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살펴볼 제품은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입니다. 이 제품은 국내에서 사용하던 egg 그대로 해외에서도 KT 로밍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글로벌 12개 LTE 주파수와 WCDMA를 지원해 100여국의 세계 주요 도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지 선불심 사용도 가능하면서, 최대 32명 동시 접속 가능한 성능을 갖추었고요. 급할 땐 보조배터리로, 숙소에선 랜케이블을 꽂아 공유기로, 집에선 기존 와이파이 공유기의 음영지역을 커버하기 위한 리피터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주요 스펙 (출처 : 올레샵)


    KT 글로벌 원 에그의 스펙입니다. 제조는 화웨이가 통신사는 KT 단독으로 출시된 제품으로 최대 32대 접속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스펙표에는 제외하였지만, 마이크로 USB 5핀 케이블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규격은 LTE FDD, LTE TDD, HSPA+, WCDMA, GSM (대역은 스펙표 참고)로 전세계 전세계 주요 국가를 커버하고요. 듀얼밴드 와이파이를 지원합니다.


    제품의 컬러는 블랙이며, 크기는 아이폰4 정도 크기의 작은 스마트폰 두개를 포개놓은 느낌이 듭니다. 무게는 배터리 포함 195g으로 크기나 무게면에서 휴대하기에 문제 없어보입니다.




    KT 글로벌원 에그는 6,400mAh의 내장형 배터리를 가졌는데요. 이는 최대 30시간 사용, 1,600시간 대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글로벌 로밍, 전용 앱, NFC, 무선 라우터, 무선 외장하드(USB 포트 활용), 보조배터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요.





    외관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의 전면부입니다. 앞서 언급한것 처럼 스마트폰(아이폰4)을 두개 겹쳐놓은 듯한 크기와 두께를 가졌고요. 전면부 하단에는 검정색 가죽 재질을, 상단에는 검정색 플라스틱 소재를 덧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KT로고와 NFC로고가 전면 하단에 배치되어 있고요.


    상단 중앙에는 0.96인치 디스플레이가 있는데요. 윗면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2.4GHz / 5GHz 대역의 와이파이 SSID와 비밀번호를 차례대로 알려줍니다. 또한 배터리나 LTE에그 혹은 공유기로써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요.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KT 글로벌원 에그의 전면 혹은 후면을 보면 얇은 금색 테두리가 둘러져있는 느낌이 들곤 하는데요. 측면 프레임을 무광의 금색으로 구현하여 그런 '느낌'이 들게 하였습니다. 


    윗면에는 전원 버튼과 WPS 버튼이 양 사이드에 배치되어 있고요. 중앙에 있는 덮개를 열면 유선 랜 포트, 마이크로 5핀 USB포트, USB-A 포트가 차례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후면 중앙에는 화웨이 로고가, 그 하단에는 제품의 특징이 적혀 있는 카테고리 6의 LTE 지원, 6,400mAh의 내장 배터리 탑재, 23Wh(시간당 소비 전력량) 등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후면 백커버를 분리하면 유심/마이크로 SD카드 슬롯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또한 제품에 매달려 있는 스트랩을 분리하면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이 튀어(?) 나오는데요. 이를 이용해 글로벌원 에그를 충전하거나, 글로벌원 에그를 보조배터리 삼아, 폰이나 태블릿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의 충전 포트가 마이크로 5핀 USB이라 해당 케이블을 동봉했는데요. 


    요즘 출시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USB-C 타입 포트를 채용해 살짝 아쉬웠습니다. 아이폰이나 갤럭시S8은 별도의 라이트닝/USB-C 타입 케이블을 준비해야겠네요.




    몇가지 설정 + 전용 앱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를 사용하려면 우선 몇가지 세팅이 필요합니다. 우선 기기 디스플레이 전원버튼을 누르면 알려주는 2.4GHz/5GHz 대역별 SSID와 비밀번호를 확인하고요. 이후 디바이스의 와이파이 설정/메뉴 화면에서 해당 SSID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 연결해줍니다.


    이후 구글플레이/앱스토어에서 설치한 하이링크 앱에 접속하면, 현재 사용중인 KT 글로벌원 에그의 정보를 알려주는데요. 지금까지 사용한 데이터량을 비롯해 연결된 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네트워크 설정화면에서 모바일 데이터, 데이터로밍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고요. 또한 와이파이 신호 확장 메뉴에서 기존에 사용중인 공유기를 선택한 후, 음영 지역에 글로벌 원 에그를 두면 됩니다. 


    그리고 2.4GHz, 5GHz 듀얼밴드를 지원하기에, 이를 모두 사용하거나 하나의 대역만 사용하게끔 선택할 수 있는데요.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근처에 있는 디바이스는 5GHz 대역에 물립니다. 


    그리고 벽을 사이에 둔, 먼거리에 있는 디바이스에는 2.4GHz 대역을 잡으면 다수의 디바이스들이 안정적으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LTE 에그로 사용하기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본격적으로 KT 글로벌원 에그를 테스트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10.5, 갤럭시탭S2, 서피스프로4으로 구성된 태블릿들과 갤럭시S8, 아이폰6, LG G6플러스로 구성된 스마트폰들 모두 동일한 2.4GHz 대역의 와이파이 SSID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었는데요. 


    이후 브라우저나 앱들을 통해 와이파이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동일 대역을 물린 디바이스들을 순차적으로 속도 측정 해보았는데요. 대체적으로 9~15Mbps의 업/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와이파이 속도는 전에 소개해드린 KT LTE 에그I와 비슷한 수준이었는데요. 약간은 아쉬운 수준이나 실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어보였습니다.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6개의 디바이스에서 저마다 다른 유튜브, 푹TV, 카카오TV, 올레TV 모바일, 네이버 TV, 넷플릭스를 동시에 재생해보았는데요. 넷플릭스를 제외한 다른 서비스들에서 영상을 재생할 때 어떠한 화질 저하도 버벅임도 없었습니다.


    다만 넷플릭스는 초기 로딩도, 화질도 약간 딸리니, 사용하는 폰과 태블릿의 저장공간이 넉넉하다면 미리 앱에서 다운로드해두세요.




    공유기로 사용하기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또한 랜선을 글로벌원 에그에 꽂으면 무선 공유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 해외 여행갈 때 여행지에 잡아둔 숙소에서 유선 인터넷을 제공해준다면 꽤 유용한데요. 


    하이링크 앱에서 모바일 데이터 사용을 끄면, 온전히 호텔의 유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어, 데이터로밍에서 제공하는 기본 데이터의 차감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갤럭시S8과 서피스프로4에 글로벌원에그(공유기 상태)의 와이파이 SSID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었는데요. 재밌게도 LTE 에그로서의 와이파이 SSID와 비밀번호 정보가 공유기 상태로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그저 전원 버튼을 눌러 비밀번호를 확인해주면 되는데요. 단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의 비밀번호는 같지 않으며, SSID 이름은 하이링크 앱에서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속도측정 앱으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니 다운로드 20~26 Mbps, 업로드 35~48 Mbps를 기록하였는데요. 제법 쓸만한 속도를 내 주었습니다.




    보조배터리로 사용하기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에 걸려있는 케이블과 PC를 연결하면 충전할 수 있으며, (저에겐 없지만) 패키지에는 AC 어댑터가 있으니, 이를 이용해 KT 글로벌원 egg를 충전시킬 수 있습니다.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또한 보조배터리처럼 글로벌 원 에그로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충전할 수 있는데요. 6,000mAh의 내장 배터리가 있으나 에그 사용시의 배터리 소모량을 염두에 보면, 스마트폰을 1회 정도 완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런 점이 보조배터리를 안 챙겨온 날엔 유용할 수 있으나, 평소엔 와이파이에 양보하세요.


    참고로 다른 블로거 분들의 글을 보니 마이크로 5핀 USB to USB-C 젠더가 동봉되어 있다고 합니다.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동봉된 젠더를, 아이폰을 사용하면 라이트닝 케이블이나 젠더를 따로 준비해 갖고 다니면 될 것 같네요.




    마치며

    이렇게 KT 단독으로 출시한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에 대한 후기를 마무리합니다. 세계 주요 국가 (100여국)에서 사용 가능한 점, 그래서 데이터 로밍 뿐만 아니라 현지 유심을 장착해 사용 가능한 점, 최대 32개의 디바이스가 접속 가능한점, 랜선을 꽂으면 공유기로도 쓸 수 있는 점이 꽤 매력적이었는데요.


    (사이즈가 더 커지더라도) 내장배터리 용량을 조금 더 늘려준다면 보조배터리로서의 역할을 더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KT의 배터리 절감기술이 적용되다보니 체감하는 배터리타임은 길었지만 말이죠.


    현재 KT 올레샵에서 글로벌원 에그를 비롯해 함께 출시된 슬림 에그, 올데이 에그에 대한 기획전이 진행중입니다. 기획전 및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NEW egg+ 기획전 shop.olleh.com/NEWLTEegg







    화웨이 글로벌원 에그 후기. kt 로밍 egg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