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디지털 카메라의 RAW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요즘 어도비에서 구독제로 판매 중인 포토샵CC에서는 RAW파일을 프로그램에서 오류 없이 불러와 바로 편집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저처럼 구버전의 프로그램을 쓰는 분들은 포토샵에서 막연히 RAW 원본 파일을 불러오고 편집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RAW 파일을 DNG로 변환하면 구형 포토샵에서도 편집이 가능한데요. 이를 위해 Adobe DNG Converter 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카메라 RAW 파일. DNG로 변환하는 방법


    앞서 언급한 프로그램 'Adobe DNG Converter'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 구글에서 프로그램의 이름을 검색합니다. 이윽고 어도비의 해당 프로그램 다운로드 웹페이지로 이동하고요. 가장 최신에 업데이트된 버전의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메라 RAW 파일. DNG로 변환하는 방법

    앞서 원하는 버전의 이름을 클릭했다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여기서 새롭게 지원하는 카메라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참고로 여기 표시된 카메라보다 자신의 카메라가 더 최근에 출시되었다면, 해당 카메라로 촬영한 RAW파일을 Adobe DNG Converter로 편집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본인이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가 그리 최근에 출시된 게 아니라면, 웹 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Proceed to Download'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메라 RAW 파일. DNG로 변환하는 방법


    이후 다운로드와 관련된 최종 페이지로 이동한데요. 최종 버전과 지원 플랫폼 등을 확인하고 하단에 있는 'Download Now'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PC로 다운로드 합니다. 참고로 파일 용량은 275.1 MB 이네요.



    카메라 RAW 파일. DNG로 변환하는 방법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다면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다음, 다음을 연발하면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는데요. 완료 버튼을 누르면, Adobe DNG Converter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의 자동으로 띄워줍니다. 이후 해당 프로그램의 exe 파일을 더블클릭해 실행하면 프로그램을 실행 및 사용할 수 있는데요.



    카메라 RAW 파일. DNG로 변환하는 방법


    다만 자동으로 시작화면이나 작업표시줄, 바탕화면에 프로그램 아이콘을 추가해주지 않기에,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원하는 지점에 아이콘을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작업표시줄과 윈도우10 시작메뉴에만 고정시켜놨습니다. 바탕화면은 지금 혼돈의 카오스라서요. 응?



    카메라 RAW 파일. DNG로 변환하는 방법


    얼마 전까지 사용한 니콘 D500과 현재 사용중인 파나소닉 LX100으로 촬영한 사진(RAW) 파일 모두 DNG로 컨버팅해 포토샵에서 보정해주고 있는데요.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사진 뷰어 겸 리사이즈 도구가 꿀뷰인데, 꿀뷰에서는 RAW 원본파일의 썸네일을 윈도우 탐색기에서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물록 더블 클릭시 열람은 가능하고요.



    카메라 RAW 파일. DNG로 변환하는 방법


    앞에서 언급한 니콘, 파나소닉의 RAW 원본파일을 DNG 파일로 컨버팅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썸네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말이죠.


    참고로 제가 애정하지만, 얼마전에 모두 처분한 펜탁스 DSLR은 사진 촬영시 RAW 파일 포맷을 DNG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어도비 프로그램을 쓸 일이 없어 편하더라고요.



    카메라 RAW 파일. DNG로 변환하는 방법


    Adobe DNG Converter 프로그램을 실행했습니다. 이후 첫번째 변환할 이미지 선택 란에서 카메라에서 방금 뽑아 옮긴 RAW파일 폴더를 선택하였는데요. 따로 파일을 선택할 필요 없이 폴더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에 있는 RAW 원본파일이 변환 목록에 포함됩니다.



    카메라 RAW 파일. DNG로 변환하는 방법


    변환된 이미지의 저장 위치를 선택한 후 하단에 있는 변환 버튼을 누르면, 앞서 선택한 폴더의 RAW 원본 파일을 DNG 파일로 변환해주는데요. 다수의 파일을 파일 하나씩 변환 상태를 알려주며, 최종 파일까지 모두 완료되면 종료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을 꺼주면 됩니다.



    카메라 RAW 파일. DNG로 변환하는 방법


    위와 같은 과정으로 RAW 원본 파일을 DNG로 변환했다면 구버전의 포토샵에서도 이런 파일들을 몽땅 불러올 수 있는데요. 또한 다수의 파일을 한번에 화이트밸런스, 밝기, 명료도, 콘트라스트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파일 하나씩 조절할 수 있는데요. 


    저의 경우 하루에 하나의 셋팅으로 촬영한 사진들만 묶어서 편집을 하기에 하나씩 편집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RAW 파일을 DNG로 변환 하여 편집하면 상당히 편리하여 좋더라고요. 구버전의 포토샵에서 말이죠.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