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CU편의점 택배예약하고 보내는 법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거의 7년째 춘천 외곽 그리고 가평군에 살고 있으며, 보내는 택배는 거의 편의점택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 중 집과 가장 가까운 CU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일반 택배사를 사용하지 않는건, 멀기도 하고 예약해봤자 제가 원하는 타이밍에 물건을 보내기 어려워서 인데요. 거기다 편의점은 들르는 김에 각종 주전부리도 사올수 있어 좋아라 합니다. 



    집에서 (PC)


    우선 네이버 혹은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CU라고 검색창에 입력하면 연관검색어에 편의점 택배가 함께 뜨고요. 여기서 해당 키워드를 선택한 후, CUpost라는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이후 CU편의점 택배 사이트에 회원가입합니다.


    회원 가입후 로그인을 해주었다면, 웹사이트 상단에 있는 국내 택배라는 대메뉴를 누르고요. 그 하단에 노출되는 소메뉴중 택배 예약이라는 메뉴를 클릭해 택배 예약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택배 예약 페이지에서 발송할 제품의 품목을 선택하고, 물품가액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해당 택배에 대한 예약명을 입력해주면 되는데요. 50만원 이상의 제품은 고가 할증운임 2,000원이 추가되니, 미리 보낼 제품의 가격을 알아두심이 좋을 듯 합니다. 저는 보통 49만원에 맞추어 적어냅니다. 응?


    이후 보내는 사람 (본인)과 받는분의 이름과 전화번화, 주소, 우편번호 등을 입력하고 선택해줘야 하는데요. CU 편의점 택배를 자주 쓸 생각이면, 자주 쓰는 주소로 등록해주면 좋습니다. 나중에 동일 인물에 택배를 보내게 될때 새로 입력할 필요가 없어 편하거든요.




    보내는 분, 받는 분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배송 요청사항과 택배비 지불방법을 선택한 후, 예약 버튼을 누르면 위 스크린샷과 같은 팝업창이 뜨는데요. 만약 CU가 아닌 GS25 편의점서 택배를 붙일거면 GS25 편의점택배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 사이트는 과거 CVSnet이라는 사이트로 묶여 있었는데요. 지금은 분리되었지만, 당시 쓰던 계정은 연동되더라고요. 단 새로 추가한 주소록 같은 데이터는 연동되지 않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예약 버튼을 눌렀다면, 택배예약 페이지에서 예약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미 보낸 편의점 택배는 예약번호를 누르고, 해당 주문정보로 이동해, 배송 정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CU 편의점에서


    앞서 사이트에서 택배를 예약한 후, 동네에 있는 CU편의점에 택배 상자를 들고 방문했습니다. 이윽고 편의점 한켠에 있는 포스트박스 편의점 택배 무인기의 화면 하단에서 회원 택배접수라는 메뉴를 눌러줍니다.




    이윽고 회원로그인을 위해 핸드폰 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단말기가 터치를 지원하기에, 가상 키패드에 (회원가입시 입력한) 휴대폰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접수를 진행합니다.




    앞서 사이트서 예약한 건을 발송하고 싶다면, 접수 구분 선택 페이지에서 예약건 접수라는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요. 만약 사이트에서 미리 예약을 해두지 않았다면, 가상 키패드로 이름과 주소를 입력해야하는 고통을 맛보아야 합니다.


    이윽고 예약건 접수 목록에 앞서 사이트에서 입력한 예약 명을 선택 후, 세부내역 확인페이지로 이동해야 하는데요. 해당 페이지에 자동으로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정보를 확인한 후 무게 측정 버튼을 눌러 택배 상자를 무인기의 저울에 올려둡니다.




    참고로 포스트박스 편의점택배 무인기의 저울을 사용하려면 단말을 뒤로 밀어주면 되는데요. 저울 위에 택배 상자를 올려놓고, 무게를 측정하였다면, 다시 단말을 앞으로 당겨 나머지 발송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택배 박스의 무게까지 모두 측정했다면, 최종적으로 예약 세부내역을 확인한 후, 운송장 출력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이때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확인하길 바랍니다. 또한 편의점 택배는 대체로 마일리지가 잘 쌓이기에 할인 쿠폰 사용 버튼을 눌러, 운임을 할인 받고요.




    운송장 출력 버튼을 누르면, 5초정도 후에 단말기 상단에서 운송장번호와 바코드, 보내는사람/받는 사람 정보가 적힌 운송장 스티커가 출력됩니다. 이것과 택배 박스를 들고 CU 편의점 카운터로 가서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결제까지 마무리되면, 카운터에 있는 직원이 운송장 스티커를 떼어 박스 한켠에 붙여주고요. 고객보관용 스티커와 영수증을 챙겨줍니다. 이제 이걸 들고 귀가하면 끝인데요. 택배를 받은 상대에게 스티커에 있는 운송장 번호와 함께 cu편의점 택배 사이트에서 배송을 조회하라고 알려주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1) CU 웹사이트에 가입 및 로그인 후 국내 택배 > 택배예약 메뉴를 눌러 해당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2-1) 택배 예약 페이지에서 물품 정보와 보내는 사람, 받는 사람 정보를 입력 후 예약 버튼을 누릅니다.

    2-2) 받는 사람 정보 입력시, 자주 택배가 오가는 사람이라면 자주 쓰는 주소로 등록해두면 좋습니다.

    3) 사이트에서 택배 예약 후 CU편의점으로 갑니다. 

    4) 편의점 매장 한켠에 있는 무인기 화면에서 회원 택배 예약이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5) 회원가입시 입력한 휴대폰번호와 비밀번호로 로그인 후, 사이트에서 예약한 건을 접수합니다.

    6) 무인기의 저울에 택배 박스의 무게를 측정한 후, 최종 내용을 확인합니다.

    7) 운송장 출력 버튼을 눌러, 운송장 스티커를 뽑은 후, 이를 들고 카운터로 향합니다.

    8) 카운터에서 배송비를 결제해주면 되며, 선불/착불 여부는 사이트에서 미리 선택하면 됩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