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입니다. 이 제품은 블루투스 이어버드로 스포츠 활동에 특화되어 있는데요. IP67 등급의 방수를 지원해 운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땀이나 아웃도어 활동에서 문제될 수 있는 침수 문제를 덜어냈다고 합니다.


    거기다 여타 블루투스 이어폰, 헤드셋과는 다르게 아예 선이 없고요. 실리콘 재질의 이어윙이 있어 격렬한 운동시에도 이어버드가 빠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전용 앱을 이용해 운동을 시작할 때 심박센서로 심박수를 체크하고, 음성으로 운동 구간에 따라 코칭해주는 기능은 꽤 인상적이었고요.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패키징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앞서 본문 상단에서 보여드린 사진은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패키지의 전면입니다. 그리고 위 사진은 측면부와 후면부인데요. 전면에는 온전히 무선인 이 제품의 특징을 제품 실사 사진과 텍스트로 표현하였습니다. 


    그리고 측면에는 제품의 케이스와 전용 앱에 대한 이미지가 있고요. 후면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을 텍스트로 상세히 적어놨습니다.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패키지의 겉커버를 열면, 좌측에 배치된 사진에 구성품에 대한 정보와 전용 앱에 대한 정보가 짤막히 있고요. 그 우측에는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의 이어버드 본체와 케이스가 플라스틱 틀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위에 투명도 70% 정도되는 속커버가 걸쳐 있고요.


    개인적으로 이런 패키지 구성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운동을 자주하는 지인이 있다면 선물 용도로 구입하기에 좋을 스포티하면서도 저렴해보이지 않는 디자인을 가졌네요.




    개봉 및 구성품


    앞서 언급한 속 커버를 열면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본체와 케이스를 뺄 수 있으며, 그 안에는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 설명서(를 포함한 각종 안내서), 3종의 이어윙, 6종의 이어팁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케이스 (충전)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케이스는 아이폰7 플러스의 3분의 1 크기만한데요. 이 케이스에 이어버드 두짝을 넣고, 충전을 할 수 있고요. 이어버드를 착용하지 않을 땐, 이 케이스에 두고 가방이나 쟈켓 주머니 한켠에 두고 휴대할 수 도 있습니다.





    외관 및 주요 기능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의 윗면이자 겉면입니다. 좌측 이어버드는 상/하에 +/- 버튼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버튼을 짧게 누르면 볼륨이 조절됩니다. 길게 누르면 이전, 다음곡으로 이동하고요. 우측 이어버드에는 상/하에 원형의 버튼이 각각 배치되어 있습니다. 


    상단 버튼은 전용 앱에 대한 컨트롤을, 하단 버튼은 재생/일시정지/ 기능을 수행하며, 길게 누르면 전원을 끄고 켭니다. 또한 이 버튼을 눌러 걸려오는 전화를 받을 수 있고요. 두번 연달아 누르면 히어스루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 기능은 주변에 들리는 소음을 이어버드에서 제거없이 온전히 들리는데요. 노이즈 캔슬링과 반대 개념이라 할 수 있는데, 운동시에 사고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설명한 버튼들 반대편에 각각 2개씩 배치된 네개의 홀이 있는데요. 이것은 통화 및 히어스루를 위한 마이크입니다.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본 블루투스 이어버드의 밑면이자 안쪽에는 충전을 위한 접점과 좌/우 구분에 대한 영문 글자가 L/R로 양각 처리해 새겨져 있고요. 이어버드 테두리의 기본 이어윙을 벗기면, 다른 사이즈의 이어윙으로 교체할수 있습니다. 거기다 사용자 취향대로 이어팁 사이즈를 선택해 장착(?)할 수 있고요.


    오른쪽 이어버드 하단에는 심박센서, 모션인식 센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참고로 작용감은 준수한 편입니다. 특히 조깅이나 워킹시 이어버드가 귀에서 빠지는 문제가 전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거기다 다른 스포츠 특화 제품군처럼 이어버드간 연결하는 선도 넥밴드 제품처럼 목에 걸치는 거추장함도 없어 운동용으로 더할나위 없이 가볍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검정색의 하우징이 무광이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요. 전반적인 마감은 상당히 준수한 편입니다. 착용감에 있어서는 이어윙 사용이 익숙하지 않는 분들은 다소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품을 귀 아래쪽에 위쪽으로 고정시킨 후, 이어윙을 안쪽 귓바퀴에 고정시켜야 되는데요. 이게 생소하시고, 생경하신 분들은 약간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 듯 합니다. 단 착용 과정에 익숙해지만, 그런 이슈는 덜어지고요.




    블루투스 페어링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는 블루투스 4.1을 지원하는데요. 현재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7플러스에서도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페어링을 위해선 좌/우 이어버드의 하단에 있는 버튼을 3초가량 살포시 눌러주고요. 이후 아이폰의 블루투스 연결 대상으로 정상적으로 노출되었습니다. 그리고 목록에서 제품이름을 누르면 페어링 과정이 마무리되고요.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아이폰에서 음원을 들을 때, 이 음원을 송출하는 장치로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를 정상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과 번갈아 사용할 때 따로 페어링하지 않아도 되고요. 


    거기다 인디케이션바에 해당 이어버드의 배터리 잔량이 게이지로 표시됩니다. 물론 이는 자브라만의 특징은 아닌데요. 선이 없어도 될건 다 된다고 알려드리고 싶었어요. 응?





    운동(워킹) 시작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를 귀에 꽂은 채 노래를 들으며 가벼운 운동을 하면 과연 어떤 경험을 줄지 직접 테스트해봤습니다. 전용 앱에서 목표  운동 거리를 입력할 수 있는데요. 10km를 선택했다가 힘들어 6km 정도로 마무리했습니다.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음원서비스로는 요새 한창 구독 중인 유튜브 레드를 사용했는데요. 유튜브 앱에서 재생목록을 켠 후, 백그라운에서 계속 재생시켜 운동할 때의 적적함을 달래주었습니다. 


    참고로 착용 후, 음악을 들을 때, 전반적으로 약간 울리는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요. 그럼에도 스포츠에 특화된 제품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도 꽤 괜찮은 음질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저음역대가 탄탄해 운동시 빠른 팝음악이나 힙합 음악을 들을 때 리듬감에 버프를 걸어주고요. 응?


    이런 점은 운동시 흥겨움을 돋구는 역할도 수행하였습니다. 블루투스 커버리지와 전화 품질도 꽤 괜찮은 편이엇고요.



    전용 앱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스포츠 블루투스 이어버드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활동 종류와 종목을 선택하고, 운동할 거리를 목표로 지정했는데요. 목표 거리를 입력하고, 시작 버튼을 누르니 음성으로 운동의 시작과 이어버드 착용 유무, 심박수를 확인한다는 메시지가 들려왔습니다.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운동용 블루투스 이어폰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운동용 블루투스 이어폰


    이후 화면 상단에는 마치 또하나의 인디케이션바 같은 바가 하나 더 생겼는데요. 좌측부터 제품의 이름과 심박수를 나타내는 숫자와 심장모양 아이콘,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의 배터리 잔량 게이지, 위치 추적 등을 알리는 아이콘 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을 반으로 갈라 위에는 평균 심박수가, 아래에는 목표 거리가 나오는데요. 이를 터치하면 상세페이지에서 최근에 체크한 심박수, 운동시간 및 거리, 칼로리 소비량, 보폭, 심박수 존 등을 큼지막한 텍스트로 알려주었습니다.


    물론 이런 앱 디자인은 다소 투박할 수 있으나, 운동시에 스마트폰 화면을 본다는 염두하에는 직관적이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UI의 스마트워치 앱을 출시해도 좋을 것 같네요.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운동용 블루투스 이어폰자브라 엘리트 스포츠 후기. 운동용 블루투스 이어폰


    운동을 마무리하면, 활동 종목(?)과 워크아웃, 운동 기간(시간), 거리 등이 표시되고요. 이 트레이닝의 효과부터 소모한 칼로리, 평균/최대의 심박수를 알려줍니다. 거기다 보폭과 평균 속도까지 말이죠.  


    또한 운동시 이동한 거리를 지도 상으로도 보여줍니다. 심지어 구간별 운동의 정도와 효과를 색깔로 알려주고요. 조깅 외에도 다양한 트레이닝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자브라 엘리트 스포츠에 대한 경험담을 마무리해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예 선이 없고, 빠짐없이 귀에 안착하는 디자인은 꽤 마음에 들었는데요. 이는 운동시, 치렁치렁한 줄과 빠질듯 말듯한 상황(운동) 때문에 생길 수 있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음악 감상시 약간 울리는 편이지만, 음악 감상과 운동용으로 문제가 될만한 요소는 아니었고요. 우측 이어버드의 심박 센서가 있어, 자체적으로 심박수를 체크하고 운동 상황과 효과를 알려주는 전용 앱도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만 전용 앱을 완전히 종료할 때 그 전까지 기록한 내용은 저장되나, 이를 이어서 할 수 없다는 점이 약간 아쉬웠고요. 익숙해지기 전까지 생소하고 생경한 이어윙의 촉감과 훨씬 더 나은 음질에 대한 고민은 후속작에서 조금 더 개선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