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지난 10일에 출시된 LG G6입니다. 이 제품은 LG전자의 상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으인데요. 타사 제품들과는 다른 몇가지 특징들을 갖고 있는데요.


    18대9 화면비를 가진 풀비전 디스플레이, 돌비 비전, HDR10표준 규격 HDR 지원, 하이파이 QuadDAC 정도입니다.


    그래서 금번 포스팅에서는 그런 요소들을 중심으로 포스팅을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주요 스펙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 출처 : 올레샵 -


    LG G6의 주요 스펙입니다. 스냅드래곤 821를 프로세서로 사용하며, 4GB RAM에 64GB의 내장 스토리지를 가졌습니다. 물론 마이크로 SD카드로 용량을 늘릴 수 있고요.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탑재했습니다.


    5.7인치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는데, 그 화면비가 종전의 제품들과는 다르게 18대9 화면비를 채용했고요. 해상도는 2880*1440입니다.


    제품은 LG전자의 기존 플래그십 스마트폰들과는 다르게 배터리 일체형인데요. 배터리 용량은 3,300mAh이며, IP68 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합니다. 이외의 자세한 스펙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외관 디자인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 아이스플래티넘의 전면부입니다. 디스플레이를 감싸고 있는 베젤, 특히 상/하 베젤의 사이즈를 엄청 슬림하게 구현하였는데요. 18대9 화면비의 디스플레이는 제품이 호리호리 해보이는데 한 몫했습니다. 마치 키다리 아저씨처럼 말이죠.


    전면부 베젤과 후면부는 과거 갤럭시 알파(슬릭 실버)를 연상케하는 실버 컬러를 덧대었는데요. 폰의 기울기에 따라 베젤의 실버 컬러가 은은하게 보여져 상당히 세련되어 보입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전면 상단 베젤에는 500만 화소 전면카메라를 시작으로 조도/근접 센서로 보이는 센서홀 두개, 수화부가 구성되어 있고요. 하단에는 LG로고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면의 디자인은 상단 베젤과 하단 베젤의 사이즈가 서로 다른 점이 언발란스했는데요. 후속작에서는 이런 사소한(?) 부분도 신경써주길 바랍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의 좌측면에는 볼륨버튼이, 우측면에는 나노심/마이크로 SD카드 슬롯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측면 프레임은 메탈 소재이며, 은은하게 노이즈처리 되어 있어 상당히 미려합니다. 


    거기다 전/후면 글라스와 맞닿는 메탈 프레임 끄트머리를 다이아몬트 컷팅 처리해서 세련됨에 버프를 걸어주었는데요. 테스트 단말이라 그런지 해당 영역에 스크래치가 조금 있었습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밑면에는 마이크와 USB-C 포트 스피커가 차례대로 구성되어 있고요. 윗면에는 3.5mm 이어폰 잭과 2차 마이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밑면에는 USB-C 포트 좌측에 (절연띠 느낌의) 안테나선이 있고요. 


    윗면에는 중앙을 기준으로 좌/우에 안테나선이 있는데요. 이런 사소한 것도 디자인적 요소로 활용하여 밸런스 있게 배치했으면 더 좋았을 듯 합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후면부 상단에는 1300만 화소의 듀얼카메라와 LED 플래시가 별도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요. 그 하단에는 지문 인식 센서가 달린 잠금/전원 버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후면 전체적으로 미세한 헤어라인을 곁들였는데, 마치 LG G3의 후면을 떠올리게끔 합니다. 사진에서는 거의 안보였지만, 실제로는 은은하게 헤어라인 처리되어 있는데요. 단 제 취향으로는 블랙이나 화이트 모델의 후면이 훨씬 더 이뻐보였습니다.


    참고로 전면과 후면, 후면의 카메라 영역은 각각 다른 고릴라 글래스(3,5,4)가 적용되었는데요. 전면에 스크래치엔 강하지만, 파손에는 (최신 고릴라 글래스보다) 약하다는 고릴라 글래스3를 사용한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거기다 후면카메라에 일명 카툭튀가 전혀없는데요. 그래서 카툭튀가 심한 아이폰7플러스보다 일체감이 더 좋았습니다. 다만 이는 7.9mm로 두께를 두껍게 하였기에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거기다 꽤 묵직(163g)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아이폰7 플러스가 7.3mm 두께에 138g의 무게를 가졌는데요. 두께를 늘려 카툭튀를 없애건 꽤 괜찮은 선택으로 보이나, 그에 동반되는 묵직함은 좀 아쉬웠습니다.




    디스플레이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18대9 화면비의 디스플레이를 가졌습니다. 이는 5.7인치의 대화면을 가졌음에도 비슷한 화면 크기를 가진 타사 폰보다 슬림하였는데요. 세로로 길쭉하기에 한손 컨트롤은 무리였으나, 한손에 촥 감기는 그립감은 좋았습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디스플레이의 색이 다소 푸르딩딩하지만, 전작처럼 밝기, 색온도 문제는 덜하였습니다. 플래그십 답게 말이죠. 거기다 모바일 웹페이지를 서핑할 때 동일한 화면크기와 해상도를 가진 노트5, 5.5인치에 FHD 해상도를 가진 아이폰7플러스보다 길게는 두 줄, 짧게는 한 줄정도 텍스트를 볼 수 있는 특징이 발견되었습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구글 이북의 경우 동일 셋팅에서 2-3줄 정도 더 텍스트를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아직 서드파티 앱에서는 이런 특징들을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아직 유튜브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같은 앱에서도 18대 9비율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앱 호환성 모드가 있다고 하지만, 모든 앱에서 이 모드를 사용할 수 없었고요.




    참고로 CPU-Z에서 LG G6의 디스플레이 크기를 5.44인치라 표기하였습니다. 그 설명처럼 5.5인치 디스플레이를 가진 아이폰7 플러스, 5.7인치의 노트5와 비교했을 때도 유튜브 영상을 보다 더 작은 화면의 폰으로 재생하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좌/우에 검정색의 레터박스가 생기거든요.


    물론 유튜브 앱의 문제보다는,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는 제작자가 18대9 비율로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아서 그런듯 한데요. 영화나 TV 드라마의 경우 2대1 비율이 그리 생소하지 않다고 하지만, 다른 분야의 동영상 콘텐츠는 상황이 어쩔지 궁금합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그래도 넷플릭스에서는 18대9 비율의 디스플레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전체화면에서 레터박스 없이 화면 꽉차게 영화나 드라마를 감상할 수 있었는데요.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그런데 16대9 비율에 화면크기가 더 작은 아이폰7 플러스보다 화면이 넓어보인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전작처럼 5.3인치 디스플레이(동일 화면비)를 탑재하였다면 더 현실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앱 호환성에 대한 고민도 필요없을테니 말이죠.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물론 이런 화면비로 인해 가상키패드에 숫자키까지 있지만, 대화창은 꽤 넉넉한 편이었는데요. 단 자음/모음의 자판 가로 사이즈가 좁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이 가상키패드의 오타율을 높이진 않을 것 같은데요. 만화 속 등가교환의 법칙처럼 (세로로)얻는게 있다면 (가로로) 잃는 것도 있다고 봅니다.



    AOD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여전히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AOD의 밝기는 전작대비 약간 향상되었는데요. 다양한 서드파티의 알림을 아이콘으로 보여주는 건 여전히 마음에 듭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아쉽게도 여전히 갤럭시S7의 AOD 대비 어두운 편이며, 시간과 앱 아이콘 외에 보여주는 항목이 적은데요. 화면 밝기는 기본 밝기보다 더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배터리가 빨리 소모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말이죠.




    HDR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는 HDR 표준 규격 중 HDR10과 돌비 비전을 지원합니다. 그럼으로 인해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앱에서 조금 더 고화질, 제작자가 의도한 색표현과 디테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돌비코리아에 문의해보니, 이 두 앱은 아직 돌비 비전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원 시점에 대해서도 정확한 날짜가 발표되지 않았다고 하고요. (이 시점에 대해서는 추후 알려주기로 하였습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물론 금번 MWC2017 기조연설에서 넷플릭스 CEO가 모바일에서도 HDR 지원 콘텐츠를 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스마트TV 앱에서도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콘텐츠의 수는 적고요. 넷플릭스의 경우 UHD 요금제에 가입해야 합니다.


    국내 매체의 기사를 보니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역시 상황은 비슷였습니다. 현재 넷플릭스가 HDR을 지원하는 콘텐츠가 13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23개라고 합니다. 모바일 앱에서는 아직 이를 지원하지 않고요.


    넷플릭스, AVP HDR 콘텐츠 리스트 Trusted Reviews / Whats-on-Netflix


    결론적으로 LG G6가 HDR 표준 규격인 HDR10과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점은 환영하나, 이를 온전히 즐기기 위한 환경이 모바일에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그 환경이 넷플릭스 CEO의 기조연설처럼 빠르게 형성될 수 있겠으나, 활성화되는 시점까지는 오래걸릴 것 같네요.




    음질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는 전년도에 출시된 LG V20처럼 HiFi Quad DAC을 탑재했습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 연결시 뛰어난 음질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다만 제품에 내장된 스피커로 음원을 재생하면 HiFi Quad DAC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한 아이폰7플러스 대비 스피커의 출력이 떨어졌는데요. 


    스피커에서의 음질도 괜찮은 편이나, 이어폰으로 듣는 퀄리티를 스피커에서도 구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이번엔 G6와 아이폰7플러스에 이어폰(삼성 번들이어폰, 펜더 FXA7)을 꽂고 지니뮤직에서 무손실 음원인 FLAC을 재생해보았는데요. 이어폰 자체는 펜더의 FXA7프로가 압도했지만 G6와 아이폰7플러스의 특징은 확연히 구분되었습니다.


    우선 아이폰의 경우 상당히 보컬음, 연주음의 음간 차이가 크게 티나지 않는 플랫한 타입이었고, LG G6는 되려 음간 차이를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타입으로 느껴졌는데요. 


    다만 G6는 아이폰7플러스와 다르게 볼륨이 55%이상 올라가면 보컬음이 째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볼륨이 45%에서 50% 상태에서는 그런 문제가 없었고요. 거기다 펜더 FXA7프로 특유의 강력하고 타격감있는 저음, 연주음에 대한 디테일한 표현력은 G6가 좀 더 잘 살려내었습니다.


    아쉽게도 제가 수령한 단말에는 쿼드비트3가 동봉되어 있지않아, 함께 언급하지 못했습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24비트 MQS 음원을 판매하는 그루버스+ 에서 이어폰으로 음원을 재생했을 때, G6에서 상당히 뛰어난 음질을 체감할 수 있었는데요. 다만, MQS를 지원하는 음원의 수가 적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가요는 거의다 WAV파일 이더라고요.


    이를 토대로 생각해보면, 앞서 언급한 화면비, HDR처럼 아직 그 환경이 제대로 활성화되지 않은 듯 합니다. 특히 국내에서 말이죠.



    벤치마크 & 벤치비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의 벤치마크 스코어입니다. 3D 그래픽 성능을 체크하는 3D마크 아이스스톰 언리밋에서는 2.8만점을 기록는데요. 이는 전년도 화제의 폰 노트7과 비슷한 수치입니다. 디바이스의 전반적인 성능을 체크하는 안투투는 13만9천점으로 노트7을 상회하였고요.


    CPU 성능을 체크하는 긱벤치4에서는 싱글코어 1.7천점, 멀티코어 3.9천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노트7보다는 다소 낮게 나왔는데요. 벤치마크는 어디까지나 숫자 일뿐이니 참고만 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수령한 제품이 유심을 인식하지 못해 와이파이 속도만 테스트 하였는데요. 802.11ac 규격을 지원해 집에서 사용하는 KT 기가와이파이 홈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운로드/업로드 속도 모두 300 Mbps를 상회하더라고요.




    게이밍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에서 리니지2 레볼루션을 구동해보았습니다. 쪼렙인지라 던전이 아닌 퀘스트만 플레이 해봤는데요. 화면 재생속도, 그래픽 품질, 해상도 품질, 최대 인원 표시 모두 최고로 했을 때, 퀘스트 플레이시에는 게임이 잘 구동되었습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리니지2 레볼루션을 20동안 자동 사냥으로 구동했을 때, 위 스크린샷(CPU-Z) 정도의 발열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체감상으로 뜨거운 정도는 아니고, 뜨듯하다는 느낌은 들더라고요.


    여기서 게임을 더 장시간 플레이했을 때나 네트워크 상황이 안좋을 때 어느 정도의 발열이 생기고, 이를 잘 쿨링해낼지 궁금합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다만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최신 게임 대부분 18대9 비율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지난달 26일 발표한 몇개의 '구형' 게임들을 제외하면 말이죠.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물론 G6에서 앱 호환성 기능을 지원해, 앱을 16대9 비율로 볼지, 18대9비율로 볼지 결정할 수 있는데요. 이때 앱의 화면 일부가 짤리거나, 찌부되어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리니지2의 경우 상단 우측에 있는 6개의 메뉴 아이콘을 누르기 힘들 정도더라고요.




    방수 성능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는 IP68 등급의 방수 방진을 지원하는데요. 방진을 테스트할만한 재료들이 부족해, 세면대에 물을 받아 놓고 제품을 1분 정도 넣어봤습니다. 물도 한번 뿌려봤고요.


    이는 폰에 물을 쏟거나, 변기에 폰을 빠트리는 상황을 시뮬레이션 해본 셈인데요. 침수로 인해 폰이 고장날 염려는 덜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일체형 바디에 방수를 지원하는 점은 플래그십에 있어 올바른 변화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배터리 용량과 효율성이 좋아야 하겠죠.



    지문 인식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의 전원/잠금 버튼은 후면 듀얼카메라 하단에 위치해있습니다. 그 버튼에 지문인식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잠금 해제나 어플리케이션 구매 등에 사용할 수 있는데요.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지문을 등록하고, 이를 잠금해제를 위해 인식 시킬 때 그 등록/인식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는 걸 느꼈습니다. 제품의 화면비가 18대9로 변경되어, 가로 사이즈가 슬림해 한손으로 쥔 상태에서 이 버튼을 눌러 지문인식을 하는게 꽤 편리해졌더라고요.




    배터리


    LG G6의 배터리를 테스트하기 위해서 유튜브에서 뮤직비디오를 연속 재생하였습니다. 첫번쩨 테스트 환경은 최대 밝기, HiFi QuadDAC 활성화, 최대 볼륨 (이어폰 연결)이었는데요. 오전 8시 45분에 100% 상태였던 배터리가 오전 11시 46분에 50% 소모되었습니다. 


    이를 단순 추산하면 6시간 정도 유튜브를 재생할 수 있는 배터리 타임을 가진것으로 보이네요. 물론 아래와 같이 절전모드를 사용하고, 볼륨을 줄이면 조금 더 오랫동안 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6에서 절전모드를 켜면, 화면 밝기가 최대 밝기의 60% 정도로 변경 및 유지됩니다. 이후 HiFi QuadDAC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볼륨을 50%로 줄이고 유튜브를 연속 재생하였는데요. 


    오후 1시 35분에 100%였던 배터리가 5시간 정도가 지나가 50% 정도가 소모되었습니다. 이를 단순 추산하면 절전모드를 사용하면 유튜브를 10시간 정도 재생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하는데요.


    이게 배터리타임의 척도는 아니며, 게임 혹은 웹서핑 등 사용하는 콘텐츠에 따라 배터리 타임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발바니다.



    카메라


    LG G6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개인적으로 테스트할 시간도 부족하고, 사용법도 잘 몰라 스퀘어 카메라, 360도 사진, 동영상, 야경 사진 (전문가 모드) 등은 테스트 해보지 못했는데요. 그래도 제일 자주 사용하는 자동 모드와 광각/일반 화각에서 사진 몇장을 촬영해보았습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위 사진들은 LG G6 자동모드에서 어떤 셋팅과 후보정 없이 촬영한 사진입니다. 일반 화각, 광각 화각으로 나뉘어 촬영하였는데요. 늦은 오후, 일몰 전에 촬영한 사진인데도 암부 노이즈나 화질 저하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거기다 광각 화각 특유의 넓고 시원시원하게 촬영되는 점 너무 마음에 들고요.


    다만, 앞서 보여드린 꽃 사진과는 다르게 빛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촬영한 사진은 약간의 샤픈끼가 보이네요. 특히 광각 사진은 샤픈 처리를 한 느낌이 강하더군요.





    - LG G6 / 아이폰7 카메라 앱 -



    거기다 화면비가 18대9 비율이 되면서 기본 카메라 앱의 UI가 복잡해졌습니다. 앞서 촬영한 사진들의 목록을 카메라 앱 상단에서 볼 수 있는 점은 마음에 들지만, 하단 우측에도 최신 사진의 썸네일이 원형으로 나오기에, 기능이 중복된다는 느낌이 강하더군요.


    거기다 광각/일반 화각 변경은 세로 화면에서는 우측면 중앙에, 가로화면에서는 상단 중앙에 배치되어 있다보니, 화각을 바꾸기 위해 폰을 쥔손이 아닌 다른 손으로 이 버튼들을 터치해줘야 한다는 점이 번거로웠습니다. 


    스크린샷 측에 있는 아이폰7 플러스처럼 셔터 버튼 근처에에 하나의 버튼만으로 화각을 1배, 2배로 바꾸는 편이 더 직관적으로 생각됩니다. 거기다 주밍을 하는 제스쳐 역시, LG G6는 여전히 두 손가락 핀치줌 제스쳐를 해주어야 했고요.


    이왕 전면과 후면에 두가지 화각을 채용하기로 했다면, 그에 걸맞는 UI를 연구해야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위와 달리 전문가 모드는 잘 정리된 UI를 보여주었습니다. 조리개값, 화밸, 포커스, 노출보정, 감도, 셔터스피드, AE-Lock 들을 통일된 디자인의 테이블로 구성하였고요. 특히 전작에서부터 지원하고 있는 포커스 피킹과 초점 변경은 정말 인상적입니다.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의 전문가모드로 촬영한 접사 사진입니다. 포커스 피킹으로 피사체의 원하는 지점에 정확히 초점이 맞았는데요. 접사 성능과 포커스 피킹 기능만큼은 정말 멋집니다. 


    개인적으로는 과거 G4 카메라 리뷰에서 언급한 것처럼, 전문가 모드 중 몇가지 기능을 하나의 버튼으로 만들어 지원해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접사나 야경을 말이죠.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전면카메라 역시 빛이 어느정도 확보가 된 상태에서는 수준급의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동일한 환경임에도 (위 사진처럼 그림자로 인해) 광량이 부족하면 약간의 화질 저하가 눈에 띄었습니다.




    구매혜택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LG G6를 구매한 고객 중, G6에 설치된 기프트팩 앱에서 신한카드 FAN 5천원 결제시 사은품을 지급합니다. 사은품으로는 LG 톤플러스 HBS-1100, 롤리키보드2+비틀마우스,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여기에 기프트팩에서 신청시, 추첨을 통해 세탁기, TV,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등의 경품을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운드에 특화된 제품 답게 톤플러스와 비슷한 가격대의 유선 이어폰 하나 정도를 추가해주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또한 KT 직영 온라인만의 단독혜택으로 5종의 사은품을 제공하는데요. 기본으로 아라리 에어핏 케이스, 강화유리 필름, USB-C 케이블, 보조배터리를 사은품으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체성분 측정기, 스마트 뮤직램프 가습기, 브리츠 넥밴드 (BZ-N2000), 샤오미 비즈니스 백팩 중 하나를 택해 사은품으로 받을 수 있고요.





    LG G6 후기. 장단점 살펴보니..


    거기다 KT 슈퍼카드를 통해 매월 통신비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KT 멤버십 포인트로 최대 5만원 할인받을 수 있고요. 제휴사 카드 포인트를 모아 추가로 할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용하던 폰을 보내, 판정 등급에 따라 보상 할인도 되고요.


    거기다 76.8 이상의 데이터 선택 요금제로 개통하면, 단말 보험부터 VIP 멤버십 등의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라면 매일 3시간동안 데이터를 무제한(속도 제어) 사용할 수 있고요. 


    거기다 가족이 KT 스마트폰을 쓰면 결합할인을 받을 수도, KT 패밀리 박스를 통해 가족간 데이터와 멤버십 포인트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좋은점

    전체적으로 슬림한 사이즈 (슬림한 베젤, 18대9 화면비)

    밝고 선명한 디스플레이. 색온도도 약간 푸르딩딩한 수준

    수준급의 카메라 (특히 전문가모드, 광각 화각)

    고사양의 게임도 잘 구동됨. 발열처리도 괜찮은..

    아쉬운점

    18대9 비율의 콘텐츠가 적고, 아직 최적화되지 않음. 

     - 앱 호환성 모드도 모든 앱에서 작동되지 않고, 실제 5.4인치 정도의 느낌

    홍보는 하고있지만, 아직 모바일에서 찾기 힘든 않는 HDR (돌비 비전, HDR10) 지원 콘텐츠 

     -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앱

    활성화 되지 않은 국내 무손실 음원 시장. 

     - 지니뮤직에서 FLAC 재생시 질적인 면에서 아이폰7 플러스와 큰 차이 나지않음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수원아재
      2017.03.19 13:16 신고

      베젤부분이 많이 빠져 상담이 심플해 보이네요...근데 디자인이 어디서 본듯한 아닌듯한...

      • BlogIcon 모바노
        2017.03.19 16:44 신고

        네 많이 슬림하죠 ㅎㅎ 전 그 옛날 갤럭시 알파가 떠올랐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