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니콘의 360도 카메라키미션 360입니다. 이 제품은 카메라를 중심으로 모든 수직-수평 방향으로 360도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데요. 특히 동영상은 4K UHD 해상도까지 지원합니다.


    거기다 30M 방수, 2M 내충격, 영하 10도의 방한 능력을 갖춰,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제품인데요. 오늘은 그런 키미션 360을 한달동안 사용해본 경험을 정리할까 합니다.


    니콘 키미션 360 한달간 써보니..




    스펙

    니콘 키미션 360 한달간 써보니..


    - 출처 : 니콘이미징코리아 -





    키미션 유틸리티

    니콘 키미션 360 한달간 써보니..


    위 스크린샷은 키미션 360 / 170 액션캠을 위한 유틸리티 입니다. 기기를 PC에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로 연결하면, 카메라에 장착한 마이크로 SD카드에 있는 360도 사진과 영상을 불러오는데요.


    일반적인 포토 뷰어나 팟플레이어 같은 프로그램으로는 360도 효과가 제대로 안보입니다. 하지만 이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360도 사진과 영상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고요.


    또한 화면비를 변경하고나, 사진의 확대/축소 비율, 영상에서 사용하고 싶은 구간을 선택해, 그 외 필요없는 구간은 지울 수도 있습니다.  




    포토샵

    니콘 키미션 360 한달간 써보니..


    니콘 액션캠으로 촬영한 360도 사진을 포토샵에서 보정할 수 있습니다. 단 크롭을 하는 경우 360도 효과가 사라지지만, 일반 카메라보다 화질이 아쉬운 결과물을 보정을 통해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는데요. 톤과 콘트라스트만 보정해줘도 조금 더 밝고 선명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영상 편집에 미숙하다보니, 포토샵에서 간단한 보정을 통해 훨씬 나은 결과물을 보여주는 360도 사진이 재미를 붙이기 좋더라고요.




    타이니 플래닛 어플

    니콘 키미션 360 한달간 써보니..


    니콘 액션캠으로 촬영한 360도 사진과 영상을 스냅브릿지나 메신저 앱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저장합니다. 이후 타이니 플래닛 어플을 통해 마치 행성을 떠올리게하는 결과물을 낼 수 있는데요. 사진과 영상 모두 가능하며, 원하는 해상도로 저장한 후 SNS 등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니콘 키미션 360 한달간 써보니..니콘 키미션 360 한달간 써보니..


    영상을 모르겠지만, 제가 가진 360도 사진으로 최대 960*960 픽셀로 저장되더라고요. 해상도가 살짝 아쉽지만 이정도면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포스팅 용도로 괜찮아 보입니다. 위 두 사진은 800픽셀로 리사이즈 하였으며, 클릭시 보다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PC에서 말이죠.





    아래 키미션 360의 샘플들은 플리커, 유튜브에 업로드한 것이며, 로딩 속도가 약간 느립니다.

    PC - 360 플레이어의 화면을 클릭한 후 마우스 드래그를 합니다. 

    스마트폰 - 360 플레이어를 터치한 후 드래그해서 봅니다. (가로화면 추천!)


    360도 사진

    [니콘 키미션 360] 이화원


    [니콘 키미션 360] 이화원


    키미션 360을 들고 가평 자라섬 초입에 있는 이화원에 다녀왔습니다. 한겨울에도 봄처럼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는 식물원이라 다양한 식물과 나비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당일, 날씨가 엄청 따뜻해, 식물원에 들어가기전 이화정과 주변 연못, 분수대를 감상하고 360도 사진을 여러장 촬영해 보았습니다. 구름이 한점 끼지 않은 청명한 날씨라, 360도 카메라 특유의 화질 저하나 색수차가 덜 하였습니다.



    [니콘 키미션 360] 이화원


    [니콘 키미션 360] 이화원


    [니콘 키미션 360] 이화원


    다만 식물원 내부에서는 앞서 식물원 앞 연못이나 분수대 만큼의 광량이 확보되지 않았는데요. 그로 인해 약간의 화질 저하가 발견되었습니다. 단 결과물 자체는 식물원 내부를 시원하게 담을 수 있어 재밌더라고요. 키미션 360으로 촬영한 보다 많은 사진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360도 영상



    이번엔 키미션 360도 카메라로 촬영한 동영상입니다. 위 두 영상 모두 별도의 삼각대 고정 없이 셀카봉을 들어 촬영한 것인데요. 광량이 확보된 실외에서의 결과물이 더 좋은 편이었습니다. 보다 많은 샘플은 링크에서 확인하길 바랍니다.




    마치며..

    이렇게 360도 카메라, 니콘 키미션 360으로 촬영한 결과물과 경험담을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영상 보다 사진이 촬영 하기에도 이를 편집 및 보정하기에도 쉬웠는데요. 특히 얼마전에 알게된 타이니 플래닛 어플을 통한 결과물은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로써 여행을 추억하는 새로운 도구를 알게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다만 360도 카메라 특유의 화질 이슈는 여전하였기에, 후속작에서는 이를 개선해주면 좋겠습니다






    니콘 키미션 360 한달간 써보니..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