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저와 개봉할 제품은 삼성전자게이밍 모니터 C32HG70입니다. 이 제품은 퀀텀닷 소재의 디스플레이 기술인 QLED를 적용했으며 HDR,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데요. 거기다 1800R의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모니터입니다.


    화면 크기는 32인치이며 해상도는 WQHD (2560*1440), 600니트의 밝기로 인해 게임 뿐만 아니라 영상 콘텐츠 감상, 그래픽 작업에도 유용해 보이는데요. 거기다 정교하게 높이, 회전, 기울기 및 피벗을 지원하는 스탠드를 갖추었습니다.


    관련해서 제품에 대한 본격적인 리뷰에 들어가기 전에 패키지 개봉 및 설치에 대한 후기를 정리해볼게요.


    패키지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C32HG70의 패키지입니다. 제품의 화면 크기만큼 상당히 큰 사이즈의 박스에 담겨져 있는데요. 전면부 상단 좌측 에는 삼성 로고가 우측에는 QLED 게이밍 모니터라는 카피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스타워즈:깨어난포스의 카일로 렌과 비슷한 이미지의 캐릭터가 프린팅되어 있는데요. 캐릭터의 어깨에 마치 아이언맨 아크 원자로 같은 무언가가 박혀 있습니다. 그건 제품 후면의 아레나 라이팅을 의미하는 싶네요. 그 하단 우측에는 모니터의 실제 모습이 작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패키지 우측면에는 CHG70 시리즈의 특징을 나열했는데요. 먼저 퀀텀닷 소재를 적용한 점, HDR과 W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점, 커브드 디스플레이에 1ms의 빠른 응답속도와 144hz의 주사율을 갖고 있는점, 1,800R의 곡률을 갖고 있는 점에 대해 직관적으로 표시해두었습니다.




    개봉 & 구성품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패키지를 감싼 투명 테이프를 커터칼로 자른 후, 개봉했습니다. 모니터를 보호하고 있는 상단의 스티로폼을 제거하고, 이를 감싼 포장지를 걷어내자 32인치의 모니터가 구성되있는 걸 확인하였는데요. 모니터를 먼저 빼고, 모니터를 받치고 있던 하단 스티로폼을 제거해 갖가지 구성품을 한자리에 모아 두었습니다.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구성품으로는 32인치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본체와 이를 지탱해줄 스탠드와 각도 조절을 해줄 스탠드 보디가 있고요. 그 외에도 제품을 벽에 걸어줄 베사 마운트, 모니터에 연결할 다양한 케이블을 하나의 공간으로 뽑아줄 커버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본으로 DP, HDMI 케이블과 업스트림 USB 케이블을 제공하고요. 모니터 드라이버가 담긴 CD, 간단 사용설명서, 모니터 설치 설명서, 캘리브레이션 시트 등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니터 조립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모니터를 조립하기 위해서는 앞서 소개해드린 패키지 박스에 스티로폼을 깔고 그 위에 삼성 게이밍 모니터를 얹어놨습니다. 후면을 보이도록 하여, 디스플레이가 파손되거나 스크래치가 나지 않도록 말이죠. 이윽고 모니터 후면의 원형 영역에 스탠드 바디를 연결하였는데요.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모니터의 후면 마운트와 스탠드 바디를 나사로 조여 연결해줍니다. 그러면 처음엔 살짝 지저분해보이는데요. 이를 원형의 커버로 잠궈주니 보다 깔끔해보였습니다.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모니터 후면 마운트에 스탠드 바디를 설치한 후, 밑면과 스탠드 베이스를 연결해주었는데요. 두개의 고정 나사를 일자 드라이버로 돌리면 쉽게 설치가 완료하였습니다. 이 상태로 스티로폼에 얹어져 있던 제품을 양쪽으로 잡아 책상위에 올려놨습니다.




    포트 및 버튼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모니터 후면에는 여러 포트들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2개의 HDMI 포트를 시작으로 디스플레이포트, 3.5mm 규격의 이어폰/헤드폰 잭, 마이크 인/아웃 잭, 2개의 USB 3.0 포트와 1개의 업스트림 USB 포트, 전원 포트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모니터 후면 우측에는 OSD 메뉴를 제어하는 조그 다이얼이 배치되어 있고요. 모니터 밑면에는 사용자가 사전에 셋팅한 블랙이퀼라이저, 주사율, 프리싱크, 응답 속도에 대한 게임 모드을 선택할 수 있는 세가지 버튼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HDR을 지원하는 게임은 몇가지 셋팅과 함께 1번 모드에, HDR을 지원하지 않는 FPS 게임은 해당 모드를 켜고 블랙이퀼라이저와 응답속도, 주사율을 최대값으로 조정해 2번 모드에, 일반적인 웹서핑, 그래픽 작업을 위한 모드는 3번에 설정해둘 수 있습니다.


    참고로 HDR 사용 유무는 윈도우10 > 설정 > 디스플레이 선택할 수 있고요.




    케이블 연결 및 마무리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현재 저는 데스크탑 (조립PC)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버워치를 즐겨하기에, 전년도 그래픽카드를 GTX 1060 6GB를 바꿨습니다. 훨씬 더 뛰어난 그래픽 품질로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말이죠.


    올해는 그런 그래픽 품질에 대한 욕심에 144hz 게이밍 모니터에 대한 니즈를 갖게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144hz의 주사율을 제대로 지원하는 디스플레이트 포트와 데스크탑을 DP케이블로 연결하였고요. 두개의 HDMI 포트에는 샤오미 미박스와 서피스프로4 (미니DP to HDMI 케이블 사용)를 연결해주었습니다.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우측에있는 전원 포트에 전원 케이블 연결하였고요. 앞서 좌측의 포트에 연결해놓은 두개의 HDMI케이블과 한개의 DP케이블과 함께 한데 모아두었습니다.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그리고 앞서 언급한 커버를 닫으면, 선을 한군데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이 선들을 스탠드 바디에 있는 고리에 걸어두면 모니터 하단에 주렁주렁 달리는 지저분한 느낌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다만 HDMI, DP 케이블의 탈착이 잦은 분들에겐 커버를 매번 여닫는 과정이 필요하니 귀찮을 수도 있겠네요.




    모니터 드라이버 설치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이후 동봉된 CD를 데스크탑 ODD에 넣어 모니터 드라이버 전용 프로그램을 윈도우 PC에 설치하였습니다. ODD가 없는 분들은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서 메뉴얼과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할 수 있고요.




    마치며

    삼성 32인치 QLED 게이밍 모니터 개봉기


    이렇게 삼성 게이밍 모니터 C32HG70의 개봉기를 마무리해 봅니다. 제품 전반적으로 무광 블랙 컬러의 세련된 디자인과 32인치의 대화면을 탑재한 점, 1,800R의 곡률이 적용된 점, 온갖 케이블들은 한데 모아 정리할 수 있는 점, 스탠드 바디의 각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차차 제품을 쓰면서 QLED와 HDR이 제공하는 화질, 144hz의 주사율을 비롯해 블랙이퀼라이저 조정, 빠른 응답 속도, 다양한 게임 모드가 주는 특징 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모바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