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에 다녀왔습니다. 이 행사는 국내 SW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도로 대기업 및 공공기관, 중견/중소기업의 SW기술과 이를 적용한 제품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리기도 합니다.


    아시다시피 국내에서 이런 규모의 소프트웨어 전문 전시회가 부재한데요. 금번 2017 소프트웨이브가 여러 소프트웨어와 B2B 솔루션들을 직접 살펴볼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 중 오늘은 전시회 속 눈여겨 본 몇가지 SW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 참관기




    쿠콘

    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 참관기


    먼저 소개해드릴 소프트웨어는 쿠콘입니다. 쿠콘은 비즈니스 정보 API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금융기관, 공공기관 및 핀테크 기업에 금융 정보 상품을 제공하는 곳으로,  금번 소프트웨어 대전의 부스에서 그 활용 사례를 공개하였는데요. 그 중 눈에 띄는건 해외계좌 통합관리 서비스인 '글로벌 MBS' 였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기업은 비용 부담 없이 해외 계좌에 있는 자금을 손쉽게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일본, 중국, 미국을 비롯한 26여국 1,400여 금융기관과 제휴되어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 참관기


    당일 하나은행에서 도입한 1Q뱅크 글로벌 차이나 CMS를 예시로 보여주었는데요. 국내에서 기업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것처럼, 해외 법인에서 서비스 도입시 인증한 정보를 통해 본사에서도 해당 해외법인 계좌의 거래내역을 조회하고, 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써 회사 자금관리의 정확성과 투명성 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다수의 직원이 거래 내역 및 잔액을 수기로 작성하고 관리하던 옛방식에서 벗어나 인건비 절감 효과도 볼 수 있을거라 설명했습니다.




    삼성 SDS

    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 참관기


    이번에는 삼성SDS의 기업 협업솔루션 스퀘어 EFSS입니다. 이 솔루션은 기업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문서를 관리하고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데요. 


    기업의 모든 콘텐츠를 클라우드로 중앙 관리해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인상 깊었던건 팀별로 나뉘어진 공간에서 시안을 공유하고, 이에대한 투표와 의견 제시가 가능한데요. 거기다 부서의 누가 어떤 작업을 포스팅했는지 타임라인 형태로 기록을 남겨줍니다. 


    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 참관기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 참관기


    부서 내에서 공유한 문서나 콘텐츠의 버전과 수정 이력을 확인하고, 버전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수 있는데요. 여기에 보안 등급과 접근 권한에 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협업 중인 타 부서와 의사 소통 및 데이터 공유가 가능하며, 이 역시 업무 히스토리 관리가 용이하다고 설명하였는데요. 거기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원노트의 문서 공동 작성과 비슷한 기능을 자체적으로 지원하기도 합니다.




    한컴그룹

    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 참관기


    한글과 컴퓨터 역시 기업 맞춤형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전시하였는데요. 한컴 커뮤니케이션, 한컴 GMD 등의 그룹사들의 솔루션들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그 중 가장 인상깊었던 것, 음성인식 자동통번역 기능을 지원하는 지니톡 웨어러블입니다.



    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 참관기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 참관기


    이 서비스는 전세계인들이 몰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서비스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대화하는 상대와 본인이 지니톡 웨어러블(전용 앱 + 전용 블루투스 헤드셋)을 착용하면, 별도의 행동 없이도 자동으로 통번역 대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동으로 언어를 인식하여 스마트폰에 기본 설정되어 있는 모국어로 통역을 해주며, 상대에게도 제 모국어가 상대의 모국어로 통역해 줍니다. 이는 잡음이 잡음이 많은 환경에서도 영향을 받지 않고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기존에 출시된 번역 앱에서 한단계 더 고도화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LG CNS

    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 참관기


    LG CNS는 금번 소프트웨어대전에서 사물인터넷 보안솔루션 'Safezone IoT'을 선보였는데요. 이는 해커가 차량 인포테인먼트에서 실행파일을 추출하고, 여기에 악성코드를 심어 차량을 해킹하고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을 예로 들었고요.


    또한 해커가 가전제품에서 펌웨어를 추출한 후, 펌웨어에 악성코드를 탑재 후 배포해, 가전 제품을 통한 스팸메일이 발송한 사례와 기기 원격제어에 대한 사례 역시 설명하였습니다.


    이런 해킹 위협을 Safezone IoT는 비즈니스 및 서비스 특성에 맞는 보안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디바이스-서비스간 상호인정, 펌웨어 보호 등)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메타빌드

    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 참관기


    마지막으로는 메타빌드의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인 MESIM UCP를 살펴보았는데요. 이 제품은 다양한 센서와 디바이스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를 분석해 도시 상황을 관리 및 모니터링 하고, 통합관제운영하는 서비스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종합상황판을 통해 관리자가 도시 전체의 현황을 파악하고, 관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종합상황판에는 3D 지도나 CCTV 영상 모니터링을 이용해 현장 교통 상황이나 시설의 돌발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외부시스템과 연계해 이를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거기다 시스템 및 네트워크 현황, CPU 정보를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해, 각종 센서와 디바이스가 보내는 송/수신 정보를 알기 쉽게 구성해놨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2017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대전에서 눈여겨 본 제품과 서비스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중소기업 혹은 대기업이나 기관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응용 제품을 경험해볼 수 있어, 전시회 전반적인 내용은 꽤 만족스러웠는데요.


    금번 소프트웨이브 2017 전시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길 바랍니다. 



    소프트웨이브 공식 홈페이지 www.k-softwave.com




    신고





    Posted by 모바노