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017을 참관하였습니다. 당시 글로벌 제조사들의 다양한 신제품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지난번 갤럭시북에 대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블랙베리 키원에 대한 첫인상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키원은 블랙베리가 중국 TCL에 인수된 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제품인데요. 코드명 머큐리로 이미 해외 매체에서 그에 대한 루머를 수차례 보도한바 있는데요.

    사실 그 루머들로 인해 감흥이 없을만도 한데, 직접 제품을 보니 블랙베리 특유의 물리 키보드바 형태의 디자인은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스펙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블랙베리 키원은 프리브처럼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나 그 버전이 7.1 누가로 한층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4.5인치 스크린은 3대2 라는 스마트폰 치고 독특한 화면비를 가졌으며, 해상도는 1620*1080이고요.

    퀄컴의 스냅드래곤 625를 프로세서로 사용하며, 3GB RAM에 32GB의 내장 스토리지를 가졌습니다. 마이크로 SD카드로 용량 확장이 가능하고요. 3,505 mAh의 내장형 배터리를 가졌으며 퀄컴 퀵차지 3.0을 지원합니다.

    전면카메라는 800만 화소에 F/2.2 조리개를 가졌으며, 후면카메라는 1,200만 화소에 AF를 지원하며, 4K(30fps) 촬영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외관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블랙베리 키원의 전면입니다. 상단에는 800만 화소의 전면카메라와 리시버, 거대한 센서 홀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거대한 센서홀에는 조도/근접 센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좌측에 있는 작은 홀이 마이크 역할을 하는건지, 다른 역할을 하는 센서인건지는 판단이 안되었습니다.

    광택이 나는 4.5인치 디스플레이는 전작 중 슬라이드 키보드를 탑재한 프리브처럼 듀얼 엣지 스크린은 없지만, 충전시 측면부에 생기는 게이지바나 생산성 모드는 프리브를 닮았습니다. 디스플레이 하단에는 마치 소프트키 느낌나는 홈/이전/실행중인 앱 목록 버튼이 배치되어 있으며, 그 하단에는 작은 키보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형태가 프리브처럼 슬라이드가 아닌 바 형태라 일체감, 통일성에는 더 좋아보였는데요. 블랙베리 특유의 오밀조밀한 느낌이 더하였습니다.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후면부 상단 좌측에는 금속 재질의 테두리까지 더한 1,200만 화소 AF카메라가 배치되어 있고요. 그 우측에 듀얼톤 LED 플래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후면 상단은 회색의 금속 재질이 그 하단은 고무고무한 우레탄 재질을 채용해 타사의 플래그십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주고요.

    사진에는 없지만, 좌측면 상단에는 뮤트키가. 우측면에는 유심 슬롯을 시작으로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밑면 중앙에는 USB-C 타입 포트가, 그 좌측과 우측에 1차 마이크와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고요. 윗면에는 3.5mm 이어폰 잭과 2차 마이크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프리브처럼 키원도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사용합니다. 단 프리브가 롤리팝을 탑재한 채 출시되었다가, 마시멜로로 올라간 것과는 다르게 키원은 바로 안드로이드 7.1 누가를 탑재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구글과 블랙베리 기본 앱을 구동하는데 빠릿빠릿하다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이는 실 사용을 해봐야 명확히 판단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기본적인 UI는 전에 살펴본 (마시멜로 버전의) 프리브와 비슷하였는데요. 기본 앱의 노티피케이션바, 기능 토글 설정 화면, 블랙베리 전용 앱 들의 UI에는 큰 변화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운영체제는 7.0 누가인데, 되려 6.0 마시멜로 UI(레퍼런스 기준)에 더 닮은 모습을 보여주더라고요.



    블랙베리 허브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프리브에서 가장 좋아했던 기능인, 블랙베리 허브를 키원에서도 지원합니다. 이 허브를 통해 문자 메시지, 이메일, SNS 등의 최신 내역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데요. 

    문자나 이메일의 경우 해당 앱으로 이동하지 않아도, 바로 허브에서 작성이 가능한 점은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페이스북 포스팅은 테스트해보지 못했네요.



    생산성 모드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또한 프리브처럼 생산성 모드를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화면 우측에 살포시 튀어나온 바를 터치한 채 좌측으로 플릭킹하면 사용할 수 있는 모드인데요. 마치 갤럭시S7 엣지의 엣지 핸들처럼 말이죠.

    5개의 탭메뉴에 일정, 메시지, 이메일, 주소록, 설정 등의 탭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프리브(마시멜로)에서는 설정 메뉴가 탭메뉴에 없고, 상단에 별도로 배치되어 있었고요.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일정은 구글 캘린더와 연동되며, 오늘/내일 일정이 목록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이메일과 문자메시지 탭에서는 각각의 최신 내역들을 보여줍니다. 주소록에서는 즐겨찾는 연락처와 최근 연락을 주고 받은 내역을 보여주는데요. 프리브에서의 UI보다 상당히 깔끔해진 모습이었습니다.



    키보드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4.5인치 터치스크린 하단에는 물리키보드가 붙어있습니다. 물리키보드와 가상키보드를 병행해 사용할 수도 있고요. 자음과 모음은 물리키가 특수기호는 가상키가 담당할 수 있습니다.

    전년도에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드린 프리브가 슬라이드 형태였다면, 키원은 전형적인 바 형태를 가졌는데요. 그로 인해 과거 클래식, 볼드 시리즈를 떠올리게하는 일체감과 입체감을 가진 디자인을 가졌지만, 키감의 쫄깃함은 덜하였습니다.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그리고 키보드에서 제스쳐를 통해 웹페이지를 스크롤하거나 카메라에서 노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프리브에서도 지원했었는데, 그리 유용해보이진 않네요.




    마치며..

    슬라이드 보다 나은 바. 블랙베리 키원

    이렇게 블랙베리 키원에 대한 첫인상을 마무리합니다. MWC2017에서 키원을 잠시 써보니 프리브의 슬라이드 형태보다 키원의 바 형태가 블랙베리의 기존 이미지와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다만 바 형태라 세로 길이가 많이 긴편이며, 스크린 사이즈가 4.5인치에 화면비가 3대2라 멀티미디어 감상과 게임에는 그리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블랙베리는 DTEK처럼 물리키보드가 없는 풀터치 단말과 클래식(블랙베리10 OS)처럼 물리키보드가 있는 대신 화면 크기가 작은 단말로 구성된 투트랙 전략을 가져가면 어떨까 싶습니다. 프리브보다 키원이 낫지만, 화면 크기 때문에 역시나 애매하더라고요.

    그리고 블랙베리 허브가 보다 다양한 서드파티 앱과 연동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Zet
      2017.03.06 08:52 신고

      역시나 업무용으로 나온 건가요? 멀티미디어와 게임에 적합하지 않다니.. OMG

      • BlogIcon 모바노
        2017.03.06 12:41 신고

        본디 업무용은 아닐텐데, 뭔가 애매 하네요 ㅠ

    • BlogIcon Clean_user
      2017.03.10 22:38 신고

      블랙베리가 사이즈가 크게나오니 좀 어색하네요 예전 시리즈들 처럼 작은사이즈가 오히려 나은거같은데

      • BlogIcon 모바노
        2017.03.11 10:12 신고

        그러게요. 클래식이나 볼드 9900처럼 나왔으면 어땠을까 생각됩니다

    • BlogIcon 수원아재
      2017.03.14 11:00 신고

      블랙베리는 클래식이 진리인듯..뭔가 낮섭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7.03.14 11:00 신고

        네 개인적으로는 클래식과 과거 볼드 9900이 제일 멋졌습니다.

    • BlogIcon racinglee
      2017.03.27 12:10 신고

      모양은 멋있네요^^ 아이폰보다 좋은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