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데스크탑 PC에서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를 교체했습니다. 당시 30만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조텍 GTX 1060 6GB를 구입했는데요. 당시 동봉된 CD를 통해 드라이버를 설치하며 함께 설치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인데요.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게 해주며, 게임별로 최적화를 해줍니다. 

    거기다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를 통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로 게임 플레이를 녹화하거나 유튜브, 트위치 등에 라이브 방송을 송출할 수도 있는데요. 얼마 전부터 페이스북 라이브도 지원하기 시작해,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 페이스북 라이브 지원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를 실행하려면 우선 ALT + Z 를 누릅니다. 이윽고 리플레이, 녹화, 브로드캐스트 등의 대메뉴가 좌측에 표시되고요. 캡쳐하거나 녹화한 결과물은 갤러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 메뉴 하단에는 마이크 모양 아이콘, 캠코더 모양 아이콘이 있는데요. 이 아이콘이 사선 처리 되있지 않으면 마이크와 웹캠을 사용하는 걸 의미합니다. 아이콘을 눌러 사선 처리되면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거고요. 

    그 옆의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의 녹화, 방송 송출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설정 > 연결 > 페이스북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 페이스북 라이브 지원

    설정 화면 최 상단에 있는 연결 메뉴를 눌러줍니다. 이후 페이스북, 구글, IMGUR, 트위치, 유튜브 등의 계정 연결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그래픽카드를 바꾸고 트위치 방송은 몇번 한지라 이미 연동이 되어 있습니다. 저의 페이스북 계정에 연결하고자 페이스북 아이콘을 눌러봤는데요.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 페이스북 라이브 지원

    이윽고 페이스북 로그인 페이지가 작은 팝업창으로 호출됩니다. 이 로그인 창에서 방송을 송출하고자 하는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참고로 자주 페이스북 라이브를 할 예정이라면 로그인 상태 유지에 체크하는 것이 좋고요.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 페이스북 라이브 지원

    올바른 ID와 비밀번호로 입력하니 제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과 함께 연결된 시간을 표시해주더군요. 이제 뒤로 버튼을 눌러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설정 > 오버레이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 페이스북 라이브 지원

    이번엔 오버레이 설정 화면으로 이동했습니다. PC에 연결해놓은 카메라를 4분할한 화면 중 한곳에 배치할 수 있고요. 크기 역시 세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상태표시기, FPS 계수기, 시청자수를 화면 한켠에 배치할 수 있는데요. 이 모두 텍스트 타입이 아닌 아이콘 타입이라 상당히 직관적입니다.



    브로드캐스트 > 페이스북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 페이스북 라이브 지원

    이제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를 통해 본격적인 방송을 할 차례입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첫화면으로 다시 이동해 브로드캐스트 탭 메뉴를 누르고요. 이윽고 페이스북을 선택한 후 방송 품질과 해상도, 비트레이트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페이스북은 다른 채널과는 다르게 720P HD해상도만 지원하는데요. 조금 더 나은 화질을 원한다면 유튜브나 트위치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 페이스북 라이브 지원

    방송 품질과 해상도, 비트레이트를 선택하니 방송의 제목과 관객 (공개 범위)을 설정하는 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제목을 처음엔 한글로 넣을 수 있었는데, 두번째 방송에선 영어만 입력이 가능하였습니다. 

    그리고 공개범위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친구, 전체공개 등을 선택할 수 있는데, 배틀넷 클라이언트처럼 페이지에서 방송하는 건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개인 계정에서만 가능하네요.


    페이스북 라이브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 페이스북 라이브 지원

    제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엔비디아 쉐도우 플레이로 방송이 잘 게재되었습니다. PC웹 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에서도 말이죠. 다만 오버워치 같은 블리자드 게임은 배틀넷 클라이언트에서 제공하는 방송 기능이 괜찮았습니다. 

    단, 스팀 라이브러리에 있는 GTA5나 PES2017의 게이밍 현장(?)을 페북으로 방송할 땐 쉐도우 플레이를 활용해야겠네요.






    Posted by Kibeom Song
    • 후앙
      2017.04.08 01:49 신고

      저기 제가 i5 6600 그래픽 카드 gtx 1060 6G ram 8g 인데 제가 여기서 램을늘리면 오버워치 정도에 방송을할수있을까요 ?

      • BlogIcon 모바노
        2017.04.08 15:44 신고

        트위치랑, 페이스북 라이브는 테스트해봤는데 잘 되더라고요. 유튜브는 잘 모르겠고요. ^^;

    • 정재현
      2017.12.19 21:21 신고

      이거 제목을 한글로 입력이 안되던데 하는 방법이 있나요?

      • BlogIcon 모바노
        2017.12.22 22:24 신고

        한/영 버튼을 누르면 입력박스 근처에 KO라는 상자가 표시되며, 이때는 한글로 정상 입력됩니다. 다만 약간의 딜레이 있고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