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지난주에 소개해드린 적 있는 360도 카메라, 니콘 키미션 360입니다. 이 제품은 전면과 후면에 각각 배치된 두 개의 렌즈가 촬영된 화상을 하나의 화상으로 합성해 360도 사진과 360도 영상을 만들어 내는데요. 영상의 경우 최대 4K 해상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거기다 방수 30m, 내 충격 2m, 방한 -10e도 등을 지원해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한 액션캠인데요. 금번에 가평 보납산을 가볍게 등산하면서 키미션 360으로 촬영한 결과물을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키미션 유틸리티에 대한 경험까지 말이죠.



    360도 카메라. 니콘 키미션 360 후기




    주요 스펙

    360도 카메라. 니콘 키미션 360 후기


    - 출처 : 니콘이미징코리아 -



    키미션 유틸리티

    360도 카메라. 니콘 키미션 360 후기


    위 스크린샷은 키미션 유틸리티입니다. 키미션 360과 170을 위한 전용 프로그램인데요. 기기를 PC에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로 연결하면, 카메라 SD카드에 있는 사진과 영상을 불러옵니다.


    일반 사진, 동영상 뷰어로는 펑퍼짐(?)하게 결과물이 보이는데요. 키미션 유틸리티에서는 360 콘텐츠를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360도 카메라. 니콘 키미션 360 후기


    사진의 경우 화면비나, 확대/축소 비율, 보이는 형식 등을 입맛대로 골라 감상할 수 있는데요. 초기 파일을 읽어오는 속도만 느리고, 이후엔 (시점, 화면비, 확대/축소 등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360도 카메라. 니콘 키미션 360 후기


    360도 영상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시작, 종료 지점을 선택해 원하는 구간만 결과물로 남길 수 있고요. 배경음이나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편집이 끝났다면 유튜브 용으로 저장할 수도 있고요.




    포토샵 보정

    360도 카메라. 니콘 키미션 360 후기


    360도 사진은 키미션 유틸리티보다 포토샵에서 보정하기 좋았습니다. 크롭시 360도 효과(?)가 풀려 버렷지만, 특정 영역을 블러 처리 하거나, 전체적인 채도, 밝기, 색감 등을 입맛대로 바꿀 수 있더라고요. 영상 편집에 미숙한 저로서는 포토샵으로 간단히 보정이 가능한 360도 사진에 더 흥미를 느꼈습니다.


    아래에는 키미션 360으로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 샘플샷을 모아놨는데요. 각각 플리커와 유튜브에 올린 것이라 정상적으로 감상하시려면 아래 유의사항(?)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래 키미션 360의 샘플들은 플리커, 유튜브에 업로드한 것이며, 로딩 속도가 약간 느립니다.

    PC - 360 플레이어의 화면을 클릭한 후 마우스 드래그를 합니다. 

    스마트폰 - 360 플레이어를 터치한 후 드래그해서 봅니다. (가로화면 추천!)



    360도 사진

    [키미션 360] 가평 달전리


    360도 카메라, 니콘 키미션 360을 들고 가평 보납산으로 향했습니다. 그길에 자라섬 혹은 남이섬 선착장으로 향하는 산책로가 있는데요. 그 길을 키미션 360으로 담아보았습니다.


    당일 날씨가 맑다보니 자라섬과 자라섬의 배경이 되고 있는 산, 하늘은 청명하게 보였는데요. 산책로에 꽃이 폈다면 사진이 화사했겠지만, 아직은 앙상한 가지의 나무와 노란 잡초들뿐이었습니다.



    [키미션 360] 가평 보납산


    산책로를 지나 보납산으로 향하는 길목에 다다랐는데요. 청명한 하늘과 화질 저하 없이 선명하게 나온 도로와 그 주변의 결과물이 마음에 듭니다. 물론 360도 카메라라는 제품군 특유의 색수차 이슈는 여전했는데요. 이를 개선한 제품이 어서 나와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키미션 360] 가평 보납산


    사실 보납산은 높이 330m 정도 밖에 안되는 작은 산입니다. 그러나 북한강과 가평천이 합류하는 지점에 있어, 주변 풍광이 아주 좋다고 하는데요. 정상에 다다르자 가평과 춘천 서천리가 보일만큼 탁 트인 느낌이 들었습니다. 



    [키미션 360] 가평 보납산


    아쉽게도 키미션 360은 주변의 나무에 가려 이를 담지는 못했는데요. 되려 제 주변에 있는 나무와 낙엽 같은 피사체와 그림자 들을 선명하게 잡아주더라고요.



    [니콘 키미션 360] 가족사진


    참고로 저는 키미션 360을 셀카봉에 장착하고 등산로를 다녔습니다. 등산 스틱 대신 말이죠. 정상에 거의 다 왔을 때, 등산을 기념하는 가족 사진을 찍기로 하였는데요.


    벤치에 앉아있는 부모님과 동생은 키미션 360의 전면 렌즈로, 키미션을 든 저는 제품의 후면 렌즈에 담았습니다. 그 결과 위 사진처럼 재밌는 기념 사진이 나오더라고요.






    360도 영상


    이번엔 키미션 360으로 촬영한 영상입니다. 다행히 유튜브에서 360도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제대로 보여주는데요. 단 유튜브에서의 편집 기능을 사용하면 360도 효과(?)가 풀린 펑퍼짐한 영상으로 돌아갑니다.




    위아래 영상 모두 삼각대에 제품을 고정한 게 아니라, 셀카봉을 이용해 등산로를 걷는 상황을 담은 건데요. 흔들림이 좀 있는 편이나, 평소 아웃도어 활동을 자주하는 분들이 영상 편집을 통해 색감을 보정하면 제법 괜찮은 결과물도 만들어 낼 듯 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등산 시에 360도 카메라, 니콘 키미션 360으로 촬영한 경험담을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저는 여전히 동영상 보다는 360도 사진이 촬영하기도, 보정하기도 쉽더라고요. 

    그로 인해 재미 붙이기도 좋았고요. 후속 포스팅에서는 키미션 360으로 가평 근처 유원지를 담아온 360도 사진, 동영상과 지난 1개월 동안의 후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Posted by Kibeom Song
    • BlogIcon cocmi
      2017.04.26 18:24 신고

      키미션 사용하고 있는데요 .. 키미션편집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카메라, sd카드에서 옮겨 컴의 폴더에 옮기면 360 스티칭 안되는 영상으로 바뀌는 문제가 생기는데 어떤 문제 인가요? 혹시 아시면 알려 주세요 cocmi@hanmail.net

      • BlogIcon 모바노
        2017.04.26 18:26 신고

        전 크롭만 안하면 문제없던데, 어떤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