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주 넘게 갤럭시S8을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모델은 오키드 그레이 색상로 오묘한 보랏빛이 꽤 근사한데요. 금번 제품에는 18.5대9 비율의 5.8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렇게 화면은 커졌음에도 전면 베젤을 확 줄여, 파지시 5인치 초반대의 스마트폰을 쓰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는데요. 전반적인 성능 역시 준수하며 해상도 조절, 빅스비를 이용한 기기 제어, 엣지 스크린을 이용한 스마트 셀렉트 등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그 중 오늘 살펴볼 기능은, 삼성전자에서 갤럭시S8 런칭과 함께 야심차게 내놓은 지능형 인터페이스 ‘빅스비’인데요. 빅스비 홈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흔적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카메라나 밀크 앱 등을 실행하고, 간단하게 설정도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삼성전자는 빅스비를 통해 모바일 뱅킹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내놓았는데요. 빅스비의 음성명령을 통해 계좌를 조회하고, 이체해본 후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삼성페이 > 앱 업데이트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빅스비 음성명령을 통해 모바일 뱅킹을 하려면 우선 삼성페이 앱을 업데이트 해야합니다. 앱을 실행한 후 삼성페이 앱 자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주어야 하는데요.


    앱을 실행하자 바로 업데이트 팝업창이 노출되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팝업창에 설명된 새로운 기능 항목을 살펴보니 ‘간단한 은행 업무’라고 표시되어 있었는데요. 이게 바로 빅스비 모바일 뱅킹을 의미합니다.



    삼성페이 > 은행서비스 > 신한은행 설치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이제 삼성페이 앱을 실행합니다. 앱에는 9개의 대메뉴가 구성되어 있는데요. 맨 끝에 은행 서비스라는 메뉴가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현재 빅스비-삼성페이를 통해 모바일 뱅킹을 할 수 있는 은행의 목록이 보여지는데요. 현재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이 있으며, 점차 제휴 은행을 늘려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세개의 은행 중, 마침 저의 주거래 은행인 신한은행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삼성페이 전용 앱(S뱅크 미니)을 설치하고, 열기를 눌러 신한은행 앱에서의 간단한 안내 확인 및 설정을 진행 하였습니다.




    삼성패스 > 바이오 정보 등록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빅스비와 삼성페이를 통한 모바일 뱅킹시, 기존 뱅킹앱과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보안카드 번호 등을 입력해야 한다면, 그것 역시 다소 번거롭고 그다지 영리해 보이지 않을 듯 한데요. 그런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번 빅스비에는 삼성 패스를 이용하여 별도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 홍채/지문 인식 및 인증 만으로 간단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물론 삼성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전 작업으로 계좌번호,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시작으로 보안카드의 일련번호 등을 먼저 입력해주어야 했는데요. 이 과정이 복잡하고 다소 지루한 편이었는데, 한번 등록해두면 그 이후엔 일일히 입력할 필요가 없어, 묵묵히(?) 모두 입력해주었습니다.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참고로 인증 수단으로 비밀번호 대신 지문과 홍채를 이용한 생체인증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홍채 인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셋팅을 하였습니다. 이후 계좌 조회 및 이체 시에 공인인증서 로그인 필요 없이 바로 홍채만 인식시켜주면 되더라고요. 그 내용에 대해선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빅스비 > 계좌 조회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이제 음성으로 빅스비를 부르거나, 좌측면의 빅스비 버튼을 눌러 빅스비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제가 원하는 은행의 계좌를 조회해 달라고하면, 어떠한 의문 없이 바로 그 프로세스를 진행하는데요.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앞서 설치해 둔 신한은행 삼성페이 전용 앱(S뱅크 미니)가 실행되며, V3 모바일 플러스 구동 후 바로 홍채 인식 절차(삼성 패스)로 이동합니다. 사전에 등록한 홍채 정보에 유효하는 데이터를 보여주기만 하면 되는데요. 2-3초면 바로 홍채인식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이윽고 신한은행 S뱅크 미니에서 바로 계좌 잔액을 조회해주고요. 여기서 원하는 계좌번호를 터치하면, 해당 계좌의 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빅스비 > 계좌 이체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이번엔 빅스비로 계좌이체를 시도해봤습니다. 빅스비를 음성이나 버튼으로 불러온 후, ‘OO은행 계좌에서 OO에게 OO원 이체해줘’라고 말하면 되는데요. 제가 발음이 안 좋아 ‘신한은행’이 ‘신안’으로 인식되었지만, 이마저도 제대로 ‘신한은행’으로 인지되어 계좌 이체를 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참고로, 신한 은행의 스피드 이체의 경우 자주 이루어지는 거래인 경우, 미리 송금액, 수취인 등을 정해 놓으면 “신한은행 스피드 이체로 엄마용돈 이체해줘” 이런 방법으로 보다 간단한 명령만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이윽고 삼성 패스에서 홍채 인식을 한 후,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니, 앞서 빅스비에게 말한 사람에게, 앞서 말한 금액이 제대로 이체되었습니다. 그간의 인터넷뱅킹에서 요구하던 인증서, OTP나 보안코드의 입력이 생략되니, 상당히 빠르고 편리하게 이루어지는 점이 좋았습니다.



    삼성 빅스비. 음성으로 계좌이체 해본 후기


    최종적으로 이체정보도 확인이 되었는데요. 계좌이체를 쉽게 하기 위해서는 자주쓰는 계좌를 미리 등록해두는게 좋습니다. 신한은행의 경우 스피드이체에서 별명과 계좌번호 등을 추가하면 되고요.




    마치며..

    이렇게 빅스비를 이용해 계좌를 조회하고 이체를 해보는 경험을 정리해봤습니다. 삼성패스를 통하여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약간의 정보 등록 과정이 필요했지만 그 이후엔 홍채인식만으로 간단히 계좌를 조회하고, 비밀번호까지 입력해 이체까지 할 수 있는 점은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일부 은행의 경우에는 환율을 보여주고, 환전을 해주는 기능 또한 제법 실용적으로 보이는데요, 앞으로 다양한 제휴 은행을 늘려주길 바랍니다.


    빅스비의 기능은 상당히 많기 떄문에, 신규 서비스인 뱅킹을 위주로 안내해드렸습니다. 보다 자세한 빅스비의 다양한 기능은 삼성전자 웹사이트에 안내가 되어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과 대화하는 새로운 방법! 빅스비 자세히 알아보기]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