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입니다. 이 제품은 트라이밴드 홈 와이파이 시스템으로 넓은 공간에 구석 구석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사용을 지원하는데요.


    제품의 특성을 보면 50평 이상의 아파트나 복층 구조의 오피스텔, 카페, 펜션, 전원 주택과 같은 넓은 실내 공간에 적합해 보입니다. 관련해서 지난 일주일간 이 제품을 직접 사용해본 경험담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



    구성품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


    패키지를 개봉해, 그 구성품을 모두 꺼내 보았는데요. 거의 동일한 디자인의 기기 두대가 있습니다. 하나는 라우터 역할을 하고 다른 하나는 새틀라이트 역할을 하는데요. 


    통신사의 인터넷 모뎀 근처에 라우터를, 평소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힘들었던 음영 구역에 새틀라이트를 배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두개의 본체를 충전하는 충전기와 빠른 시작 가이드, 카테고리 5E의 랜 케이블이 구성되어 있고요.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


    두터운 메뉴얼 혹은 웹사이트에서 PDF 파일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빠른 시작 가이드로 제품 세팅이 가능하였습니다. 한글로 친절하게 말이죠.




    외관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의 본격적인 셋팅을 하기 전에 제품의 외관을 먼저 살펴보았습니다. 공유기 보다는 마치 공기청정기 처럼 디자인되었는데요. 


    크고 납작하며, 여러개의 안테나를 탑재한 전형적인 IT기기 느낌이 나지 않은 점이 실내 인테리어에 더 유리해보였습니다. 참고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디자인 적 차이점은 윗면의 색상 정도 뿐이네요.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


    제품의 후면입니다. 하단부에 각종 버튼과 포트, 버튼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라우터에는 싱크 버튼을 시작으로 한개의 WAN 포트, 네개의 LAN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USB 2.0 포트와 전원 버튼, 전원 포트, 리셋 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USB 2.0 포트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간이 NAS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틀라이트도 구성이 거의 비슷한데요. 모뎀과 연결하는 WAN 포트는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연결 및 배치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


    이윽고 넷기어 오르비 라우터에 전원을 연결하고, KT 인터넷 모뎀에 연결하였고요. 라우터의 LAN 포트 하나에 랜선을 연결해 제 방에 있는 데스크탑과 연결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집에서 와이파이 속도가 가장 미흡한 부엌 옆 작업실을 위해, 부엌에 있는 선반 한켠에 새틀라이트를 놓았는데요.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의 디자인이 앞서 언급한 것처럼 공기청정기나 가습기와 비슷하고 일반 공유기처럼 메카닉 하지 않아서 공간과의 이질감이 들지 않았습니다.


    실제 어머니와 여동생이 제품의 정체를 저에게 물어보곤 했는데요. 공유기라고 하니 상당히 놀라시더라고요.




    설정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


    넷기어 오르비의 초기 설정을 위해서 관리자 웹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이윽고 SSID 값과 암호를 입력한 후, 오르비의 설정을 변경하기 위한 관리자 계정을 생성합니다. 관리자 계정과 오르비 SSID/비밀번호에 대한 구성이 완료되면,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 후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공유기 '오르비' 다른 제품들과 다르게 단일 SSID를 사용하기에 클릭 몇 번만으로 바로 무선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준비된다고 합니다. 이는 기기별로 5Ghz 대역을 잡을지 2.4Ghz를 잡을 지에 대한 고민을 덜어줄 수 있을 듯 하네요.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


    오르비 전용 앱에서는 라우터와 싱크한 새틀라이트를 찾아내고 이를 등록합니다. 참고로 기본으로 구성된 한대의 새틀라이트 외에도 조금 더 넓은 사용범위가 필요한 공간이라면 추가로 새틀라이트만 구매할 수 있는데요.  기기당 185제곱미터 (55평)을 커버하기에 대규모 사업장에서 꽤 유용할 듯 합니다.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


    또한 전용 앱에서는 공유기의 상태와 싱크된 새틀라이트의 수를 보여주고요. 몇대의 어떤 디바이스가 연결되어 있는지 알려줍니다. 랜선으로 연결된 데스크탑과 와이파이로 연결된 스마트폰까지 말이죠. 각각의 IP, 맥 어드레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도 측정 (벤치비)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


    갤럭시S8에서 벤치비 앱을 돌려 넷기어 오르비의 무선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라우터가 있는 거실 부터 문을 닫으면 지연속도가 높은 세개의 방과 기존 공유기로는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베란다, 부엌, 세탁실 한켠에서도 와이파이가 빠르고 안정적이었는데요.


    802.11ac를 지원해 기가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S8의 경우 어디서든 평균 274 Mbps의 다운로드 속도, 206 Mbps의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지연속도도 11.2 ms 정도 였고요. 속도가 떨어지거나 안정적이지 않은 음영 지역이 빠른 와이파이를 고루 고루 즐길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후기


    이렇게 빠른 와이파이 속도와 넓디 넓은 커버리지를 보여주는 넷기어 오르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공유기라는 생각이 들지않는 세련된 디자인은 실내 인테리어를 중요시하는 타겟층에게 꽤 어필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거기다 새틀라이트를 통해 확대되는 커버리지가 꽤 넓어 대형 펜션이나 전원 주택 등에 꽤 적합할 듯 합니다. 전용 앱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무선 와이파이에 대한 설정도 가능하고요.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길 바랍니다.



    넷기어 오르비 소개 페이 netgear.co.kr/orbi/







    신고






    Posted by 모바노
    • 갤럭시s8
      2017.05.26 01:52 신고

      오르비 + 갤럭시S8 사용자 입니다. 오르비 설치 후, 다른 무선 기기들은 이상이 없는데 유독 갤럭시S8의 무선 네트워크 접속 시 아이피를 할당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삼성전자에서 보드를 교체 받았습니다. 보드 교체 이후에도 접속은 되나, 비정상적으로 느린 문제가 있는데, 같은 증상이 없었는지 문의 드립니다. 삼성전자와 넷기어 고객센터 양쪽다 계속 문의 중인데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어 골치가 아프네요. ㅠ

      • BlogIcon 모바노
        2017.05.26 08:18 신고

        네 저도 갤럭시S8 사용하여 테스트해봤는데요. 저의 경우 말씀하신 증상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