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삼성 갤럭시노트 FE입니다. 아시다시피 이 제품은 배터리 폭발 이슈로 단종 되었던 갤럭시노트7을 리뉴얼한 제품인데요. 하반노트8 출시를 기다리기 어려운 노트 시리즈 잠재고객 혹은 팬들을 위한 한정판입니다.


    운좋게도 갤럭시노트 FE를 하루 정도 써볼수 있었는데요. 그 시간 동안의 경험담과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8과의 짤막한 비교 후기를 정리하고자합니다.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스펙


    - 출처 : 올레샵 -


    갤럭시노트 FE의 스펙입니다.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며, 삼성 익스피리언스 8.1 UI를 얹었습니다. 프로세서로는 엑시노스 8890 (빅 리틀 구조/ 옥타코어 - 2.3Ghz 쿼드코어, 1.6GHz 쿼드코어)를 탑재하였으며, 4GB RAM, 64GB의 UFS 2.0 내장 메모리를 갖추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 SD카드를 지원하고요.


    디스플레이 크기는 5.7인치 이며, 해상도는 QHD (2560x1440) 입니다. 후면에는 1,200만 화소의 카메라가, 전면에는 5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둘 다 F 1.7의 밝은(?) 조리개를 갖고 있으며, 후면의 경우 듀얼픽셀에 AF 트래킹, OIS을 지원합니다.


    3,200mAh의 일체형 배터리를 가지고 있으며, 크기와 무게를 비롯한 다양한 스펙은 위에 첨부된 이미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관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갤럭시노트 FE의 전면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 갤럭시노트7과 거의 비슷한데요. 5.7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QHD 해상도를 가졌으며, 해상도를 FHD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상단 베젤에는 리시버가 가운데에 있고요. 그 좌측에는 홍채 인식 센서가 우측에는 500만 화소 전면카메라(F1.7)와 조도/근접 센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하단 베젤에는 가운데에 물리 홈버튼이 있는데요. 전작처럼 지문인식 센서가 달려있습니다. 또한 홈버튼 좌측에는 이전 버튼, 우측에는 최근 앱 사용 버튼이 터치키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요.


    개인적으로는 갤럭시S8을 주력으로 써오다 그런지, 상/하단 베젤이 꽤 두텁고, 한손에 쥘 때 꽤 묵직(169g)하게 들렸습니다. 다만 물리 홈버튼의 누르는 느낌과 사용성은 역시 좋더라고요.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갤럭시노트 FE는 노트7처럼 듀얼 엣지를 적용한  글래스가 좌/우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해 한껏 부드러운 곡선미를 자랑하는데요. 화면 우측에는 이런 곡선의 느낌을 즐기라는 의도 인지 엣지 패널이 존재합니다. 제품 좌측면에는 볼륨 버튼이 배치되어 있고요. 우측면에는 전원 버튼만 있습니다.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참고로 제가 대여받은 제품은 골드인데요. 골드 컬러가 전면 베젤과 후면부에 엷게 퍼져있습니다. 단 노트7 블루코랄의 경우 전/후면에는 블루코랄, 측면에는 골드 컬러라 믹스매치된 느낌의 디자인을 구현하였는데요. 플래티넘 골드 모델은 온전히 골드 컬러라 일체감은 좋지만, 밋밋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후면부 상단 중앙에는 1,200만 화소 후면카메라 (F 1.7)가 배치되어 있고요. 그 우측에는 LED 플래스외 심박센서가 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하단에는 삼성로고와 갤럭시노트 Fan Edition이라는 로고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S8의 경우 모델명, 일련 번호등이 해당 위치에 아주 작게 표시되어 있는 반면, 노트FE는 로고 뿐이었습니다. 단 이는 테스트 단말이라 그럴 수도 있으니, 이점 참고하길 바래요.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제품의 윗면에는 나노심과 마이크로 SD카드를 한번에 꽂을 수 있는 슬롯이 좌측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측에는 2차 마이크가 있고요.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갤럭시노트FE의 밑면에는 3.5mm 이어폰 잭, USB-C 포트, 1차 마이크, 스피커, S펜 수납구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양 사이드에 하얀색 안테나선이 위치해 있습니다.




    에어커맨드 / 엣지 패널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S펜을 수납구에서 뽑으면 꺼진화면 메모를, 켜진 상태에서는 반원형의 에어커맨드를 실행합니다. 에어커맨드를 통해 S노트를 작성하거나 열람할 수 있으며, 특정 영역을 혹은 모든 영역을 캡처하고 그 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손글씨를 쓸 수있고요. 텍스트를 추출하여 이를 번역해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그중 가장 인상적인 기능은 아무래도 스마트 셀렉트 같은데요. 사진속 인형탈, 단보의 머리만을 선택한 후, 떼어내 다른 몸통에 합성하던지, 유튜브 혹은 폰에 저장한 영상을 움짤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뿐만 아니라 엣지 패널도 지원하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앱을 링크하거나, 자주 연락하는 친구나 지인을 등록해 바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낼수 있게금 구현하였습니다. 이런 기능들을 노트7과 S8처럼 지원한다는 점은 마음에 드나,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을 선보이지 않은 건 같아 살짝 아쉽네요.




    S펜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또한 갤럭시노트 FE의 S펜은 기존 노트7과 동일한 0.7mm의 얇은 펜촉을 가졌고 4,096단계의 필압을 지원하는데요. 전작과 큰 차이는 없으나 여전히 부드러운 필기감을 제공하였습니다.




    게임 그리고 영상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갤럭시노트 FE는 리니지2 레볼루션을 상옵에서 제대로 구동시키는 성능을 가졌는데요. 퀘스트를 진행할 때 캐릭터의 모션, 전투를 진행할 때마다 생기는 스킬 이펙트 모두 버벅임 없이 깔끔한 편이었습니다. 다만 제가 이 게임을 자주 하지 않다보니, 던전이나 사용자 캐릭터가 많은 공간에서 어떨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물론 클래시오브클랜, 슈퍼 마리오런과 같은 캐쥬얼 게임도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데요. 갤럭시S8과는 다르게 화면비가 여전히(?) 16대9라 좌/우로 꽉 차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유튜브 1080P 영상, 별도로 다운로드한 4K 샘플 영상 역시 문제 없이 구동하였는데요. 거기다 디스플레이 역시 (설정에서 최적화를 선택하면) 색온도가 높거나, 낮아보이는 이슈가 덜하였습니다. 


    거기다 동영상 향상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보다 선명한 색감으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컬러풀한 아이돌 뮤직비디오를 몇편 재생해보니 그런 점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약간은 진득하다는 느낌도 들더라고요.




    빅스비 + 삼성 패스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갤럭시노트 FE도 빅스비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빅스비 홈과 빅스비 리마인더만 지원하고 음성형 서비스, 빅스비 비전 등은 지원하지 않았는데요. 이는 노트8에서 전용 버튼과 함께 지원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진도 없고, 테스트도 못해봤지만 삼성패스를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최근 갤럭시S8에서 모바일 뱅킹을 할 때,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 인증 대신 홍채인식을 통한 인증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굉장히 편리합니다. 노트FE에서도 이 기능을 고스란히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S8과 간단 비교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이번엔 갤럭시S8과 함께 나란히 두어봤습니다. 참고로 디스플레이 크기는 S8이 5.8인치, 노트 FE가 5.7인치 인데요. 갤럭시S8의 18.5대9 화면 비율, 엄청 슬림한 베젤로 인해 노트FE가 훨씬 더 크게 느껴졌습니다.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두 제품의 스펙을 삼성 공식홈페이지와 나무위키 등에서 확인해보니 가로 사이즈, 세로사이즈 모두 약 5mm 씩 갤럭시노트FE가 길었고요. 제품의 두께는 노트 FE가 1mm 두꺼웠으나, 갤럭시S8이 측면부(회색)와 전면부(검정색), 후면부 컬러(오키드그레이)가 모두 달라 조금 더 슬림해보이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디스플레이의 색감이나 품질은 두 제품 모두 준수하였으나, 갤럭시S8의 화면비 덕분에 노트 FE의 화면이 조금 더 커보였는데요.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다만 두 제품의 디스플레이가 뿜어내는 기본 색은 다소 차이가 발견되었습니다. 갤럭시S8이 파란색 계열이라면, 노트 FE는 녹색 계열에 조금 더 가까워보이더라고요. 물론 이는 단말마다 약간의 차이를 보일 수 있으며, 제가 수령한 노트FE가 테스트 단말이라 그럴수도 있습니다.




    벤치마크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 갤럭시노트 FE-


    참고용으로 벤치마크를 돌려봤습니다. 먼저 CPU와 메모리 성능을 체크하는 긱벤치는 싱글코어 1,945점, 멀티코어 5,552점을 기록하였고요. 그래픽 성능을 체크하는 3D마크 아이스스톰 언리밋은 25,112점을 디바이스의 전반적인 성능을 체크하는 안투투는 138995점을 보여주었습니다.




    - 갤럭시S8 -


    이런 수치는 노트7과 비슷하였지만, S8보다는 다소 떨어졌는데요. 갤럭시S8를 처음 사용했을 때 테스트하고 찍어둔 스크린샷을 본문에 첨부해둡니다.




    와이파이 / LTE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또한 벤치비 어플을 이용해 와이파이, LTE 속도도 체크해봤는데요. 집에서 KT 기가인터넷과 기가와이파이홈을 사용하는데, 다운로드 2-300Mbps, 업로드 150-180 Mbps를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LTE 속도는 다운로드 130-200Mbps를 업로드 2-30Mbps를 보여주었는데요. 대체로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배터리 (유튜브 기준)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또한 '최대 밝기', '최대 볼륨 (이어폰 연결)', '와이파이 연결', 'FHD 해상도로 변경'이라는 환경에서 유튜브 뮤직비디오를 광고없이 지속 재생해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 유튜브를 2시간 50분 재생하자 배터리의 30%가 소모되었는데요. 이를 두고 단순 추산시 566분(약 9시간) 정도의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이는 와이파이 혹은 LTE 망 상황과 이용하고 있는 콘텐츠의 장르(?), 밝기 및 볼륨, 절전모드 사용 여부에 따라 다르겠지만, 꽤 준수한 편이었습니다.




    마치며..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갤럭시노트 FE 간단 후기. S8과 비교


    이렇게 갤럭시노트FE에 대한 간단 후기를 마무리합니다. 대여 기간이 짧아 제대로 테스트를 못한 것 같아 아쉬웠는데요. 특히 노트7의 인상적이었던 카메라의 성능을 FE가 고스란히 이어갔을텐데 실내에서 촬영한 샘플샷 몇장만 본문에 첨부합니다.

    전반적인 디자인과 체감 성능은 노트7과 큰 차이 없었는데요. 하반기 노트8이 출시될 예정이지만, 노트 시리즈의 팬이라면 FE도 충분히 매력적으로 보일듯 합니다. 거기다 출고가가 노트7보다 30만원 정도 저렴한 70만원 선이라는 점도 충분히 어필되기 좋은 요소일 듯 하고요.

    다만, 기존에 갤럭시S8을 사용하고 있는 저는, 베젤이 두텁고 한손에 쥐기 묵직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물론 디스플레이와 체감 성능, S펜만의 사용성과 기능은 여전하고요. 또한 KT가 LTE 네트워크 최적화를 통해 선보이는 선보이고있는 배터리 절감기술을 지원해 조금 더 오랫동안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주기도 합니다.



    금번에 갤럭시노트FE를 올레샵을 통해 구매하고 개통하면 특별한 패키지 사은품을 제공합니다. 3 종류의 패키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위 이미지 속 주인공인 마블 보조배터리, 블루투스 스피커, 차량용 충전기 등이 담긴 패키지가 있고요. 또한 샌디스크 마이크로 SD카드, 마이크로 SD카드 어댑터, SD카드 리더기가 담긴 샌디스크 패키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베루스 케이스, 보호필름, USB-C 타입 케이블, 보조배터리로 구성된 패키지도 선택할 수 있고요. 또한 여름 휴가를 함께할 사은품으로 4종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구매후기를 남기는 추첨 이벤트(기어 360, 급속 무선충전기 등)도 계획되어 있다고 합니다.



    올레샵 기획전








    신고





    Posted by 모바노
    • 노트7
      2017.07.08 23:51 신고

      S8 5.8인치라지만 폭은 5.2인치 크기..디자인은 이쁜데 실용적이지 않아 노트7으로...노트8 보다 40만원 저렴...이정도면..단,리퍼폰 가격치고는좀..노트7 처음나올때 같이준 밴드 20만원 빼면.....

      • BlogIcon 모바노
        2017.07.09 09:00 신고

        네 본문에 적은것처럼 되려 노트 FE가 디스플레이 크기가 더 커보인다고 언급했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에는 일부분 공감합니다.

    • 메호르
      2017.07.08 23:59 신고

      의도가 있는지,
      진짜 모르시는건지는 모르겠는데
      노트FE는 노트7을 닮은 신제품이 아니라,
      노트7에서 문제가 있던 배터리를 제한시키고 기타 점검을
      하고 나온 노트7 리퍼폰입니다.
      즉 노트7 = 노트FE라는거에요.

      • BlogIcon 모바노
        2017.07.09 09:02 신고

        본문에 노트FE는 노트7을 닮은 신제품이라고 언급한적 없습니다.

        본문 초반에 배터리 폭발 이슈로 단종되었던 갤럭시노트7을 리뉴얼한 제품이라고 언급했습니다.


      • 2017.07.09 22:54 신고

        리퍼가 아니라고 해도 사람들은 끝까지 리퍼라고 하네.... 제발 알고 댓글달아주세요 갤럭시노트fe약자가 팬에디션이에요 그리고 안판거 재고로 쌓여져 있던거랑 사용안한부품으로 해서 배터리만 교체하고 다시파는거에요.

    • BlogIcon 캎카
      2017.07.09 16:03 신고

      노트7과 fe 디자인차이 뒷면에 모델명 써있는거말고는 1도없는데 왜 자꾸 비슷하다하는지...똑같은 기기에 배터리만 바꾼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