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MWC2017이 개최되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다녀왔습니다. 스페인어는 물론 영어도 잘 모르는 저에게 현지인(?)과의 대화는 어려운 과제였는데요. 특히 저는 영어 단어들만 주구장창 외우고 다닌 전형적인 영.알.못이기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다행히도 출국하기 전에 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을 알게되었고, 체험단에 선정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해봤는데요. 이 어플과 더불어 지인들의 도움으로 스페인에 무사히 다녀왔습니다.



    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 후기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 후기


    바르셀로나의 숙소에 도착한 후, 본격적으로 PAPAGO 번역 어플을 써보기 시작했는데요. 전달하고자 하는 대화를 어플에서 텍스트로 작성하거나 음성으로 입력하면, 이를 영문으로 변경해주었습니다. 거기다 해당 대화의 발음을 소리로 확인할 수 있고요.



    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 후기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 후기



    이런식으로 파파고 앱에서 원하는 대화를 영어로 번역한 후, 이를 외워 호텔 카운터에 있는 직원과 몇번 대화를 하였는데, 꽤 편리하였습니다. 특히 쉬운 단어들과, 표현으로 번역해서 알려주는게 마음에 들더라고요.


    가끔 상황에 맞지 않는 단어를 알려줄 때가 있는데, 그땐 제가 아는 단어로 교체해 말하곤 했습니다.



    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 후기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 후기


    바르셀로나 도착 2일차에는, 시티투어버스를 타고 사그라다 파밀라, 구엘파크 같은 관광지에 가려고 했습니다. 이를 위해 카탈루냐 광장에 있는 부스에서 티켓 두장을 구입하였는데요. 저와 일행이 원하는건 블루라인 버스의 티켓 뿐 이었기에 PAPAGO로 예습(?)을 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다만 부스의 직원 분들이 장황하게 설명하는 내용을 알아듣기 위해 앱을 켜놓고, 음성 인식을 대기하고 있었는데요. 당시 티켓 부스가 시끄럽기도 하고, 설명이 엄청 길어 음성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티켓을 구입하고, 버스를 이용하였습니다.




    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 후기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 후기


    3일차와 4일차에는 각각 언팩 행사와 MWC2017 취재가 있었고, 그 현장에서는 앱을 사용하지 않았고요. 5일차에 몬세라트에 가면서 다시 아이폰을 꺼내(?) 들었습니다.



    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 후기

    특히 몬세라트 수도원에서 산 정상으로 가기위해 케이블카를 탔어야 했는데요. 앞서 기차역에서 구입한 티켓으로 케이블카를 탑승할 수 있는 궁금하여 어플로 미리 번역한 문구를 가지고 부스에 물어보곤 했습니다.


    이외에도 구엘파크 근처 버스 정류장에서 시티투어버스를 기다리다, 볼일(?)이 있어 근처 요양병원에 들렸는데요. 화장실을 써도 되냐는 문구 역시 PAPAGO로 미리 검증(?) 받기도 했고요. 


    숙소 근처 길거리에 있는 식당으로 들어가 파파고로 추천 메뉴를 알려달라고 해,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식사를 하곤 했습니다. 여담으로 파파고를 이용하는걸 식당 직원분에게 들켰는데 재밌어 하더라고요.



    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 후기네이버 PAPAGO 번역 어플 후기


    또한 영문이 적혀있는 책이나 벽면을 촬영하고, 원하는 문구를 문지르면 그 영역에 있는 텍스트를 자동으로 인식해 번역할 수 있는데요. 초기에 사용법을 잘 몰라, 너무 많은 텍스트를 입력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한글로 번역된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는데요. 


    앱을 리뷰한 다른 블로거 분들의 포스팅을 보니 책에 있는 문장 1-2개는 금방 번역하더라고요. 다음에 해외 여행을 가게되면, 다시 한번 이 기능을 써먹어봐야겠습니다.






    이렇게 PAPAGO 번역 어플에 대한 사용 후기를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네이버 파파고는 여행에 필요한 대화를, 영어를 잘 모르는 사람도 쉽게 말할 수 있게 번역해주는 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다만 음성 인식과 사진 속 텍스트 인식을 통한 번역 기능을 사용하기에 다소 어려웠습니다. 향후 해외 여행에서 한번 더 써봐야겠네요.










    Posted by Kibeom Son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