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알로Q입니다. 이 제품은 공유기, NAS 등으로 유명한 넷기어IP 카메라인데요. 거실 한켠에 두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CCTV입니다.

    알로Q를 와이파이에 연결하면, 스마트폰 앱으로 집이나 사무실, 매장의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외부 침입을 감지할 수 있는데요. 집에서 직접 써보니 민감한 모션 감지 성능이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구성품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이쁘장한 패키지 속 구성품들을 꺼내보았습니다. 넷기어 알로Q 본체외에 설명서, AC어댑터, 충전 케이블, 벽걸이 브라켓, 나사 정도인데요. 설명서에 본체의 LED 램프 색마다 다른 상태, 제품의 와이파이 연결 방법 등이 자세히 적혀있으니 미리 정독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때 그때 꺼내보기 귀찮다면 폰카로 스캔해두세요. 


    외관 디자인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IP카메라 알로Q의 전면입니다. 마름모 모양의 헤드 부분에는 풀HD 카메라가 정 중앙에, 그 주위는 야간 투시를 위한 LED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제품이 조도를 자동으로 파악해 야간에만 해당 LED가 켜진다고 합니다.

    카메라 하단에는 양방향 음성 커뮤니케이션 겸 소리 감지를 위한 마이크와 알로Q의 상태에 대해 알려주는 LED라 차례대로 배치되어 있고요.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후면 좌측에는 마이크로 5핀 USB포트가 있는데, 이는 전원을 해결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좌측면에는 리셋 홀과 싱크 버튼이, 우측면에는 스피커가 구성되어 있고요. 제품은 작으마한 볼헤드 타입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아쉽게도 앱을 이용해 기기를 상/하/좌/우로 조절할 수 없는데요. 이는 130도 가량의 화각이 커버한다고 합니다.



    전원 및 와이파이 연결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앞서 언급한 후면 좌측의 마이크로 5핀 USB포트에 전원케이블을 연결해주었습니다. 이는 구성품에 있는 것으로 사용했고요. 이 IP카메라를 높은 벽이나 천정에 설치하실 분들은 긴 케이블을 따로 준비하는 좋을 것 같습니다.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전원을 연결하면 마이크 하단에 있는 LED 램프에 주황색 불빛이 들어온 상태에서 깜빡 거리는데요. 주황색 불빛이 느리게 점멸하면 카메라 전원만 켜졌고, 설정 대기 중이라는 걸 의미합니다. 만약 주황색 불빛이 빠르게 점멸하면 IP카메라가 제대로 와이파이에 연결되지 않았다는 거고요.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알로Q 좌측면에 있는 싱크버튼을 누르면 QR코드가 앱 화면에 출력됩니다. 이때 IP카메라에 QR코드를 갖다 대면 와이파이 연결이 되는데요. 저는 넷기어 공유기가 아닌 KT 기가와이파이 홈으로 테스트해봤는데 연결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이후 알로Q 앱 화면에서 와이파이 연결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LED 램프에도 파란색 불빛이 점등 되었는데요. 연결 후 보라색 불빛이 들어올때는 공유기 상태를 확인해보길 바랍니다.



    앱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이제 알로Q 전용 앱으로 거실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데요. 거실의 현재 상황을 앱으로 확인하는데 장면 뿐만 아니라 소리도 명확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녹화를 떠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해둘 수 있고요. 넷기어 IP카메라를 추가해 보다 다양한 장소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션이나 소리를 감지하면 위 사진처럼 푸쉬 메시지로 알려주는데요. 모션 인식이 상당히 민감한 편이라 조그마한 움직임에도 알림 메시지가 오곤 했습니다. 이는 여행이나 출장 등으로 장기간 자리를 비우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네요.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전용 앱의 마이크 아이콘을 눌러 알로Q를 배치한 장소에 내 음성을 전달할 수 있는데요. 어린 자녀들과 음성 채팅을 하거나, 애완 동물을 안심시키는 음성 메시지 전송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앱에서 녹화해둔 영상은 라이브러리(자체 클라우드 서비스) 메뉴를 통해 다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녹화된 영상의 길이, 촬영한 시간, 모션 혹은 소리 감지에 대한 분류를 해놔 과거의 내역을 한번에 살펴보기에 좋았습니다. 초기 로딩이 좀 길지만 영상의 화질도 괜찮은 편이고요.


    IP카메라 추천. 넷기어 알로Q 후기

    조명이 모두 꺼진 밤에도 IP카메라에 장착된 LED를 이용해 야간 투시가 가능합니다. 이때는 화면이 흑백이라 야간에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을 조금 더 명확하게 해주는데요. 마찬가지로 음성을 주고받거나 영상으로 녹화를 해둘 수 있습니다. 물론 모션이나 소리를 감지하면 자동으로 녹화되고요.


    마치며..

    이렇게 IP카메라 알로Q의 후기를 마무리합니다. 풀HD 해상도의 카메라로 집안 거실을 모니터링하며, 모션과 소리를 감지하면 그에 대한 푸쉬메시지를 폰으로 보내고, 영상 녹화까지 해주는 점은 꽤 인상적이었고요. 

    방향 음성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부분도 마케팅 적으로 어필할 만한 포인트로 보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스토리지가 아닌 클라우드에 녹화 영상을 백업해주는 부분도 괜찮았고요.

    단 텔레캅 같은 국내 출동 서비스와의 연계가 가능한 옵션을 제공해주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