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넷플릭스 앱(iOS / 안드로이드)의 신기능의 사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넷플릭스는 얼마 전 영화, 드라마와 같은 콘텐츠를 폰의 저장 공간(혹은 마이크로SD카드)에 다운로드 할 수 있게 지원하기 시작하였는데요.


    앱에서 영상을 다운로드 해두면, 이후 인터넷 연결 없이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 인해 저렴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 장시간 비행을 앞둔 분들에게 꽤 유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대해 경험해 봤습니다.


    넷플릭스 앱. 다운로드 기능 써보니..



    넷플릭스 앱 > 메뉴

    넷플릭스 앱. 다운로드 기능 써보니..


    넷플릭스 안드로이드 앱입니다. 4대3 비율의 갤럭시 탭S2에서 실행했는데요. 태블릿 UI의 세로 화면이 포스팅 용도로 적합하지 않아, 세로 사이즈를 절반으로 크롭한 후 본문에 첨부합니다. (일부는 가로회전한 스크린샷)


    앱의 첫화면에서는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미드, 영화 등의 콘텐츠 목록이 촤르륵 펼쳐져 있는데요. 아쉽게도 다운로드 가능한 넷플릭스 콘텐츠는 아직 한정적 입니다.



    메뉴 > 저장 가능한 동영상

    넷플릭스 앱. 다운로드 기능 써보니..


    이 말은 사전에 다운로드 가능한 동영상을 따로 분류해놨다는 얘기인데요. 다운로드가 가능한 동영상 목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넷플릭스 로고 좌측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저장이 가능한 동영상 목록’ 메뉴를 눌러주어야 기기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콘텐츠 목록이 나옵니다.




    콘텐츠 선택 > 다운로드

    넷플릭스 앱. 다운로드 기능 써보니..


    저장이 가능한 동영상 목록 중에서 원하는 드라마 하나를 선택했습니다. 이윽고 해당 미드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하면 시즌별 각 회차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평소처럼 회차 정보에 있는 썸네일을 누르면 해당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단 앞서 언급한 다운로드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회차별 요약 정보(텍스트) 우측에 있는 다운로드 아이콘을 누릅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동영상 저장이 시작되고요. 하단에는 선택한 회차가 저장 중이라는 메시지가 적힌 파란색 바가 나타납니다.



    넷플릭스 앱. 다운로드 기능 써보니..


    참고로 동영상 화질에 따라 미드 한편당 200mb에서 300mb 정도이고요. 다운로드한 영상의 화질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에서 저장소의 위치를 마이크로SD카드로 바꿀 수 있는데요.


    단 넷플릭스 콘텐츠를 저장한 마이크로SD카드를 다른 기기에 꽂고, 사용하던 계정으로 로그인해도 저장한 동영상 목록에는 뜨지 않았습니다. 이걸 PC에서 불러와도 동영상 파일 포맷으로 확인할 수 없고요.



    메뉴 > 저장한 동영상 목록

    넷플릭스 앱. 다운로드 기능 써보니..


    이렇게 저장한 콘텐츠는 ‘저장한 동영상 목록’이라는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고요. 드라마의 경우 썸네일을 누르면 시즌별 회차 정보가 나타납니다. 이후 회차별 썸네일을 누르면 다운로드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고요.




    와이파이 끄고 넷플릭스 보기

    넷플릭스 앱. 다운로드 기능 써보니..


    본격적인 테스트를 위해 와이파이를 꺼주었습니다. 이후 넷플릭스 앱을 재실행하였는데요.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첫화면과 저장한 동영상 목록 화면으로는 제대로 이동하였습니다.


    이후 다운로드한 영화나 미드의 썸네일을 눌렀는데요. 영화의 경우 바로 재생이 되겠지만, 드라마의 경우 썸네일을 누르면 회차정보가 나타납니다. 이후 원하는 회차의 썸네일을 누르면 동영상이 재생되고요.




    동영상 재생

    넷플릭스 앱. 다운로드 기능 써보니..


    넷플릭스에서 미리 저장한 영상을 재생해보았습니다. 와이파이, LTE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정상적 재생이 가능하였는데요. 거기다 넷플릭스 특유의 재생 초반의 저화질 이슈는 없더라고요. 참고로 제가 사용한 계정은 1명만 사용 가능한, 동시 접속이 불가한 요금제를 구독중입니다.


    그런데 위 사진 속 태블릿에서 (미리 저장해둔) 나르코스를 재생 중인데, TV에 스틱PC를 꽂고 하우스 오브 카드를 중복으로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와이파이, LTE 네트워크 연결이 되어 있지 않아서 가능한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다운로드 기능을 잘 활용하면 저렴한 요금제로 넷플릭스를 여러명에서 볼 수 있는 있을 듯 합니다.




    정리하자면..

    1) 넷플릭스 앱에서 메뉴 버튼을 눌러 저장 가능한 동영상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이 동영상 목록에서 원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선택한 후 다운로드 아이콘을 눌러 앱 내에 저장합니다.
    3) 미리 다운로드한 영상은 인터넷 연결없이도 감상이 가능합니다.
    4) 마이크로SD 카드로도 저장이 가능하지만, 다른 기기에선 감상이 불가합니다.

    5) 와이파이, 셀룰러 데이터를 모두 끄면 (동시 접속이 불가능한 구독자라도) 동시 재생이 가능합니다.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