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저의 데스크탑 환경에 무선 게이밍 마우스를 하나 두었습니다. 마우스 케이블 하나 사라지니 무선에 대한 욕구가 발현하였는데요. 모니터 옆에 두던 조립PC를 밑으로 내려 시야에 케이블이 사라지는 스킬(?)을 시전하였습니다. 

    이후 헤드셋까지 치우니, 책상이 심플해져 마음에 들더군요. 하지만 밤에도 오버워치는 해야했기에, 데스크탑에 블루투스 헤드폰(혹은 이어폰)을 연결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이를 위해 5천5백원짜리 블루투스 동글인터넷 몰에서 구입하였는데요. 제품의 이름은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이름이 복잡하거든요.


    데스크탑PC에서 블루투스 헤드폰 사용하기


    블루투스 동글

    데스크탑PC에서 블루투스 헤드폰 사용하기

    요즘 출시된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대부분은 최신 버전의 블루투스를 지원합니다. 과거의 제품들보다 블루투스 페어링도 쉽고 멀티 연결이 가능해 그 쓰임새가 더 좋아졌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데스크탑(특히 조립PC)에서는 블루투스 모듈이 장착 되어있지 않아. 위 사진 속 블루투스 동글을 별도로 구입해야 했습니다. 


    데스크탑PC에서 블루투스 헤드폰 사용하기

    제가 구입한 블루투스 동글의 모습입니다. USB 2.0 A타입의 이 제품은 nexi라는 네트워크 장비, 컴퓨터 주변기기를 만드는 브랜드에서 만든 제품인데요. 

    블루투스 4.0 버전에, 블루투스가 지원하는 모든 프로파일을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음질 전송 규격인 aptX코덱도 지원하고요. 최장 20M 정도의 커버리지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데스크탑 PC에 장착

    데스크탑PC에서 블루투스 헤드폰 사용하기

    이후 데스크탑PC 전면부에 있는 USB 2.0 단자에 해당 블루투스 동글을 장착하였습니다.



    드라이버 설치

    데스크탑PC에서 블루투스 헤드폰 사용하기

    이후 해당 블루투스 동글을 만든 회사의 홈페이지로 가서 드라이버를 받아 설치를 시작하였는데요. 파일 실행 후 검색모드와 SCMS-T 사용 여부, 장치유형을 선택하였습니다. 이후 계속 '다음' 버튼을 눌러 드라이버의 설치를 마무리해주었고요.


    블루투스 헤드폰 페어링

    데스크탑PC에서 블루투스 헤드폰 사용하기

    드라이버 설치를 마무리하니 '내 블루투스 장치'라는 아이콘이 활성화되었는데요. 마우스 우클릭 후블루투스 장치 추가라는 버튼을 눌러주었습니다. 이윽고 호출되는 팝업창에 당장 데스크탑에 페어링 가능한 블루투스 장치가 보여지는데요. 

    거실 TV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운드바와 3년전부터 가끔씩 써오던 VPULSE H6 블루투스 헤드셋이 표시되었습니다. 이후 연결하고자 하는 헤드셋을 선택하고, 해당 제품의 페어링 버튼을 눌러 장치 연결 및 추가가 완료되었는데요. 

    연결이 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이 제품이 aptX 코덱을 지원한다는 걸 레이어 형태로 보여주더라고요.



    게이밍 그리고 영화 감상

    데스크탑PC에서 블루투스 헤드폰 사용하기

    저는 데스크탑으로 주로 게임을 하고, 유튜브를 보며 가끔 블로깅을 하는데요. 오버워치를 할 때도 게임의 사운드를 문제없이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무선 제품이기에 가끔 (빠른 대전을 검색 중이거나, 리스폰을 기다릴 땐) 의자에서 일어나 이리저리 돌아다니기도 했고요.

    단 제가 연결해서 사용한 제품들(VPULSE H6, 수디오 리젠트)이 모두 블루투스 '헤드셋'입니다. 하우징 밑면에 마이크가 배치되어 있어 전화 통화가 가능한데요. 일전에 소개해드린 번들이어폰 + 젠더의 사례처럼 음성 채팅 및 녹음이 가능할거라 생각했는데 잘 안되더군요. 이를 잘 매핑하면 될 것 같은데 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들, 성공 사례가 있는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소정의 사례를..응?


    데스크탑PC에서 블루투스 헤드폰 사용하기

    물론 음악이나 영화, 유튜브에서의 콘텐츠 감상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커버리지는 상세하게 테스트하진 않았지만, 제 방과 거실 정도를 거니는데는 괜찮더라고요. 후속 포스팅에서는 이 블루투스 동글을 이용한 다른 경험담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혹시 궁금하거나 좋은 팁 알고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