캠플러스 같은 모듈이나 독특한 방식의 배터리 교체는 더 이상 구경할 수 없는데요.

    등가교환의 법칙(?)에 따라 제품에는 일체감, 통일감 있는 매끈한 메탈 바디와 방수를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유출 전문가 온리크스의 트윗을 보니 지문인식 스캐너가 달린 전원 버튼은 여전히 후면의 카메라 하단에 배치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개인적인 바램이 있다면 그 버튼은 우측면 상단에 구성되면 좋겠습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XZ처럼 얇고 길게 만드는 한이 있더라도 말이죠.



    디스플레이

    이미 많은 블로그와 매체에서 다룬 것처럼 16대9 비율이 아니라 18대9 비율의 변태 해상도가 채용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가능한지 모르겠지만) 인디케이션바를 별도로 분리해 인디케이션바와 V시리즈의 세컨드 스크린을 버무린 업그레이드 버전을 넣을건지, 소프트키 영역을 분리해 소프트키가 화면을 가리는 문제를 덜려고 하는건지 정확한 의도는 모르겠습니다.

    해상도는 QHD+라는 소식이 있던데요. 구글링 해보니 QHD플러스는 3200*1800 픽셀의 해상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IPS가 아닌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구글의 데이드림 뷰와 연결고리를 염두에 두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몇몇 해외매체의 기사를 보니 데이드림 뷰의 권장(?) 스펙은 스냅드래곤820 이상의 프로세서, QHD 해상도 이상의 OLED 디스플레이, 4GB 이상의 RAM, 안드로이드 7.0 누가 탑재라고 하네요.



    하드웨어 스펙

    LG G6는 퀄컴의 새로운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35를 탑재할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6GB 혹은 8GB 램에 (G5처럼) 32GB의 내장 스토리지를 갖추고요. 마이크로 SD카드를 지원해 용량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는 갤럭시S7처럼 유심과 마이크로 SD카드를 한번에 꽂을 수 있는 방식의 트레이를 채택하지 않을까 싶네요.그런데 기본 스토리지는 64GB 이상으로 출시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디오

    LG전자는 금번에도 뱅앤올룹슨 플레이와 긴밀한 협력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G5 하이파이플러스 모듈, V20 쿼드DAC처럼 말이죠. 다만 LG G6가 V시리즈와의 차별성을 위해 쿼드 DAC를 탑재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 같습니다.

    V시리즈와의 차별성을 위해 프로세서(스냅드래곤 835)에 있는 오디오 코덱을 그대로 사용하고, 제품의 가격을 내리는 방안을 선택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8대9 비율의 변태 해상도 인디케이션 보단 소프트키 영역의 분리를 염두에 두었을 것 같고요.

    물론 3.5mm 이어폰 잭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고요.



    카메라

    후면 카메라는 전통(?)대로 광각 화각과 일반 화각을 지닌 듀얼 카메라(800만/1600만)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전면 카메라의 경우 하나의 렌즈만 탑재될 예정인데요. 이 렌즈 하나로 카메라와 홍채인식 스캐너 기능 모두를 수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전면카메라에 적외선 광필터를 입히기에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아직 연구중인 기술이라, 바로 G6에 도입되기엔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단, V20처럼 하나의 렌즈로 두개의 화각을 이용할 수 있을 듯 하네요.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의 최신 버전인 7.0 누가를 운영체제로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UI는 V20의 그것과 동일하여, 안정성을 도모할 것 같고요.

    또한 LG 페이를 기본으로 탑재하는 첫번째 모델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과거 고집하였던 화이트카드 방식이 아닌 MST방식인데요. 삼성전자에서 다수의 MST 결제 관련 특허를 보유하기에, 이를 어떻게 피해갈지도 관건일 듯 합니다.



    가격 및 출시일

    LG G6는 전작처럼 2월 마지막 주에 열리는 MWC2017에서 별도의 행사를 통해 제품을 발표한후, 3월 말이나 4월 초에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전에 3월 10일이라는 루머도 있었고요. 가격은 G5 출고가와 비슷한 80만원대 중 후반으로 예상됩니다.



    마치며…

    요즘 해외,발 스마트폰 관련 루머는 꽤 정확한데요. 위에서 열거한 디자인과, 스펙, 특이 사항 등이 꽤 설득력이 이 있어보입니다. 물론 이는 금번 MWC 2017 혹은 그 이후의 글로벌 행사 이후 확실해 지겠지만 말이죠. 위에도 추가로 접한 소식이 있다면 다시 블로그에 정리해보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