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17일) 오전, KT에서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기가지니'라는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기가지니'는 기존 IPTV에 인공지능을 더한 AI 홈 비서 서비스데요. 

    사용자는 TV 앞 스피커 모양의 셋탑박스에 "지니야~"라고 부르기만 하면 원하는 콘텐츠를 감상하거나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자사의 11종 홈 IoT 기기들과 연동이 되어 음성으로 '기가지니' 하나로 집안의 도어락, 홈캠, 가스밸브 등을 제어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TV에 기반을 둔 서비스라 '홈 인공지능 시대'를 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지니야~

    '기가지니' 사용자는 위 영상의 사람들처'지니야'라고 부르기만 개인 일정이나 날씨, 버스 도착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요. 또한 원하는 드라마나 영화, 뉴스 (올레TV), 음악(지니뮤직) 컨텐츠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기가 IoT홈 서비스를 사용하면, 이를 기가지니와 연동해 음성 명령으로 제어할 수 있기까지 한데요. 거기다 전용 070 회선이 있어 스마트폰 및 다른 기가지니 사용자와 영상 통화도 가능합니다. 또한 교통 정보를 확인하고, 콜택시를 호출할 수도 있고요.


    개요

    '기가지니'는 크게 네가지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올레TV, 지니뮤직 등과 연동되어 제공하는 '미디어' 서비스, 2) 일정관리와 생활 정보를 제공하는 '홈 비서 서비스'가 있고요. 3)각종 IoT기기를 제어하는 'IoT 허브 서비스'와 4) 음성 및 영상 통화 기능을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것으로 강력한 기가 네트워크와 IoT 홈서비스, 자체적으로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이라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제품 하나에 기존 IPTV부터 고성능의 스피커, 영상/음성통화, 인공지능 서비스 모두를 품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기존 올레TV의 실시간 방송 채널과 VOD, 지니뮤직의 음원과 같은 다양한 컨텐츠도 이미 확보되어 있습니다. 뿐만 이나라 지식 위키검색, 네비게이션, 카카오 택시 호출, 대중교통 조회, 일정 확인 등의 실생활에 밀접한 기능들도 준비되어 있고요.



    특징

    KT, IPTV에 인공지능 더한 기가지니 공개해..

    서비스 특징 및 차별화 포인트는 다음과 같은데요. 인공지능 AI가 탑재된 스피커는 음성으로 국한된 정보 안내라 사용자가 인지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만 '기가지니'는 이를 대화면 TV로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한다는 점인데요.

    예제로 위치 정보를 들었는데, 대화면으로 지도와 지도 속 경로를 확임하며, 이를 KT 내비 앱으로 옮겨와 서비스의 연속성을 이어갈 수 있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KT, IPTV에 인공지능 더한 기가지니 공개해..KT, IPTV에 인공지능 더한 기가지니 공개해..

    또한 '청각' 서비스가 아닌 '시청각' 서비스답게 서비스에 다양한 캐릭터를 녹이거나, 영상 통화를 지원하고요. 일전에 소개해드린 헬스서비스나 자료 공유 같은 교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KT, IPTV에 인공지능 더한 기가지니 공개해..

    단말 자체는 세련되게 디자인된 스피커 하나를 떠올리게끔 하는데요. 20W 출력의 하만카돈 우퍼와 15W 출력의 트위터를 탑재했습니다. 또한 네오디뮴 마그네틱 트위터를 채용해 풍부하고 선명한 음질을 보여주며, 듀어 드라이버 방식이라 깊고 맑은 음질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여기에 영상 통화를 위한 600만화소 카메라와 고사양 마이크를 탑재하였습니다. 이외에도 UHD 해상도에 HDR을 지원하고요.


    적용 기술

    KT, IPTV에 인공지능 더한 기가지니 공개해..

    서비스 측면에서 적용된 기술은 크게 세가지인데요. 음성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원거리 음성 인식 기술부터 TV대화 기술과 자연어 처리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기가지니와 사용자간 지능형 대화가 가능하며, 딥러닝 플랫폼을 기반으로 이 기술들은 점차 진화해 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 IPTV에 인공지능 더한 기가지니 공개해..KT, IPTV에 인공지능 더한 기가지니 공개해..

    또한 '영상 인식 기술'이라는게 적용되었는데요. 내장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제스쳐나 얼굴,표정,연령 등을 인식하며 앵커샷과 같은 영상 통하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AR/VR 비디오 워터마킹을 통해 IPTV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불법 복제를 방지하고요. 이외에도 멀티미디어 검색서비스, 얼굴인식 출입보안 서비스, 지능형  영상보안 서비스 등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개인화된 컨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를 맛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요.


    방향

    KT, IPTV에 인공지능 더한 기가지니 공개해..

    궁극적으로 KT는 기가지니를 통해 네트워크, 인공지능, IoT가 결합된 가정용 AI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으로 보입니다. TV, 음악, 통화, IoT가 통합된 플랫폼에 서드파티 플랫폼의 다양한 전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고요. 

    향후 2차, 3차 고도화를 통해 에너지, 자동차, 금융, 의료 등의 분야로 기가지니 플랫폼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기가지니'에 대한 소식과 기자간담회 후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음성에 국한되지 않은 '시청각' AI서비스라는 점이 꽤 인상적이었는데요. 

    단순히 음성 명령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 맞춤화된 컨텐츠를 추천하고, 실생활에 밀접한 정보, 영상 통화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점도 흥미로웠습니다. 향후 기회가 된다면 '기가지니' 제품 및 서비스를 직접 써보고, 그 경험담을 블로그에 포스팅하겠습니다.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