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니콘 D500 입니다. 저는 이 DSLR 카메라를 지난 5개월간 메인으로 사용해왔는데요. 처음엔 공연 사진을 나중엔 여행지에서 촬영한 사진, 4K 동영상 등을 촬영해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제품의 전반적인 성능과 견고한 만듦새에 꽤 만족해왔는데요. 오늘은 그간 5개월간 니콘 D500을 사용해온 경험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DSLR 카메라 추천. 니콘 D500 5개월동안 써보니..



    빠른 AF

    DSLR 카메라 추천. 니콘 D500 5개월동안 써보니..


    니콘 D500은 니콘 D5와 동일한 Multi-Canm 20K라는 오토포커스 센서 모듈을 채용했습니다. 이는 기존 AF모듈에 비해 늘어난 AF포인트와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람블라스 거리의 어느 건물 테라스에서 (치마를 휘두르며) 춤을 추는 마릴린먼로를 빠르게 포착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사진의 분위기, 그리고 마릴린 먼로와의 전혀 다른 외모를 감추기 위해 조금 어둡게 보정하였고요.



    DSLR 카메라 추천. 니콘 D500 5개월동안 써보니..


    또한 광역-고밀도의 153 포인트의 AF시스템을 지원하는데요. 중앙부와 주변부에 효율적으로 배치된 99개의 크로스센서로 보다 정확하고 세밀한 포커싱이 가능하고요. 피사체의 위치나 가림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 사진은 공연을 하던 연주자가 무대 밖으로 뛰어나가 기타를 입으로 뜯어먹는 듯한 퍼포먼스를 촬영한건데요. 제 앞에 앉아 있는 공연객에 포커싱되지 않고, 주 피사체인 기타리스트를 명확히 담을 수 있었습니다. 뒷배경에 포커싱 아웃된 구급차가 참 인상적이었고요.



    DSLR 카메라 추천. 니콘 D500 5개월동안 써보니..


    특히 위 사진은 몬세라트 정상에 촬영했는데요. 빠르게 언덕을 올라가던 산양을 니콘 D500으로 빠르게 포착하였는데요. 좌측에 있는 수풀과 무언가(?)에 이해 포커싱이 엉뚱한데 잡힐 뻔했습니다. 하지만 미리 피사체 가림 AF 대응에 대한 설정을 해두어 산양에 확실히 포커스 된 결과물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연사 성능

    DSLR 카메라 추천. 니콘 D500 5개월동안 써보니..


    니콘 D500은 EXPEED 5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그로 인해 빠른 이미지처리 능력을 가졌는데요. 초당 10매의 빠른 연사를 지원하합니다. 셔터스피드를 8천분의 1초로 맞춰 촬영시 총 20초동안 200매까지 지속 촬영이 가능한데요. 



    DSLR 카메라 추천. 니콘 D500 5개월동안 써보니..


    예시로 소개한 움짤은 고속 연사로 촬영한 사진을 GIF 애니메이션으로 엮어 제작한 건데요. 공연장 내부에서 촬영한 사진이라 320분의 1초 정도 밖에 셔터스피드가 나오질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흔들리거나 피사체 가림을 통한 포커싱 문제없이 선명한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색감, 질감 표현


    또한 D500은, 니콘 DSLR 카메라 특유의 색감을 한껏 보여주었습니다. 위 사진은 바르셀로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의 내부인데요. 성당 내부의 아름다운 채광을 담은 사진에 명료도와 밝기를 보정해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건물 내벽의 질감을 디테일하게, 스테인드 글라스로 스며 들어오는 채광을 사실적으로 표현해주었습니다.  




    위 사진 역시 사그라다 파밀리아의 내부(천정)인데요. 천정에 뚫린 창문에는 마치 연한 하늘색의 하늘과 구름이 뒤섞인 모습이 보였습니다. 거기다 독특한 패턴으로 구현된 건물 내벽이 이를 감싼 듯 했는데요. 니콘 D500의 빠른 AF로 포착하고, 마운트한 18-300 렌즈로 한껏 땡겨 흔들림없이잘 담을 수 있었습니다.



    DSLR 카메라 추천. 니콘 D500 5개월동안 써보니..


    위 사진은 앞서 소개해드린 몬세라트 정상인데요. 언덕을 올라가던 산양을 촬영하다, 눈에 띈 야생화(?)를 담았습니다. 꽃잎과 줄기의 색감은 사실적으로, 이 야생화 아래의 돌 언덕의 질감은 또 디테일하게 잡아주었는데요. 거기다 피사체 배경의 보케의 전체적인 모양새가 참 마음에 듭니다.



    DSLR 카메라 추천. 니콘 D500 5개월동안 써보니..


    위 사진은 바르셀로나 페드랄베스 수도원 근처에서 촬영한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RAW 보정에서 명료도와 콘트라스트를 올려주었습니다. 그로 인해 원본에서 약간 아쉬웠던 하늘의 색감과 돌담, 건물 외벽의 질감을 이쁘게 담아주었습니다. 





    4K 동영상


    이번엔 니콘 D500으로 촬영한 4K 동영상입니다. 위 동영상은 가평 자라섬 초입에 있는 이화원을 촬영한 결과물인데요. 이화원에서는 삼각대를 펼칠 수가 없다고하여 손각대에 의지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마운트한 18-300mm 렌즈에서 VR을 지원해 손떨림으로 인한 흔들림이 덜하였습니다. 물롬 바디 자체적으로 손떨림 보정을 지원하나 4K에선 또 지원하지 않더라고요.




    위 동영상은 가평 달전리에서 촬영하였는데요. 세차게 부는 바람에 대처하기 위해 삼각대를 펼쳐 산책로 주변의 강가와 말 두마리, 까치 같은 피사체를 역시나 4K 화질로 담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위 두 결과물은 MOVAVI라는 프로그램에서 구간을 자르고, 여러 클립을 붙여서 제작했는데요. 유튜브에서 BGM과 흔들림 보정 효과를 추가하였니다. 





    마치며..

    이렇게 니콘 D500을 5개월 동안 사용한 후기를 모두 정리해봅니다. 기존에 보급형, 혹은 출시된지 오래된 플래그십 카메라만 써온 제게 니콘 D500은 전혀 다른 경험을 제공해주었는데요. 

    빠르고 정확한 AF, 피사체 가림에 대응하고 동체를 추적하는 성능은 늘 인상적이었고요. 초당 10매까지 가능한 연사도, 공연 사진을 촬영할 때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바디에 마운트했던 니코르 AF-S DX 18-300mm f/3.5-5.6G ED VR 렌즈 역시 여행을 위한 전천후 렌즈로 활약(?)했고요. 제품에 대한 자세한 후기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
    • BlogIcon 수원아재
      2017.03.24 18:52 신고

      전문가의 아우라가 느겨집니다.

      • BlogIcon 모바노
        2017.03.26 11:59 신고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아직은 생초보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